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최근 제품에 대한 거래행위뿐만 아니라 제품 자체에 대 한 정보화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는 신규 기업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새로운 대체 제품 및 서비 스의 등장을 용이하게 만들어 기업 간의 경쟁을 점점 심화 시키고 있다. 이렇듯 치열한 경쟁 환경하에서 살아남기 위 해 기업들은 품질 제고 등 각종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 보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쟁 심화 외에도 정보화가 야기하고 있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망외부성을 들 수 있다. 망외부성이란 어떤 상 품 및 서비스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증대하면 증대할수록 소비자가 해당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가치가 증대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로서 전화기를 들 수 있다. 소수의 사람만이 전화기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전화 를 걸 수 있는 상대방이 극히 제한되므로 통화기능으로 대변되는 전화기의 가치는 아주 낮다고 할 수 있다. 하지 만 전화기를 소유하고 있는 소비자가 일정 수준(critical mass)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면 소비자가 느끼는 전화기의 가치는 모든 사람이 전화기 소유가 필수적이라고 인식할 만큼 기하급수적으로 증대된다는 것이다. 제품이 이러한 특성을 지닐 경우 기업들은 일차적으로 수익보다는 고객 베이스를 늘이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된다[14]. 최 근 망외부성이 존재하는 게임산업에서 기본적인 게임 소 프트웨어는 거의 공짜 수준으로 제공한 후, 확보된 고객 베이스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아이템 판매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고 있는 현상을 통해서도 이러한 망외부성의 특징 을 확인할 수 있다.
망외부성은 물리적 제품도 가질 수 있는 성질이지만 제 품의 정보화가 진행될수록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정보화 진전에 의해 망외부성을 지니 는 제품이 늘어남에 따라 이와 관련된 연구가 간간이 진행 되어 왔다. Conner[7]는 수직적으로 차별화된 시장에서 망 외부성이 존재할 경우 품질 우위만 지킬 수 있다면 낮은 품질의 경쟁제품이 존재하는 것이 수익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Griva and Nikolaos[9]는 수직 적 수평적으로 차별화된 시장하에서 망외부성이 존재할 경우 제품별 시장 커버리지에 대한 소비자의 예상이 미치 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Cho and Rhee[3, 4]는 망외부 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의 정태적 분석을 2기간 모 형을 이용한 동태적 분석으로 확장하였다.
정보화 및 망외부성 관련 또 다른 이슈 중 하나는 제품 간의 호환성 문제라 할 수 있다. 이는 직관적으로 망외부 성이 존재할 경우 제품 간 호환이 되면 해당 제품군에 대 한 시장 커버리지가 증대되고 이에 따라 해당 제품군의 가치가 증대된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새로운 버전의 제품을 출시할 경우 기존의 버전과 일정 수준의 호환성을 제공하는 것도 많이 볼 수 있다. 이는 기 존 고객들의 새로운 버전으로의 전환을 급격하지 않게 점 진적으로 유도하는 의미도 있지만 고객 베이스의 유지 및 확대라는 의도도 깔려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배 경을 바탕으로 호환성 관련 연구도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Chou[6]는 수직적으로 차별화된 시장에서 부분 호환 성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Farrel and Saloner[8]는 호환성 제공에 필요한 비용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Jonard and Shenk[10]는 호환성이 시장진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Kim[12]은 호환성이 소비자에게 품질 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외에도 망 외부성이 존재하는 시장하에서 호환성이 제품 간 가격경 쟁 및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게임 모형을 통해 분석한 많 은 연구들이 존재한다[1, 2, 5, 11]. 그런데 망외부성과 호 환성이 결합된 주제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제품 간 품질 차이가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제품 간 가격경 쟁을 분석함에 있어서도 기본적인 Nash 게임만 이용하였 을 뿐 Stackelberg 방식 등 다른 가격결정 방식에 대한 고 려가 결여되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망외부성 하에서 품질 및 호환성이 가격결정 및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새로운 시장모형을 제시한다. 제시된 시장모형은 완전 호환성뿐 아니라 부분 호환성도 반영한다. 제시된 시장모형을 바탕 으로 기존 연구와는 달리 Nash 방식뿐 아니라 Stackelberg 방식의 가격경쟁도 같이 분석해 봄으로써 어떠한 방식의 가격결정이 최적인가에 대해서도 고찰하고자 한다. 끝으 로 도출된 최적 가격결정 방식별 최적해 분석을 통해 망외 부성이 존재할 경우에 대한 품질 및 호환성 관련 의사결정 에 도움이 되는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 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2장에서는 망외 부성, 품질 및 호환성 정도가 모두 반영된 새로운 시장모 형을 제시하고, 제3장에서는 이에 대한 Nash 균형해를 도 출하고 분석한다. 제4장에서는 Stackelberg 균형해를 도출 한 후, 이를 Nash 균형해와 비교해 봄으로써 품질 차이의 변화에 따라 최적 가격결정 방식이 어떻게 변하는가를 분 석한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본 연구의 함의 및 추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2. 시장모형
본 연구는 망외부성이 존재하는 두 제품 간의 가격경쟁 에 대해 분석한다. 특히 제품 간 품질 차이와 호환성 여부 가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해 기본적으로 <Figure 1>에 도식화되어 있는 Hotelling 모형 을 사용하였다. <Figure 1>에서 보듯이 Hotelling 모형에서 는 상호 경쟁하는 두 제품 중 하나인 제품 1은 0의 위치에, 그리고 나머지 제품(제품 2)은 1의 위치에 있다고 가정하 며, 모든 소비자들은 [0, 1] 사이에 균등히 분포되어 있다 고 가정한다. 여기서 제품 1의 품질이 제품 2보다 우수하 다고 가정한다.
<Figure 1>에서 x(0 ≤ x ≤ 1)라는 위치에 존재하는 소 비자가 제품 1을 구매했을 때의 효용함수(u1 (x) ) 및 제품 2를 구매했을 때의 효용함수(u2 (x) )는 식 (1)과 같이 정의 할 수 있다.
식 (1)에 나타난 각 파라미터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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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u0은 제품 1 또는 제품 2를 사용했을 때 얻게 되는 기본적인 효용 즉 모든 소비자가 얻는 최소한의 만 족 수준을 의미하는데, u0는 충분히 크기 때문에 모 든 소비자가 제품 1 또는 제품 2 가운데 하나는 구매 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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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q는 제품 2에 비한 제품 1의 품질 우위 정도를 나타 낸다. 즉 제품 1의 품질이 제품 2에 비해 얼마나 높 은지를 반영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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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D1 및 D2는 각각 제품 1 및 제품 2에 대한 수요(판매 량)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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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δ는 망외부성의 강도를 나타내며, k(0 ≤ k ≤ 1)는 제품 1과 제품 2 사이의 호환성 정도를 나타낸다. 여 기서 k = 1이면 완전 호환성을, 반대로 k = 0 이면 완전 비 호환성을, 그리고 0 < k < 1이면 부분 호환 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식 (1)에서 δ(D1 + kD2 ) 및 δ(D2 + kD1 )는 해당 제품에 대한 소비자가 많을수록 가치가 증대되고, 또한 다른 제품에 대한 소비자라 하더라도 호환성이 존재하면 가치가 추가되는 망외 부성의 영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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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p1 및 p2는 각각 제품 1 및 제품 2의 가격을 의미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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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Hotelling 모형에서 위치란 제품 특성을 의미한다. 또 한 x에 위치한 소비자는 x라는 위치가 내포하는 특 성을 최적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따라 서 식 (1)에서 소비자의 위치 x는 0이라는 지점에 위 치한 제품 1과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 특성 사이 의 거리(차이)를 나타내게 된다. 마찬가지로 1 - x는 제품 2와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 특성 사이의 거리를 의미함을 알 수 있다. 여기서 t를 자신이 가 장 선호하는 특성의 제품을 소비하지 못함으로써 지 급해야 하는 거리당 비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하 자. 이 경우 x라는 위치를 가장 선호하는 소비자가 0 지점에 위치한 제품 1을 구매하면 해당 제품의 가 격(p1) 외에도 tx라는 심리적 또는 경제적인 추가 비 용을 지불하게 된다. 즉 해당 소비자가 지불하게 되 는 총 거래비용은 p1 + tx가 된다는 것이다. 마찬가지 로 이 소비자가 1 지점에 위치한 제품 2를 구매하면 해당 제품의 가격(p2) 외에도 t(1 - x)라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해 총 p2 + t(1 - x)라는 거래비용을 지불 하게 됨을 의미한다.
이상에서 설명한 시장모형에서 x(0 ≤ x ≤ 1)라는 위치 에 존재하는 소비자는 식 (1)에 나타난 각 제품에 대한 효 용함수를 비교하여 보다 큰 효용을 주는 제품을 선택하게 된다. 이제 x′을 두 후속 제품의 효용함수의 값이 같아지 는 점, 즉 u1 (x′) = u2 (x′)를 만족하는 점이라고 하자. 이 경우 0 ≤ x ≤x ′ 에 위치하는 소비자는 제품 1을 선택하게 되고 그 외의 위치에 존재하는 소비자는 제품 2를 선택하 게 될 것이다. 이는 D1 = x′, D2 = 1 - x′ 가 됨을 의미한다. 이 내용을 식 (1)에 대입하여 정리하면 각 제품별 판매량 은 다음과 같이 구해진다.
마지막으로 판매량과 가격의 곱으로 표시되는 제품별 수익(Π1 및 Π2)은 식 (3)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3. Nash 균형해 분석
본 장에서는 앞서 제시한 시장모형을 바탕으로 판매가 격, 판매량 및 수익에 대한 Nash 균형해를 구한다. Nash 균형해란 담합 없이 수익 극대화를 위해 경쟁 상대방의 가격에 지속적으로 반응해 나갈 경우 수렴하게 되는 가격 을 의미하는 바[13], 이는 식 (3)의 수익에 대한 FOC(First Order Condition)인 ∂Π1/∂p1 = 0 및 ∂Π2/∂p2 = 0 을 통해 구할 수 있다. 구해진 균형가격과 이를 식 (2) 및 식 (3)에 대입하여 구한 판매량 및 수익에 대한 Nash 균형해를 정 리하면 <Table 1>과 같다.
<Table 1>에서 가격 및 판매량은 양수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t - (1 - k)δ) - q/3 ≥ 0 이라는 조건이 만족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Nash 균형해가 내포하고 있는 함의에 대해 살펴보자.
첫째, 망외부성이 커짐에 따라 제품가격이 낮아짐(음의 상관관계)을 알 수 있다. 이는 망외부성의 강도가 높을수 록 시장점유율(판매량)을 늘이기 위한 가격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라는 직관과 일치하는 내용이다. 반면에 호환성은 망외부성과 반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호 환성 정도가 커질수록 가격도 비례하여 높아진다(양의 상 관관계)는 것이다. 또한 품질이 우위인 제품 1의 가격이 제품 2의 가격보다 항상 q 만큼 크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이처럼 Nash 방식에서는 제품 간 가격 차이가 오직 품질에만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둘째, 제품 1의 판매량이 제품 2에 비해 항상 만큼 크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망외부성의 강도가 커질수록 제품1의 판매량은 늘어나고, 제품 2의 판매량은 줄어든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호환성은 망외부성과는 반대로 작용한다. 즉 호환성이 커질수록 제 품 1의 판매량은 줄어들고, 제품 2의 판매량은 늘어난다는 것이다.
셋째, 제품 1의 수익이 제품 2의 수익보다 항상 q만큼 크다는 사실을 통해 수익 차이도 가격 차이와 마찬가지로 품질에만 영향을 받을 뿐 망외부성이나 호환성에는 영향 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가격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제품별 수익과 망외부성 사이에는 음의 상관 관계, 반대로 호환성과는 양의 상관관계가 성립됨을 알 수 있다.
4. Stackelberg 균형해 분석
가격결정에 있어 Stackelberg 방식이란 경쟁 당사자들이 상대방의 반응방식을 토대로 가격을 동시에 결정하는 Nash 방식과는 달리 한 경쟁자가 상대방의 반응방식을 고 려하여 자신의 가격을 먼저 결정하고 나머지 경쟁자가 상 대방이 선점한 가격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격을 결정하게 되는 이른바 순차적인 가격결정 방식을 의미한다. 이 경우 가격을 선점하는 경쟁자를 price-leader(또는 first mover)라 고 하고 상대방의 선점 가격을 바탕으로 자신의 추종 가격 을 결정하는 경쟁자를 price-follower 라고 한다. 이제 품질 우위 업체인 제품 1이 price-leader가 되는 경우와 품질 열 위 업체인 제품 2가 price-leader가 되는 각각의 경우에 대 해 Stackelberg 균형해를 구해보자.
4.1 품질 우위 업체가 price-leader인 경우
우선 품질이 우위인 제품 1을 판매하는 업체가 price-leader 역할을 하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자. 제품 1의 가격을 p1 으로 선점할 경우 제품 2는 식 (3)의 Π2를 최대화하는 가격으 로 대응하게 된다. 이 대응 가격은 식 (3)에서 ∂Π2/∂p2 = 0을 통해 구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식 (4)와 같다.
식 (4)에 나타난 제품 2의 대응 가격을 제품 1의 수익을 나타내는 식 (3)의 Π1에 대입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제품 2의 반응을 고려한 제품 1의 선점 가격은 식 (5)에 나타난 수익(Π1 ′ )을 최대화시키는 가격( )이 될 것이며, 이는 ∂Π1 ′ /∂p1 = 0 을 통해 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price-follower인 제품 2의 추종 가격()은 을 식 (4)의 반응함수에 대입하여 구할 수 있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구한 균형가격 및 이를 식 (2) 및 식 (3)에 대입하여 구한 제품별 판매량 및 수익은 <Table 2>에 정리되어 있다.
<Table 2>에서 가격 및 수요는 양수가 되어야 한다. 이 를 위해서는 (t - (1 - k)δ) - q/5 ≥ 0 이라는 조건이 만족되 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2 품질 하위업체가 price-leader인 경우
앞절과는 반대로 품질이 하위인 제품 2를 판매하는 업 체가 price-leader 역할을 하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자. 제품 2의 가격을 p2로 선점한 경우 제품 1은 식 (3)의 Π1을 최대 화하는 가격으로 대응하게 된다. 이 대응 가격은 식 (3)에 서 ∂Π1/∂p1 = 0를 통해 구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식 (6)과 같다.
식 (4)에 나타난 제품 1의 대응 가격을 제품 2의 수익을 나타내는 식 (3)의 Π2에 대입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제품 1의 반응을 고려한 제품 2의 선점 가격은 식 (7)에 나타난 수익(Π2 ′ )을 최대화시키는 가격( )이 될 것이며, 이는 을 통해 구할 수 있다. 마지막으 로 price-follower인 제품 1의 추종 가격( )은 을 식 (6) 의 반응함수에 대입하여 구할 수 있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구한 균형가격 및 이를 식 (2) 및 식 (3)에 대입하여 구한 제품별 판매량 및 수익은 <Table 3>에 정리되어 있다.
<Table 3>에서 가격 및 수요는 양수가 되어야 한다. 이 를 위해서는 (t - (1 - k)δ) - q/3 ≥ 0 이라는 조건이 만족되 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able 2> 및 <Table 3>의 Stackelberg 균형해를 살펴보 면 품질, 망외부성 및 호환성이 제품별 가격 및 판매량, 나아가 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Nash 균형해의 경우와 비슷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Stackelberg 균형해의 경우 Nash 균형해와는 달리 제품별 가격 및 수익의 차이가 품 질뿐 아니라 망외부성 및 호환성에도 영향을 받는다는 사 실을 알 수 있다. 수치적 분석을 통해 제품 1이 리더일 때 망외부성이 커질수록 가격차이는 작아지고 수익차이는 커 진다는 사실을 볼 수 있다. 호환성은 망외부성과는 반대의 영향을 미친다. 즉 호환성이 높아지면 가격차이는 커지고 수익차이는 작아진다는 것이다. 같은 방식으로 제품 2가 리더일 경우에는 망외부성 및 호환성이 제품 1이 리더일 경우와는 대체적으로 정반대의 양상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5. 최적 가격결정 방식 분석
본 장에서는 품질, 망외부성 및 호환성이 각 제품별로 어떤 가격결정 방식이 수익에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거를 분석함으로써 최적 가격결정 방식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앞서 Nash 방식의 가격결정과 두 가지 Stackelberg 방식의 가격결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런데 이 중 어떤 방식이 최종 적으로 채택되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Table 1>- <Table 3>에 제시된 각 가격결정 방식별 수익을 바탕으로 각 제품별 로 자신이 price-leader가 되는 것이 유리한지, 아니면 price-follower가 되는 것이 유리한지를 분석해 보아야 한다. 즉 <Table 1>- <Table 3>에 제시된 각 가격결정 방식별 수익을 비교해 보아야 한다.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만일 두 경쟁자 모두 price-follower 입장을 선호하여 경쟁을 지속할 경우에는 <Table 1>에 제시된 Nash 균형해로 수렴하게 된다. 만일 두 제품 모두 price-leader 역할을 고집할 경우에는 균형해가 존재하지 않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을 Stackelberg warfare라 부른다. 이제 각 제품이 선호하는 역할을 바탕으로 최적 가격 결정 방식을 도출하기 위해 <Table 1>- <Table 3>에 제시된 각 가격결정 방식별 수익을 수리적으로 비교해 본 결과는 식 (8)과 같다. 식 (8)에서 s = t - (1 - k)δ를 의미한다.
항상 성립하는 과 을 고려하여 식 (8)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품질 차이가 상대적으 로 작을 경우()에는 두 제품 모두 price-follower 가 되길 원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 가격은 Nash 균형해로 수렴하게 된다. 둘째, 품질 차이가 조금 커지면 () 품질 우위인 제품 1은 price-leader를, 반대로 품질 열위인 제품 2는 price-follower를 선호하게 됨을 보여주고 있다. 이 경우 가격은 제품 1이 price-leader 역할을 하는 Stackelberg 방식이 최적 가격결정 방식이 된다. 마지막으로 품질 차이가 매우 커지게 되면 두 제품 모두 price-leader가 되는 것을 원하게 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경우에는 안정된 균형해로 수렴하지 않는다. <Figure 2>는 이상에서 언급한 최적 가격결정 방식이 성립되 는 구간을 도식화하고 있다. 그런데 망외부성의 강도가 강해 질수록 s 값은 작아진다. 이는 망외부성이 강해질수록 최적 가격 결정 방식의 변화가 품질의 변화에 더 민감해진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반대로 호환성이 커질수록 s 값은 커진다. 이는 호환성이 높아질수록 최적 가격 결정 방식의 변화가 품질의 변화에 덜 민감해진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본 장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최적 가격결정 방식의 변화가 내포하고 있는 함의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Figure 3>은 s = 0.1 이라는 가정하에 품질 차이 q 의 변화에 따른 가격 결정 방식의 변화 및 이에 따른 제품별 수익을 도식화하 고 있다. <Figure 3>에서 q = q*를 기준으로 수익이 불연속적 으로 변하는 것은 q < q*일 경우 Nash 방식이, 반대로 q* < q 일 경우 제품 1이 price-leader인 Stackelberg 방식이 최적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q = q*를 기준으로 최적 가격결정 방식 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이제 <Figure 3>이 내포하고 있는 주요 함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품 1의 입장에서는 품질 차이가 클수록 더 많은 수익 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2의 경우에는 반대로 품질 차이가 작을수록 수익이 늘어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는 품질 차이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관에 부합하는 내용 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제품 1의 경우에는 품질 차이가 커짐에 따라 가격 결정 방식에 상관없이 일관성 있게 수익 이 늘어나기 때문에 제품 1은 어떠한 경우에도 품질 차이 를 키우려고 노력하게 된다. 반면 제품2인 경우에는 최적 가격결정 방식의 변화에 따라 약간 다른 상황을 보이고 있다. 전반적으로 품질 차이가 줄어들수록 수익이 늘어나 기는 하지만 제품 1의 경우와는 달리 수익 변화에 일관성 이 없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즉 품질 차이(q) 가 q* 보다 큰 구간에서는 지속적으로 품질 차이를 줄이는 것이 수익에 도움이 되지만 품질 차이가 q*보다 작아지면 품질 차이가 q′에 이를 때까지는 품질 차이가 큰 q = q*일 때보다도 오히려 수익이 줄어듦을 알 수 있다. 사실 품질 열위 업체인 제품 2 입장에서 항상 품질 차이를 줄이는 것이 수익에 유리하다고 판단한다면, 이를 위해 연구개발 등 추가적인 비용이 들여서라도 품질 차이를 줄이려고 지 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Figure 3>은 제품 2 입장에서 품질 차이가 q* 근처에 이르게 되면 품질 차이 를 q′ 이하로 줄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때까지 품질 차 이를 줄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중지하는 것이 수익에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품질 차이가 q′ < q < q* 구간에 있을 경우 의도적으 로 품질 차이를 q*로 키우는 것이 수익에 도움이 될 수 있 다는 것이다. 이렇듯 품질 열위 제품이 특정 여건하에서는 자신의 품질 수준을 낮추는 것이 오히려 수익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은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가격 결정 방식의 변화에 기인하는바 기존의 연구에서는 볼 수 없었 던 내용으로 판단된다.
6. 결론 및 추후 연구 방향
최근 정보화가 진행됨에 따라 망외부성이 존재하는 제 품이 많아지고 이에 따라 제품 간 경쟁이 보다 치열해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흔히 망외부성이 존재하는 시장에서 는 positive feedback 현상으로 인해 1등 기업만인 살아남 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하지만 망외부성이 존재하 는 산업에서도 몇 개의 기업이 과점형태로 살아남아 경쟁 을 지속하는 것도 많이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렇게 망외 부성이 존재하는 산업에서 경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품질, 망외부성 및 호환성 여부가 가격경쟁 및 수익 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품질, 망외 부성 및 호환성을 모두 반영하는 새로운 시장모형을 제시 하였으며, 제시된 모형을 바탕으로 두 가지 대표적인 가격 결정 방식인 Nash 방식과 Stackelberg 방식을 적용하여 비 교하였다. 분석을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 과 같다.
첫째, 품질은 항상 중요하다는 것이다. 품질 우위는 망 외부성 및 호환성에 관계없이 가격, 판매량 및 수익에 유 리하게 작용한다고 나타났다.
둘째, 망외부성은 경쟁을 치열하게 하여 제품별 가격 및 수익을 줄인다. 반면에 호환성은 이를 완화하는 역할을 하 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품질 차에 따라 최적 가격결정 방식이 변한다는 사실이 나타났다. 품질 차이가 비교적 작을 경우에는 Nash 방식의 가격결정이, 품질 차이가 어느 정도 커지면 품질 우위 제품이 price-leader가 되고 품질 열위 제품이 price-follower가 되는 Stackelberg 방식의 가격결정 방식이 상호 간에 최선이 된다는 것이다.
넷째, 품질 우위 제품 입장에서는 지속적으로 품질을 높 여 품질 차이를 키우는 것이 유리하다. 품질 열위 제품도 전반적으로는 품질을 높여 품질 차이를 줄이는 것이 유리 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품질 차이가 특정 구간에 해당 할 경우, 품질 열위 제품 입장에서는 오히려 자신의 품질 을 낮추어 품질 차이를 특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격 결정 방식의 변화에 의해 수익에 보다 유리할 수 있다는 사실이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본 연구 결과는 점점 확대되고 있는 망외 부성의 영향하에서 제품 간 가격결정 전략 수립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수리적 모형에 근거한 본 연구와는 달리 실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실증적 연구가 추가된다면 더욱 유용한 지침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