1. 서 론
최근 선박 산업의 기술 발전과 함께 어선, 레저보트, 요트 등 소형 선박에 적용되는 엔진 모니터링 장치 (Gauge Panel)의 기술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선박 엔진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던 아날로그 방식의 지침 바늘 게이지는 이제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LCD를 활용한 DGP(Digital Gauge Panel)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변화는 선박 운항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더 직관적이고 다양한 정보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소형 선박 시장의 성장은 특히 레저 및 취미 활동의 증가와 맞물려, 기존의 상업용 목적뿐만 아니라 개인 및 레저용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기준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저가형 제품을 선호하던 소비자들이 이제는 성능, 디자인, 내구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고급스럽고 신뢰성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이처럼 감성품질 요소가 제품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 부터 고려해야 할 중요한 설계 요소가 되고 있다.
마케팅의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1975년 McCarthy에 의해 촉진(Promotion), 가격(Price), 제품(Product), 유통(Place)의 4P가 전략적으로 제시되었다[9]. 그 중에서도 촉진전략은 광고,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등을 매체로 전개되며, 광고전략은 시장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 중요성이 큰 비중으로 변화되고 있다. 광고전략의 핵심은 제품의 안전성, 기능성, 그리고 편리성 등을 부각시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개인이 특성과 취향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고, 평준화 되어가는 제품의 기능 또는 성능으로 인하여 ‘감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14].
본 연구에서는 소형선박용 엔진모니터링 장치로 적용되는 DGP를 소비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마케팅에서 차별화된 제품으로 개발하기 위해서 감성적 품질 중 매력적인 품질요소를 찾아내고자 하였다. DGP의 감성품질과 관련된 고객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QFD를 기반으로 설계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설계요인을 대상으로 Kano 모형에 근거한 이원적 설문을 통해 감성에 관련된 매력적 품질요소를 규명하였다.
2. 이론적 연구
2.1 선박 엔진 게이지 판넬
게이지 판넬(GP; Gauge Panel)은 선박의 엔진 작동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중요한 운전 정보를 시각적으로 제공하고, 이상 상태 발생 시 운전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알람 작동을 하는 장치이다. 기존의 아날로그 게이지 판넬은 지침 바늘을 이용해 엔진 회전수(RPM), 냉각수 온도, 오일 압력 등 엔진 운전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표시했으나, 최근에는 LCD 화면을 채용한 DGP(Digital Gauge Panel)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DGP는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보다 더 많은 정보를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그래픽과 색상,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선박의 운전 상태를 효율적으로 관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DGP는 여러 센서와 연계되어 엔진 회전수, 연료 소비량, 배터리 상태, 냉각수 온도, 오일 압력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사용자 맞춤형 화면으로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엔진 이상 상태나 긴급 상황 시 경고 알림 기능을 통해 운전자에게 빠르게 정보를 전달하여 안전성을 높이고, 엔진의 효율적 관리 및 유지보수에 도움을 준다.
또한, DGP는 다양한 선박 시스템과의 통합 기능을 제공하여, GPS, 어군 탐지기, 조종 시스템 등과 연동해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표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선박의 전체 운항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만을 화면에 배치하는 맞춤형 인터페이스 설계도 가능한 특징 덕분에 DGP는 기존의 단순한 모니터링 기능을 넘어서, 선박의 운항 효율성을 높이고, 사고 예방 및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스마트 시스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게이지 판넬은 <Figure 1>과 같이 엔진의 게이지 값 표시부, 알람 표시부, 조작 버턴부로 구성된다. 게이지 값 표시부 및 알람 표시부는 선박안전법에 따르고, 선급선의 경우 선급협회 규정에 따라 엔진 RPM, 냉각수 온도, 윤활유 압력은 필수 표시하고, 그 외 정보는 선택적 으로 표시한다. 엔진 과속, 엔진 과열, 윤활유 압력부족 경고 알람도 필수 표기 사항이다. 조작 버턴부는 별도 규정되어 있지 않아서 선택적으로 적용을 하고 있고, 3가지 기능부의 배치와 모양 등은 제품의 메이커들 마다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다.
게이지 판넬은 게이지 값의 표기 방식에 따라 Analog 와 Digital로 구분되고, 설치 형태에 따라 선체 매립형과 외부 거치형으로 구분된다. 엔진 시동제어 기능의 유무, 조작 버턴의 방식 및 형상, 배치 위치 등 세부 구성에 따라 세분화하여 구분할 수 있다.
게이지 판넬은 최종 사용자가 지정하여 선정을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선박 제조사에서 선정하거나, 선박엔진 제조사에서 세트로 공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2 감성품질의 정의 및 특성
Lee[15]은 개인이 외부로부터 입력되는 자극에 다양한 느낌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을 감성(emotion)이라고 하였다.
Norman(2004)은 감성은 사용자와 제품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고, 사용자의 경험을 더 깊고 의미 있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감성의 경험은 단지 외부의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만 그치지 않고, 소비자가 특정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과 같은 의사 결정과정에 있어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17]. 따라서 특정한 제품을 선택하게 만드는 가치로써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2]. Lee[15]는 이때 “디자이너가 의도한 감성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정도를 ‘감성품질(emotional quality)’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고 하였다[20].
품질은 움직이는 목표(moving target)라는 이야기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품질에 대한 개념은 시대를 거쳐 오면서 그 외연이 계속 확장되어 왔다. 품질 개념의 이러한 변화는 <Figure 2>과 같다. 산업화 시대에 있어서 품질은 편리하다, 기능이 좋다, 기능이 많다 등의 기능적인 관점의 품질에 주로 집중되었지만 최근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품질은 객관적이고 기능적인 품질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상대적이고 주관적인 것까지 포함하고 있다. 오늘날의 품질은 “고객의 명시적, 묵시적 요구를 충족시킬 능력이 있는 특징이나 특성의 총체(ISO 8402)”라고 정의 되고 있다[6].
품질의 정의가 ‘규격 적합성’에서 ‘고객요구의 충족’으로 바뀜에 따라 품질의 대상은 유형적 제품 뿐 아니라 그 제품과 사용자 사이의 인터페이스 및 무형적 서비스까지 포괄하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인식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인간의 감성적 영역까지도 ‘감성품질’ 또는 ‘매력 품질’이라고 하여 날로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19].
감성품질은 특히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는 시각적, 촉각적, 청각적 디자인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Jordan(2000)은 제품의 감성 디자인이 사용자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그는 감성적 만족이 단순한 제품 구매를 넘어서 사용자가 제품을 통해 얻는 경험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강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감성품질을 고려한 제품 설계는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2.3 감성품질 관련 기존 연구
감성품질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휴대폰이나 TV 등 의 전자제품이나 자동차와 같이 감성적 요인이 소비자들의 제품 만족도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분야에서 주로 감성품질 척도를 개발하는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5].
전자제품에서는 LCD TV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감성 체계에 대한 분석[11], 전자제품 사용 시 표출되는 사용자의 대표 감성을 분석하는 연구[7] 등이 이루어졌다. 자동차에서는 주로 내장의 감성 디자인과 관련되어 사용자 감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는데, 자동차 내장부품의 감성품질에 관한 연구[11]나 자동차 소비자의 감성만족지수 개발[8]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5].
제품 설계요소와 관련해서는 QFD를 이용하여 제화류를 설계하기 위해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대응하는 감성만 족도 요소를 개발하고, 제품속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품설계특성 정의[12]에 관한 연구가 있고, Kano 모델과 Timko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하여 공기청정기 제품개발 과정에서 품질요소 정의 및 디자인 개발방향의 우선순위 결정[4]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고객의 기능적 요구사항과 설계 요소간의 상관관계 중요도를 평가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제품이나 서비스의 감성품질 수준을 평가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설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개선하는 과정에서 감성품질 향상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설계하고 개선해야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향을 찾는 데는 부족한 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감성품질의 연관성 있는 설계 요소를 QFD를 활용하여 도출하고, Kano 모델과 Timko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하여 고객만족도 측면에서 영향도가 높은 설계요소 선정하는 방법을 DGP 제품의 사례를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3. QFD를 활용한 설계요인 도출
3.1 DGP에 대한 고객 요구사항 조사
선박 엔진 DGP에 대한 고객 요구사항을 조사하기 위해 부산, 경상남도(남해), 충청남도(서해), 강원도(동해)에 소재하고 있는 선박 제조사와 선박엔진 공급사 종사자 1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 하였다. DGP에 대한 요구 사항은 디자인, 사용성, 조작성, 제품 강성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Table 1>과 같이 21가지 항목으로 조사 되었고, 그 중 감성품질과 관련된 요구사항은 11가지 항목으로 파악 되었다.
3.2 DGP의 품질 구성요소 분석
DGP의 감성품질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우선 DGP의 품질구성요소를 추출하였다. DGP 제조사의 설계, 품질, 마케팅 담당인력 8명을 대상으로 브레인스토밍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정리하였다. 품질구성요소를 도출한 결과 <Table 2>와 같이 DGP는 총 34가지 품질구성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세부적으로는 디자인 관련 8가지, 사용성 관련 13가지, 조작성 관련 9가지, 제품 강성 관련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분류되었다. 품질 유형으로는 기능적 품질에만 해당되는 요소 17가지, 감성적 품질에만 해당되는 요소 11가지, 기능 및 감성적 품질에 공통으로 해당되는 요소 6가지로 분류되었다.
3.3 QFD를 활용한 설계요소 분석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방법론은 1972년 미쓰비시 중공업의 고베 조선소에서 원양어선 제작 시 처음 사용되었고, 설계과정에서 엄격한 정부의 규제 조항과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동시에 고려하기 위해 사용했던 행렬형태의도표가 QFD의 시초가 되었다[16]. QFD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우선 제품의 설계특성으로 변환하고, 이를 다시 부품 특성, 공정계획 및 생산계획까지 순차적으로 전개해 나감으로써 고객의 요구가 최종 제품에 충실히 구현되도록 한다. QFD를 이용함으로써 고객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한 제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고객이 미처 인지하지 못한 보이지 않는 요구도 찾아낼 수 있다[3].
감성적으로 소비자에게 호소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먼저 어떤 설계요소가 소비자의 감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1].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인터뷰에서 조사된 고객 요구 사항 중에서 감성품질과 관련된 11가지 항목을 대상으로 QFD 방법론의 HOQ(House of Quality)를 활용하여 상관 관계가 있는 설계요소의 선정 및 중요도 평가를 진행하였다. DGP에 대한 고객 요구사항 중 감성품질과 관련된 11가지 항목에 대해 상대적 중요도를 5점 척도로 평가를 하고, DGP의 품질구성요소 중 품질 유형에 따라 분류된 기능적 품질을 제외한 감성품질과 관련된 설계요인 17가지에 대한 상관도를 H(7점), M(3점), L(1점)로 평가하였다. 설계요인별 중요도 점수는 고객 요구사항 중요도 점수와 상관도 값 곱의 합으로 평가하였다.
QFD를 전개한 결과 <Figure 3>와 같이 LCD와 버턴의 배치, 조작버턴의 배치가 중요도 5점으로 가장 중요한 설계요소로 분석되었고, 버턴의 형상이 중요도 4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판넬 전면부 크기, 조작버턴의 크기, 버턴의 표기 문자가 중요도 3점으로 중간 정도 중요한 설계요소로 분석되었다.
4. Kano 모델 분석
4.1 이원적 설문지와 설문
Kano 모델은 Kano et al.[10]가 제안한 제품개발과 서비스개발 품질에 관련된 상품기획이론으로, 고객 만족도 측정모형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는 품질 측정에 대한 기존의 일원적 인식 방법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만족과 불만족이라는 주관적 측면과 충족과 불충족이라는 객관적 측면을 모두 고려한 이원적 인식방법을 제시하였다 [18].
Kano의 이원적 품질 인식방법에서 물리적 충족상황은 제품의 객관적 측면에서 요구조건의 일치를 의미하며, 만족감은 사용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측면의 만족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Kano 모델은 <Figure 4>에 나타난 바 와 같이, 고객이 기대하는 제품 품질 속성은 매력적 품질, 일원적 품질, 당연적 품질, 무관심 품질, 역 품질 등 으로 설명된다[13].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이란 고객의 욕구를 찾아내어 고객의 만족조건을 보장하고 충족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만족이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 인지, 내지 지각의 결과가 기대치에 도달하거나 그 이상이 됨을 의미한다[1].
DGP의 감성품질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Table 3>과 같이 선박 운행자, 엔진 공급사 및 선박 제조사 종사자 50명을 대상으로 <Figure 5>와 같이 긍정형 질문과 부정형 질문이 쌍으로 구성된 이원적 설문지를 이용하여 감성품질 요소에 대한 Kano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대상 표본을 인구통계학적으로 분류하면 <Table 3>과 같이 남자 92%, 여자 8%로 남자의 비율이 높으며, 연령분포는 30대 이하 16%, 40대 30%, 50대 36%, 60대 이상 18%로 50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직업상 분류는 선박 운행자 68%, 엔진사 CS(Customer Service) 14%, 엔진사 관리자 10%, 선박제조사 관리자 8%로 설문에는 선박 운행자의 참여가 높은 비율로 이루 어졌다.
4.2 Kano 모델 분석결과
Kano 설문지에 따른 응답결과를 평가이원표에 대응시키고 설문지 응답에서 가장 많은 응답을 한 것을 품질 특성으로 정의한다[1]. 예를 들어 ‘판넬 전면부 크기’는 설문응답의 결과를 품질속성 평가이원표에 따라 품질속성을 분류하였을 때 매력적 품질에 3명, 무관심 품질에 10명, 일원적 품질에 16명, 역품질에 12명, 당연적 품질에 8명, 회의적 품질에 1명이 설문하였고, 일원적 품질이 최빈값이므로 ‘판넬 전면부 크기’의 품질 속성은 일원적 품질로 분류한다.
<Table 4>과 같이 설계요인 17가지 중에서 매력적 품질 요소는 6가지, 일원적 품질 요소는 3가지, 당연적 품질 요소는 4가지, 무관심 품질 요소 3가지, 역품질 요소 1가지로 분류 되었다.
이원적 설문결과를 분석해 보면, 디자인 측면에서는 제품의 무게, 판넬 케이스의 형상, LCD와 버턴의 배치가 매력적 품질로 나타났다. 이는 DGP의 판넬 케이스 재질과 케이스 형상 디자인, 버턴과 LCD의 배치 조화 등 디자인 요소의 수준 향상으로 고객 만족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사용성 측면에서는 엔진 게이지값의 배치, 알람 아이콘 및 색상이 당연적 품질로 조사 되었다. 이는 DGP 사용자가 선박 엔진의 운행정보를 쉽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이 제품의 당연한 품질요소로 느끼고 있으므로, 제품의 개발 시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게이지 배치 디자인의 선정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조작성 측면에서는 조작 버턴의 배치, 버턴의 형상, 버턴의 표기 문자가 매력적 품질로 조사 되었다. 이는 DGP의 사용자가 디자인적 아름다움보다는 실제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서 조작의 편의성과 사용성 관점에서 품질요소의 중요성을 더 높게 생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5. Timko 계수에 따른 설계요인
Kano 모델은 설문의 응답 결과 최빈값을 통해 품질 속성을 구분하기 때문에 고객이 제품을 접하였을 때 만족 정도가 어느 정도 높고, 불만족 되었을 때 만족도가 어디까지 떨어질 수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Timko 고객만족계수가 사용되고 있다.
Timko 고객만족계수는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 속성을 접하였을 때, 만족과 불만족의 영향 정도를 산출하기 위해 Kano 분석에서 산출된 빈도수를 이용한다[21]. 고객 만족계수는 매력적 품질과 일원적 품질의합에서 역 품질을 제외한 4개의 품질요소의 합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한다. 고객불만족계수는 고객만족계수에서 매력적 품질을 당연적 품질로 대체하고 분모는 고객만족계수와 동일하게 계산 후 음의 값으로 표시하면 고객불만족계수가 된다. 즉, 고객만족계수는 최소 0에서 최대 1까지 양의 값으로 표현되며 고객불만족계수는 최소 –1에서 최대값이 0의 범위에 있다. 고객 만족도 관련 계수의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22].
Kano 모델 분석으로 파악한 매력적 품질, 일원적 품질, 당연적 품질, 무관심 품질의 빈도수를 이용하여 고객만족계 수와 고객불만족계수를 <Table 5>와 같이 산출하였다.
Timko 고객만족계수를 이용한 품질속성 재평가 결과 <Table 4>의 Kano 분석 결과에서 3가지 항목은 품질속성이 변화되었다. <Table 5>와 같이 터치스크린 작동 민감성은 역품질에서 무관심 품질로 변화 되었고, 게이지 값의 배치, 알람 아이콘 및 색상은 당연적 품질에서 일원적 품질로 변화 되었다. 그 외 항목들은 Kano 모델과 Timko 고객만족계수에 따른 분류는 동일하였다. Cho et al.[3]이 제시한 바와 같이 Timko 고객만족계수는 역품질 요소를 제외하고 있으므로 Kano 분류에 따른 품질 속성이 변화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gure 6>은 품질구성 요인별 고객만족과 불만족 강도를 나타내고 있다. 만족강도가 가장 높은 품질 요소는 조작 버턴의 배치, 제품의 무게, 판넬케이스의 형상, 그래픽(UI) 색감 및 밝기 순으로 분석되며, 불만족 강도는 그래픽(UI) 색감 및 발기, 조작버턴의 크기, 알람 아이콘 및 색상, 엔진 게이지값의 배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Timko 고객만족계수의 품질특성 분류방식에 따라 만족과 불만족 강도를 반영한 품질특성 분류도는 <Figure 7> 과 같다. DGP의 품질구성 설계요인 중에서 분류된 결과를 보면 6가지 항목이 매력적 품질, 5가지 항목이 일원적 품질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사용자들이 감성품질과 연관된 설계요소에 대해 더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6.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소형 선박에 적용되는 엔진 모니터링 장치인 DGP의 고객 선호도가 높은 제품 개발을 위해서 사용자들의 감성품질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요소를 도출하고 영향도를 분석하였다.
선박 제조, 선박엔진 공급관련 업무 조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해서 감성품질에 관한 사용자 요구사항 11가지를 파악하고, QFD를 기반으로 고객 요구사항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사용성, 조작성 관련 설계요인 17 가지를 도출하였다. Kano 모델에 따라 이원적 설문을 진행하고, Kano 분석 및 Timko 고객만족계수를 산출하여 DGP의 품질구성요소의 품질속성을 분류한 결과, 매력적 품질특성은 제품의 무게, 판넬 케이스의 형상, LCD와 버턴의 배치, 조작 버턴의 배치, 버턴의 형상, 버턴의 표기 문자 6가지 항목, 일원적 품질특성은 판넬 전면부 크기, 그래픽(UI) 색감 및 밝기, 그래픽 디자인의 직관성, 게이지 값의 배치, 알람 아이콘 및 색상 5가지 항목, 당연적 품질특성은 2가지 항목으로 조작 버턴의 크기, 버턴의 작동 하중이었다.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기기의 보급 및 적용이 보편화 되면서 DGP 사용자들의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과 수준이 변화되고 있고, 가격적 측면보다 차별화된 기능 및 편의성, 제품의 고급스러움과 상대적 가치 등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으므로, 제품의 만족감을 향상할 수 있는 감성 품질을 갖추어야 고객의 선택 가능성이 커진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DGP 개발 시에 판넬 케이스의 형상, LCD와 버턴의 배치, 조작 버턴의 형상, 버턴의 표구 문자 등 감성품질과 관련된 설계요소 중 매력적 품질요소에 대해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디자인을 적용하여 차별화 한다면 마케팅 측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DGP를 대상으로 수 행한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조사, 품질 구성요소 분석, QFD를 활용한 설계요인의 도출, Kano 모델 분석, Timko 고객만족계수 평가의 연구절차는 DGP 이외의 다른 제품 개발에도 일반화 적용하여도 감성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으로 인해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요구될 수 있다.
첫째, 현재 소형 선박의 운영자가 대부분 남성이므로 설문대상자인 DGP 사용자의 92%가 남성이고, 84%가 40대 이상 연령층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추후 해양레저 산업의 확대로 소형선박 운행자가 여성과 20대~30대 연령층으로 증가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추가적인 연구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DGP의 감성품질에 영향도가 크게 조사된 LCD 와 버턴의 배치, 조작 버턴의 배치, 조작버턴의 형상과 크기 등에 대해 최적값을 도출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기존의 DGP 디자인과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감성적으로 매력적 품질요소에 차별화한 DGP 디자인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가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도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