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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005-0461(Print)
ISSN : 2287-7975(Online)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42 No.1 pp.1-7
DOI : https://doi.org/10.11627/jkise.2019.42.1.001

Casting Layout Design Using Flow & Solidification Analysis-Automotive Part(Oil Pan_BJ3E)

Hong-Kyu Kwon†
Dep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Namseoul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 hongkyuk@nsu.ac.kr
18/12/2018 16/01/2019 22/01/2019

Abstract


In the modern industrial period, the introduction of mass production was most important progress in civilization. Die-casting process is one of main methods for mass production in the modern industry. The aluminum die-casting in the mold filling process is very complicated where flow momentum is the high velocity of the liquid metal. Actually, it is almost impossible in complex parts exactly to figure the mold filling performance out with the experimental knowledge. The aluminum die-castings are important processes in the automotive industry to produce the lightweight automobile bodies. Due to this condition, the simulation is going to be more critical role in the design procedure. Simulation can give the best solution of a casting system and also enhance the casting quality. The cost and time savings of the casting layout design are the most advantage of Computer Aided Engineering (CAE).



Generally, the relations of casting conditions such as injection system, gate system, and cooling system should be considered when designing the casting layout. Due to the various relative matters of the above conditions, product defects such as defect extent and location are significantly difference. In this research by using the simulation software (AnyCasting), CAE simulation was conducted with three layout designs to find out the best alternative for the casting layout design of an automotive Oil Pan_BJ3E. In order to apply the simulation results into the production die-casting mold, they were analyzed and compared carefully. Internal porosities which are caused by air entrapments during the filling process were predicted and also the results of three models were compared with the modifications of the gate system and overflows. Internal porosities which are occurred during the solidification process are predicted with the solidification analysis. And also the results of the modified gate system are compared.



유동 및 응고해석을 이용한 주조방안설계-자동차용 부품(오일팬_BJ3E)

권 홍 규†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Namseoul University

    1. 서 론

    최근의 글로벌 시장경쟁에서 자동차 부품 기술은 연 비, 안정상, 편의성 및 내구성 향상과 배기가스 저감에 목표를 두고 발전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 과 기술 융합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산업이다. 자동차부품 의 경량화기술은 자동차엔진의 해외 배기가스 규제를 충 족시키기 위한 연비향상측면과 미래형 자동차인 하이브 리드, 전기자동차의 연료전지 성능향상을 위한 핵심적인 기초기반기술로서 기술개발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기술은 전통적으로 자동차 부품소재로 사 용되는 철계부품소제에 대하여 박육화와 알루미늄, 마그 네슘 등의 비철경량금속과 플라스틱 재질을 비롯한 고분 자재료분야 등의 부품소재 대체적용기술이 핵심기술분 야이다[4, 5, 7].

    다이캐스팅 공법은 후가공을 최소화하며 단번에 복잡 한 형상의 부품을 제조할 수 있는 대량생산기술로써. 원 가적인측면에서 매우 유리함으로 자동차 부품을 중심으 로 여러 산업분야에 폭넓게 적용되는 중요한 제조기술이 다. 치수의 높은 안정성과 대량생산체계에 필요하고 경 쟁력 있는 저원가, 고품질, 최적의 납기를 요구하는 산업 분야인 전자부품과 자동차부품 등에서 이와 같은 최적의 공법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다이캐스팅 주 조는 제품의 형상이 복잡화 및 부품의 정밀화, 주조 재질 의 다양화 및 용탕의 고온화, 금형표면에서의 고압화 등의 문제로 더욱 발전된 금형제작기술이 요구된다[4, 6, 10].

    산업현장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이캐 스팅 영역으로까지 널리 쓰이고 있는 CAE 기술이 폭넓 게 적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다이캐스팅 금형제작에서 주조방안을 설계할 경우 탕구계의 설계, 금형의 레이아 웃 및 냉각조건, 압출장치관계, 주조조건 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주조방안의 설계는 주조성형과정에서 발생되 는 주조제품의 기포불량 정도나 위치에 다양한 영향을 초래한다[6, 10, 13]. 주조금형의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존의 시행착오를 최근에는 CAE 기술의 발전으로 많이 생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기술의 발전으로 생산기간 의 단축과 생산비 절감, 고품질의 주조부품에 대한 생산 이 가능하게 되었다[9, 12, 14].

    <Figure 1>과 같이 엔진불럭의 하부에 오일팬이 부착 되고, 윤활작용을 하는 기름은 오일펌프에 의하여 펌핑이 되고 윤활작용을 끝내고 다시 모이는 자동차 부품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되는 오일팬은 일반적으로 ADC12종 알루미늄이 적용되고, 오일팬의 기름은 엔진의 윤활작용 을 함으로 자동차 엔진에 의하여 가열된다. 품질의 안정 성을 확보하고 주조제품의 내부 기포를 최소화시키기 위 하여 주조전용 소프트웨어 애니캐스팅(AnyCasting)을 이 용하여 3가지 주조방안을 검토하였다. 주조제품의 충진 결함과 응고결함에 대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하여 충전 및 응고과정의 해석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런 결과를 바 탕으로 다이캐스팅 금형설계 및 제작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주조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2. 해석방법

    2.1 전산해석 과정

    주조전용 프로그램 애니캐스팅(Anycasting)은 PM(Porous Media) 방법과 Cut-Cell 방법을 섞은 혼합(Hybrid) 방법의 수치해석기법으로써 FDM(Finite Difference Method) 방 식의 사각격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며 이를 이용하여 용탕의 유동 및 응고해석과정을 수행한다. <Figure 2>에 서와 같이 유동해석 시뮬레이션의 일반적인 해석과정은 전처리과정, 격자생성, 시뮬레이션, 후처리과정으로 구분 된다. 형상 모델을 3D CAD 상용 소프트웨어에서 생성 되고 애니캐스팅(Anycasting)은 다른 수치해석 프로그램 과 마찬가지로 형상모델을 STL 형식으로 변환하여 전처 리과정에 사용한다[3].

    3D CAD 소프트웨어(Unigraphics NX10)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서 적용된 자동차용 부품(오일팬_BR2E)의 주조방 안을 모델링하였다. <Figure 2>에서와 같이 CAD 소프트 웨어(Magics RP)를 이용하여 모델링파일을 STL 파일로 변환하였다. 전처리과정에서 변환된 STL 파일을 이용하 여 주형, 주물, 탕구, 오버플로우, 탕도, 게이트 등의 재료 그룹을 형성한다. 격자생성과정에서 격자생성은 비등간 격 요소분할을 적용하였고, 해석에 이용된 전체 격자수는 36,970,000개이다. 유동 및 응고해석에 적용된 주조방안 은 <Figure 3>에서 같이 각각의 주조방안에 대한 형상을 보여주고 있다.

    2.2 해석조건

    주물재질(ADC12)은 주조해석에 적용되었고 또한 <Table 1>은 주조해석에 적용된 해석조건을 나타내고 있다. 금형 재질(SKD61)이며, 용탕의 초기온도(630℃), 금형초기 예열 온도(180℃), 주조공정에서 금형온도(280℃)로 설정하였다. 다이캐스팅머신은 콜드챔버타입(cold chamber type)으로 형체력(1200ton), 플런저의 지름(120mm), 저속사출(0.9m/s), 고속사출속도(3.5m/s)로 사출구간을 2단 사출조건으로 설 정하였다. <Figure 3>의 3가지 주조방안에 위의 사출조건 은 공통으로 적용되었다.

    2.3 해석내용

    본 해석에 적용된 주조방안은 <Figure 3>에서와 같이 3가지 방안으로 설정하였다. 주조방안 1은 10개의 오버 플로우와 7개의 인게이트를 설치하였고, 주조방안 2는 5 개의 인게이트와 9개의 오버플로우 중에서 4개가 추가되 었다. 우측 측면에 3개의 추가와 좌측 측면 중앙에 1개 를 추가 설치하여 수정하였다. 주조방안 3은 4개의 인게 이트와 오버플로우를 추가하여 12개를 이용하였다. 추가 된 2개의 오버플로우는 제품의 측면 가장자리 중앙에 배 치된 것을 기준으로 양쪽에 60mm 간격으로 배치하였다.

    탕도계(Gate System) 설계는 탕구, 탕도, 및 게이트 등 으로 구성되며, 용탕을 공동부에 원활히 충진시키고 완 전한 제품을 얻을 수 있는 주조방안설계이다. 또한 탕도 계 설계는 주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전반적인 문제에 영향 을 미치고, 주조 제품의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주조품의 불량률이 높은 경우에는 탕도계 설계가 부적절하여 대폭적인 금형수정이 발생하 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새로운 금형을 제작하는 큰 문제 가 발생할 수 있다.

    2.3.1 유동해석

    용탕의 유동속도는 충진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인자 로써 제품의 품질 및 금형의 수명에 많은 영향을 끼치다. 충진속도를 느리게 할 경우, 높은 열손실로 인하여 불량 (탕회, 탕경 등)을 유발하며, 반면 충진속도를 너무 빠르 게 할 경우에는 탕도, 탕구, 및 금형의 공동부에 마모를 촉진시켜서 금형수명을 단축한다[2, 8].

    일반적으로 주조제품의 외관이 제품의 품질을 결정하 는 경우에는 충진속도를 빠르게 하여 제품의 외관 고급 화를 유도한다. 반면에 제품의 강도가 주요한 경우에는 주조제품의 내부기포가 제품의 품질을 결정한다. 이 경 우에는 충진속도를 느리게 하여 금형내부에 용탕이 충진 되는 동안 오버플로우를 통하여 내부 공기가 외부로 배 출될 수 있는 시간을 공급하는 것이다[11].

    주조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충진조건은 고압 다이캐스팅에서 매우 중요한 주조조건 요소이다. 일반적 으로 고압 다이캐스팅에서 2단 사출 방식을 사용하며 저 속으로 인케이트까지 용탕을 주입하고 이후 주입 속도를 변경하여 고속으로 주입된다[1].

    2.3.2 응고해석

    응고해석은 용탕충진완료를 기준으로 응고진행율과 응 고진행시간을 병행하여 해석결과를 나타낸다. 제품의 후 육부위는 응고수축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 이며, 후육부위를 기준으로 응고 진행률 및 냉각온도를 나타내었다. 수축결함 부위를 응고해석을 통하여 예측하 고, 수축결함이 예측되는 부위에는 금형설계과정에서 냉 각구조를 치밀하게 설계하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3. 해석결과

    3.1 유동해석결과

    3.1.1 주조방안 1의 유동해석 및 개선방안

    <Figure 4>는 각각의 주조방안에 대한 용탕의 충진거 동을 유동해석 결과로 나타내었다. 해석조건은 앞 절에서 언급하였듯이, 제품의 최적 양산조건 및 제품의 특성은 유사한 제품의 양산조건을 고려하여 경험적으로 2단 사출 속도를 설정하였다. 사출속도를 저속(0.90m/s)에서 고속 (3.50m/s)으로 전환하는 시점은 제품의 내부기포를 최소 화하기 위하여 탕도 및 인게이트의 충진과 금형공동부에 약 5%의 진행이 완료된 시점으로 설정하였다.

    충진과정은 용탕의 과냉이 발생하지 않고 <Figure 4> 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충진이 원활히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주조방안 3의 경우에 다른 주조방안에 비하여 균 일하게 용탕의 흐름이 흐르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주조 방안 3의 경우에 다른 주조방안에 비하여 충진 시 발생 할 수 있는 고립기포의 위치가 적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다른 방안에 비하여 충진이 균 등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Figure 5>는 주조방안 1의 60% 및 85% 충진거동의 결과를 나타낸다. <Figure 5(A)>에 나타난 바와 같이, 양 쪽 가장자리의 용탕흐름이 내부의 용탕흐름과 균일하지 않으며 내부의 기표고립을 발생시킬 수 있다. <Figure 5(B)>의 85% 충진거동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용탕흐름 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내부의 기포고립부위가 주조방안 1 의 85% 충진거동에서 예상된다. 따라서 주조방안 1은 적 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Figure 6>은 주조방안 1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Figure 6(A)>는 불필요한 오버플로우 및 라 인을 제거하고 탕도의 코너부위 수정을 나타낸다. <Figure 6(B)>는 용탕의 흐름균형을 향상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인 게이트를 제거하고 인게이트를 다음과 같이 수정하였다. 1) G1과 G7은 제거함, 2) G2의 폭을 37mm에서 54mm로 확대함, 3) G5의 위치는 우측으로 20mm 이동, 4) G6의 폭 을 47mm에서 14mm로 축소하여 <Figure 3(B)>의 주조방 안 2가 설계되었다.

    3.1.2 주조방안 2의 유동해석 및 개선방안

    <Figure 7>은 주조방안 2의 충진거동에 대한 결과를 나타 내며, <Figure 7(A)>의 60% 충진거동에서 용탕흐름의 불균형 이 가장자리에서 여전히 나타나고 있다. 또한 <Figure 7(B)> 의 85% 충진거동에서 용탕흐름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충진 기포의 고립부위가 주조방안1과 비슷한 부위에서 예상된 다. 따라서 주조방안 2는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주조방안 2에 대한 게이트별 충진양상은 <Figure 8>에 나타낸다. 게이트별 충진흐름에 대한 해석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게이트(G5)는 용탕의 흐름균형을 방해하고 충진양이 소량임으로 제거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된다. 또한 적절한 내부기포 제거를 위하여 오버플로우를 측면 에 추가로 설치한다.

    주조방안 2는 <Figure 7>과 <Figure 8>의 결과에 준하 여 역시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Figure 3>의 주조방안 3은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용탕흐름은 <Figure 4(C)>에 나타난 바와 같이, 다른 주조방안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균일하게 주조방안 3 에서 흐름이 좋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기포고립부위 는 주조방안 3의 용탕흐름이 균일하게 유동함으로써 내 부기포고립 부위가 적게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2 응고해석 결과

    응고수축결함은 응고해석을 통하여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을 예측하고, 후육부위를 기준으로 응고 진 행률 및 냉각온도를 예측한다. 응고해석은 <Figure 9>에 서 나타난 바와 같이, 충진이 완료된 이후에 진행이 되므 로 주조방안이나 주조조건 등이 응고에 미치는 영향은 잘 나타나지 않는다. 주조방안 3의 응고수축결함 예상부 위는 35% 해석결과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응고수축결함 부위는 <Figure 10>의 여러 단면에서 상 세하게 나타난다. 애니캐스팅의 모듈러방법에 의하여 응 고수축결함 부위의 여러 단면이 관찰된다. 응고수축결함 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응고과정에서 주조제품은 균등하 게 냉각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따라서, 응고수축결함 부 위에 대하여 금형설계 및 제작과정에서 치밀하고 세밀한 냉각설계를 시행하여야 한다.

    4. 개선방안 도출

    주조방안 3이 다른 주조방안에 비하여 유동해석과 응 고해석의 결과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나타낸다. 그럼에 도 불구하고 약간의 개선사항이 주조방안 3에서 관측되 었다. 주조방안 3의 40% 충진거동에서 고정 측면의 유동 해석 결과를 <Figure 11(A)>에서와 같이 나타난다. 충진 기포 고립부위가 <Figure 11(A)>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제품의 중앙부위 및 가장자리 끝에 약하게 나타나는 것 으로 관측된다. 주조방안3의 유동흐름을 개선하기 위하 여 게이트(G3)의 크기를 게이트(G2)의 크기와 비슷하도 록 수정하여 <Figure 11(B)>의 최종주조방안에 반영하 였다.

    최종주조방안의 유동해석 결과는 <Figure 12>에 나타 난 바와 같이, <Figure 12(A)>는 작동면에 대한 유동흐름 을 <Figure 12(B)>는 고정면에 대한 유동흐름을 나타낸 다. 유동의 흐름이 주조방안 3보다 균일하게 흐르는 것으 로 판단된다. 또한 충진기포 고립부위가 <Figure 11(A)> 에서 관측된 비와 같이 관련된 문제점이 많이 개선된 것 으로 판단된다.

    5. 결 론

    유동해석 프로그램 애니캐스팅(Anycasting)을 이용한 자 동차 부품(오일팬_BJ3E)에 대한 유동 및 응고해석은 다음 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1) 유동해석결과에서 용탕흐름과 기포고립부위를 적절히 파악하였고, 몇 가지 주조방안을 기초로 하여 게이트 의 수와 방향을 조절하였다. 용탕흐름의 불균형을 이 의 결과로 이용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적절히 제거 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 2) 유동해석결과에서 최종주조방안에서도 미세기포고립 부위가 발생하나 용탕의 흐름이 다른 주조방안(1, 2, 3)보다 가장 균등하고 균일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판 단된다. 금형개발과정에서 미세기포고립 부위에 밀핀 을 적절하게 설정함으로써 기포고립으로 발생하는 제 품의 불량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 3) 유동해석결과에서 용탕의 흐름이 서로 만나는 부위를 적절히 파악하였고, 내부 기포의 적절한 배출을 위하여 오버플로우의 설치위치를 최적화함으로써 주조 제품에 대한 후작업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 4) 응고해석결과를 통하여 응고수축결함이 발생하는 부 위를 파악하였다. 양산금형개발에 있어서 냉각시스템 을 세밀하고 정밀한 설치함으로써 응고수축결함과 관련 된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세밀하고 정밀한 냉각시스템은 냉각시간을 단축하고 제품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

    Acknowledgement

    Funding for this paper was provided by Namseoul University.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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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age of Oil Pan

    JKISE-42-1-1_F2.gif

    Flow-Chart of the Die Casting Simulation

    JKISE-42-1-1_F3.gif

    Casting Design of Oil Pan : (A) Case 1; (B) Case 2; (C) Case 3

    JKISE-42-1-1_F4.gif

    Simulation Results of the Melt Filling Process: (A) Case 1; (B) Case 2; (C) Cas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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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mulation Results for the Melt Flow of Case 1 : (A) 60% Filling; (B) 85% Fi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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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dification of Case 1 : (A) Melt Flow; (B) Flow Tr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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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mulation Results for the Melt Flow of Case 2 : (A) 60% filling; (B) 85%fi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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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mulation Results of the Flow Tracking for Cas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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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mulation Results of the Solidification with Cas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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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pected Shrinkage Defect Area of Case 3 on 35% of the Solid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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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40% Filling Process on the Fixed Side of Case 3; (B) Final Casting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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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mulation Results with the Final Casting Design : (A) Moving Side; (B) Fixed Side

    Table

    Condition and Physical Property for Casting Simulation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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