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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005-0461(Print)
ISSN : 2287-7975(Online)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42 No.4 pp.23-30
DOI : https://doi.org/10.11627/jkise.2019.42.4.023

A Study on the Location of Bus & Truck Automobile Maintenance Company

Ju-Yong Kim, Eun-Hyeon Jo, Dong-Hyung Lee†
Dept. of Smart Production & Management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 leedh@hanbat.ac.kr
31/07/2019 21/10/2019 23/10/2019

Abstract


Automobiles are largely divided into passenger cars with less than five passengers and commercial vehicles such as construction machines, trucks, mixers, special lorries, and large buses. Automobile maintenance companies are also divided into passenger cars and commercial vehicles. Because commercial vehicles are the livelihood vehicles of individual carriers engaged in cargo transportation, passenger transportation, and construction, fast and accurate maintenance is important. Access to the expressway is also important because the car is large and uses highways. In addition, the time required for troubleshooting is long, so sufficient space must be secured for parking the vehicle, and ease of entry and exit of the vehicle in the maintenance shop should be fully considered. For this reason, commercial vehicle maintenance companies have higher initial investment costs than car maintenance companies, and it is difficult to supply and maintain maintenance personnel.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arefully examine and analyze various related factors for successful commercial vehicle maintenance company selection. However, most existing commercial vehicle maintenance companies often choose their location based on the empirical judgment of the founder, the customs and the case, without a clear analysis. In this study, we show how to derive the location selection factors to be considered when establishing professional maintenance company for commercial vehicles and to select the optimal location by using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method.



상용자동차 정비업체의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김 주용, 조 은현, 이 동형†
한밭대학교 스마트생산경영공학과

초록


    1. 서 론

    자동차는 크게 5인승 이하의 승용자동차(이하 승용차)와 건설기계, 트럭, 믹서, 특수화물차, 대형버스 등 부피가 큰 상용자동차(Bus & Truck, 이하 상용차)로 분류된다. 승용차 는 5인 이하 동승이 가능하며 출퇴근용으로 이동이 빈번하 여 고속도로보다는 일반도로를 주로 이용한다. 반면 상용차 는 통상 17인승 이상의 승객 이송용 승합차와 14,000kg~ 25,500kg의 화물 이송용 트럭으로 나뉜다. 승합차는 ‘11인 이상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 ‘내부의 특수한 설비로 인하여 승차인원이 10인 이하로 된 자동차’, ‘국토교통 부령으로 정하는 경형자동차로서 승차인원이 10인 이하인 전방조종자동차’, ‘캠핑용 자동차 또는 캠핑용 트레일러’ 등 을 말한다. 트럭(truck)은 화물자동차로 분류되며 자동차관리 법에서는 ‘화물을 운송하기에 적합한 화물적재 공간을 갖추 고, 화물적재공간의 총적재화물의 무게가 운전자를 제외한 승객이 승차공간에 모두 탑승했을 때의 승객의 무게보다 많은 자동차’로 규정한다[6]. 상용차는 화물운송 및 단체승객 운송에 주로 사용되며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장거리 운행을 하는경우가 많고야간운전으로까지 이어져 대형사고 발생의 위험이 크다. 따라서 상용차의 대형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정기적인 정비와 신속한 수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2018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국내 자동차 정비업체의 수는 승용 3,824개, 상용 524개이다[11]. 승용의 경우, 차량 보급률이 높고 일반도로 운행이 잦아 접근성이 좋은 위치 에 정비업체가 다수 분포되어 차량의 점검 및 수리가 원활 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상용의 경우에는 승용에 비해 정 비업체 숫자가 현저히 적어 대형 차량의 신속한 정비 및 수리 서비스가 어렵다. 이의 주된 이유로는 정비업체 건설 시 승용에 비해 시공규격이 까다롭고, 넓은 주차 공간 확 보 등 많은 초기 투자비용과 어려운 정비인력 채용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상용차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승용차에 비해 차량의 길이 및 크기가 크고 빠른 움 직임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교통량이 많은 도심 정비업체 를 이용하기가 매우 어렵다. 둘째, 주로 물류, 건설자재, 장거리이동 물품 등을 다루고 있어 도심을 통과하지 않는 고속도로 IC에 인접한 정비업체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 셋 째, 상용차 운전자는 야간 이동이 많고 차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전문직업인이므로 차량의 주·정차 편의성 및 휴게시설의 접근성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그동안 공장입지[13], 자동차공장[1], 승용차 정비업체 [4] 등에 대한 입지선정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나 상용차 정 비업체 입지 연구는 거의 전무하였다. 기 설립된 상용차 정비업체들은 특별한 선정기준이나 사전평가 절차 없이 창 업자 개인의 경험적 판단이나 기존 업체의 사례에 의존하 다보니 성공을 보장받기가 어려웠다. 따라서 승용차와 고 객이나 환경적 측면에서 차이가 분명한 상용차 정비업체 입지선정 연구가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4]. 이에 본 연구에 서는 특수한 입지요인을 가진 상용차 전문 정비업체만을 대상으로 하는 최적입지 선정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자동차학과 교수, 정비업체 인허가 관련 담 당자, 자동차정비업체의 임직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 의 의견을 수렴하여 상용차 전문정비업체 설립 시 고려 해야할 1차 입지선정요인을 선정하고 입지선정에 대한 의사결정에 자주 사용되는 AHP분석을 통해 요인별 상대 적 중요도를 나타내는 가중치를 도출하여 최종 상용차정 비업체 입지후보 3곳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상용차 정비업체의 입지선정 시 참 고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2.1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분석방법은 계량적으로 도출이 힘든 분야에서 의 사결정이 필요할 경우 의사결정자의 판단, 경험을 조직화, 구조화, 체계화해서 평가요소들의 가중치를 정하는 기법 이다[5, 8, 9]. 1970년대 Satty 교수에 의해 최초로 제안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 계층분석법)는 먼저 의 사결정계층 모형을 구축하고 분석요소 간 쌍대비교를 행 하여 상대적 우선순위(relative priority)를 결정하는 방법이 다. 분야별 전문가그룹의 주관적인 견해를 일관성 있게 종 합할 수 있는 효과적 분석기법이다. 또한, 정성적·정량적 평가요인들을 모두 고려해야 할 경우와 의사결정권자가 다수일 경우에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13, 17].

    2.2 자동차 정비 및 정비업체

    자동차 정비는 판매된 자동차의 원활한 운행과 고객안전 유지를 위해 행하는 활동으로서 종합, 소형, 부분, 원동기 정비업체들이 행하는 생산, 판매된 차량에 대해 사전 예방 차원에서의 점검과 소모성 부품교환 등을 일정기간 무상으 로 제공하는 정비서비스와 사고 또는 고장으로 인한 손상 에 대해 유상으로 제공하는 수리 등을 말한다. 또한, 환경보 호 등을 목적으로 전문적 기술력을 제공하여 자동차의 점 검 및 정비, 구조 및 장치의 변경작업을 행하는 것도 포함한 다. 자동차 종합보험 약관에 의하면 ‘자동차 정비란 자동차 에 비정상적인 운행요소가 발생할 경우 적정한 비용을 부 담해서 정상적인 상태로 복구하는 과정’이라고 한다[14]. 즉, 자동차운전자들이 자가 정비를 할 수 없을 경우 자동차 사용관련 규정된 시스템을 갖춘 정비업체의 자동차 관련 전문가가 고객의 요구에 신속, 정확, 공정하게 처리하고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정비서비스를 말한다[14]. 자동차 정비업은 업종 분류상 서비스 및 수리업으로 분류되어 있 으나 종합 정비업에 속하는 상용차 정비업의 경우 차량수 리 중 도장이나 프레임 제작 등 제조업에도 포함된다.

    자동차 정비업을 운영하는 기업인 자동차 정비업체는 승용차와 상용차로 구분되어 설비규모를 달리한다. 우리 나라의 자동차관리법에서는 정비역량에 따라 4개 등급 으로 분류한다[21]. 첫 번째는 자동차 종합정비업체로서 법적 요구면적은 1,000㎡(303평) 이상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모든 차량(건설기계를 제외)의 정비, 차량부품 교 체, 점검 및 수리 등 종합정비가 가능하다. 두 번째는 소형 자동차 정비업체로서 법적 요구면적은 400㎡(121평) 이 상 보유하여야 하며 승용차, 승합차(소형 이하), 화물차 등의 정비, 차량부품 교체, 점검 및 수리 등이 가능하다. 세 번째는 자동차 전문정비업체로서 소형 카센터가 이에 해당되며 법적 요구면적은 50㎡(16평) 이상을 보유해야 하며 간단한 승용차 중심의 자동차 경정비를 수행한다. 즉, 승용차, 소형 이하 승합차, 화물차 등의 정비, 부품 교 체, 점검, 수리 등이 가능하나 엔진 정비, ABS, 도색 판금 등의 중(重)정비는 불가능하다. 네 번째는 원동기 전문정비 업체로서 법적 요구면적은 300㎡(90평) 이상을 보유해야 하며 통상의 오토바이 수리 전문점이 이에 해당된다[14]. 상용차량 전문 정비업체는 대다수 각 제조사의 협력업체 로서 보증수리, 긴급출동, 일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대 트럭&버스 서비스센터 87개소, 볼보트 럭 서비스센터 31개소, 만(MAN) 트럭 서비스센터 20개 소, 스카니아 서비스센터 10개소, 벤츠트럭 서비스센터 15개소 등으로 업체수가 많지는 않다[7].

    2.3 자동차 정비업체의 입지선정

    입지는 인간이 특정 경제활동을 하기 위해 선택하는 장소이며 입지 선정의 기본은 개발 위치의 성공여부를 예측하는 것이다[20]. 즉, 자동차정비업체 설립에 필요한 입지란 서비스 및 제조의 경제적 활동이 활발하고 긴급 출동서비스가 가능한 장소를 의미한다. 정비업체의 입지 선정을 다룬 연구가 미흡하여 상용차 수리에 대한 고객 의 요구를 간접적으로나마 파악하고자 <Table 1>과 같이 차량부품업체, 차량 부품 물류센터 등 자동차 관련시설 의 입지선정 연구들을 정리해 보았다[4]. 이를 요약하면 입지선정 조건은 접근성, 부지면적, 도심의 교통량, 도시 개발과 주변 상업가치 흐름 등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Table 2>와 같이 승용을 포함하는 자동차 정비업체의 입지선정 요인들은 1, 2, 3급 자동차정비업체의 종류에 따라 그 중요도가 달라진다. 1급 자동차정비업체는 건설 기계를 제외한 대부분 차량의 정비를 수행하는 큰 규모의 정비업체로서 그 수가 많지 않으나 엔진, 섀시, 전기, 판 금, 도색 등의 다양한 정비를 제공해야 하므로 부지의 면 적이 넓어야하고 부지구입비용의 증가로 다소 도심의 중심 상권과는 거리가 떨어진 곳에 입지해 있다. 또한, 2급 정 비업체와도 경쟁해야 하므로 동종업체의 분포와 평균 교 통량이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2급 자동차정비 업체는 일반적으로 승용차량을 전문으로 하는 정비업체로서 주 로 도심에 인접하여 있다. 무엇보다도 동종업체와의 거 리, 업체 수 등의 경쟁 환경과 인구밀집, 도시의 규모 등 지역특성, 주변도로와의 연결성 및 대중교통 이용, 시각 적으로 유리한 위치 선정 등이 주요 고려대상이다. 3급 자동차정비업체는 경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성상 입 지지역의 유동인구 즉, 자동차 대수, 지역주변 상권, 생활 수준 등이 주요 고려대상이다[4, 14].

    3. 상용차 정비업체의 입지선정

    3.1 입지선정 요인 도출

    상용차 정비는 자동차 종합정비업(1급)에 해당되므로 모든 종류의 자동차에 대한 점검 및 정비, 구조 및 장치의 변경작업을 할 수 있는 자동차 종합정비업에 해당한다. 그러나 종합정비업(1급)의 경우 주요 고객층이 승용차량 이므로 상용차량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정비업체와는 고 객층과 지리적·환경적으로 차이가 있다. 이에 상용차 전문 정비업체의 입지선정 평가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관 련 논문 검토와 전문가 집단의 의견수렴과정을 가졌다. 또한, 입지선정 요인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H사 상용차정비업체 인허가 담당자와 현업에 종사하는 상용 차정비업체 임직원, D대학 자동차학과 교수진을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하여 자문을 구했다. 마지막으로, 상용차 정비업체의 주요 고객인 트럭운전기사 50명과 대면하여 정비업체 선택기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 한 문헌연구, 전문가그룹 자문, 고객그룹설문조사를 통해 공통적으로 빈도수가 높은 유사 요인들을 묶어 다음과 같 이 1차 평가요인 48개를 도출하였다.

    • 지리적특성-부품업체의 근접성, 기타거래처 근접성, 쇼 핑활동센터 근접성, 관공서의 근접성(차량등록소, 구청), 학교시설의 근접성, 주거단지의 근접성, 주요 판매시장 근접성(중고차, 신차매매단지, 신차영업소), 고속도로 인접성, 근린 휴게시설(9개)

    • 지역특성-지역의 주민태도, 주민소득, 인구밀도, 유동 인구수, 관공서와의 연계성, 가스 및 전기의 공급수준, 하수처리 능력, 쓰레기처리의 편리성, 공장 및 산업시 설 여부, 산업분포(물류단지 거점지, 제조공장 등), 기 존시설물의 설비상태(11개)

    • 성장가능성-지역의 발전수준 및 성장가능성(1개)

    • 인력-인력수급능력, 근로분위기(2개)

    • 비용-임금수준, 유지비용(2개)

    • 면적-부지면적, 부지 확장가능성, 주차장크기, 부지의 경관, 부지의 용도와 형태, 부지이용조건, 건축 제한조 건(7개)

    • 교통-통행차량의 종류, 대중교통편리성, 도심과의 근접 성, 주요도로와의 연결성, 인접거리의 속도제한, 상용 차 하루 평균교통량, 교통통제 상태, 주요 도로와의 거 리와 방향, 장애물의 위치, 도보의 유무(10개)

    • 홍보-주요 도로로부터의 시각성, 광고 간판의 시각성 및 제한조건, 공장주변도로의 조명(4개)

    • 경쟁-동종 경쟁업체 수, 유사경쟁업체 수(2개)

    <Table 3>은 도출된 48개의 요인들을 전문가집단이 항 목당 10점 척도로 점수를 매겨 평균 6점 이상인 최종 14개 항목을 선정한 것이다. 이를 다시 5개의 대분류로 나누어 <Table 4>와 같이 최종 입지선정 요인을 선정하였다.

    3.2 AHP분석을 통한 입지선정요인 평가

    3.2.1 자료수집 및 계층모형 설정

    최종 도출된 14개의 입지선정요인의 중요도를 평가하 기 위하여 관련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자동차학과 교수 및 자동차 정비업체 관련 근 무경력이 10년 이상인 실무자 25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회수된 모든 설문지에 대해 일관성 검증을 실시하고 대분 류의 쌍대비교에서 일관성비율(CR : Consistency Ratio)이 0.1 이상의 값을 갖는 4개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2부 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14개의 입지선정요인을 평가기준 으로 상용차 정비공장 최적후보지역 선정을 위한 요인들 의 계층도는 <Figure 1>과 같다.

    3.2.2 분석방법

    AHP에서는 전문가 그룹의 평가치를 종합하여 수치통 합방법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치통합방법이란 그 룹멤버가 행한 각각의 쌍대비교행렬을 수집하고 그룹전체 의 평가치를 수치통합하여 가중치를 구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하평균을 이용한 수치통합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가중치 계산과 일관성비율 측정은 Expert choice 11을 이용하였다. 그룹의사결정을 위해 일관성비율(CR) 이 0.1을 초과하는 행렬을 제거하고 22인의 데이터를 기하 평균으로 통합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3.2.3 분석결과

    Expert Choice를 이용한 분석 결과, 상용차 정비공장 입지선정을 위한 대·소분류 입지선정 요인들의 가중치 는 <Table 5>와 같다.

    입지선정에 높은 영향력을 끼치는 항목으로 ‘고속도로 와의 접근성’, ‘근린휴게시설’, ‘상용차교통량’, ‘부품업체 와의 근접성’ 등이 나타나므로 대형 상용차량의 접근성 및 장거리 운전자의 편의 및 휴게시설, 상용차량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물류센터 등 산업단지 유무가 상용차 정 비업체 선정 시 주요 고려사항임을 알 수 있다. 이를 구 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대분류의 요인 간 우선순위

    대분류 요인들의 입지선정 시 우선순위는 <Figure 2>와 같이 접근성(.436), 시장수요(.287), 부지(.124), 비용(.097), 경쟁력(.056) 순이며 일관성 비율은 0.04로 0.1을 넘지 않 으므로 각 평가요인별 가중치는 일관성이 있다고 판단된 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상용차 정비공장 입지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첫째, 고속도로의 진출입로 주변 에 위치하여 차량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둘째, 농 공단지나 물류단지 등과 가까워 상용차량 고객을 일정부 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대형차량이 머물 수 있도 록 충분한 주차공간도 마련되어야 한다.

    (2) 소분류의 요인 간 우선순위

    <Figure 3>과 같이 입지선정 대분류 항목 중 [접근성] 에 해당하는 소분류 항목의 가중치 분석에서는 ‘고속도 로와의 근접성’과 장시간 운전하는 상용차 운전자들을 위한 ‘근린 휴게시설’과 ‘부품공급업체와의 거리’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편리성’의 가중 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상용차량이 고속도로를 주로 이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Figure 4>와 같이 입지선정 대분류 항목 중 [시장수 요]에 해당하는 소분류 항목의 가중치는 ‘상용차교통량’, ‘지역의 산업분포’, ‘시장의 성장가능성’ 순으로 나타나 상용차량의 운행 혹은 이동량이 많은 물류거점지가 상용 차 정비업체 입지조건으로 유리함을 알 수 있다.

    <Figure 5>과 같이 입지선정 대분류 항목 중 [부지]에 해당하는 소분류 항목의 가중치는 ‘주차장크기’, 주차 및 공장부지의 향후 ‘확장가능성’, 정비공장 건축을 위한 ‘부지면적’ 순으로 나타나므로 부피가 큰 상용차량의 정 비를 위해서는 주·정차를 위한 넓은 부지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Figure 6>과 같이 입지선정 대분류 항목 중 [비용]에 해당하는 소분류 항목의 가중치는 임대료와 시설사용료 등을 포함하는 ‘유지비’, 정비인력의 ‘임금수준’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산업의 특성상 정비기술자의 임금수준이 지역적으로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으므로 월 임대료와 부대시설 사용료 등의 유지비용이 운영상 중요함을 알 수 있다.

    <Figure 7>과 같이 입지선정 대분류 항목 중 [경쟁력] 에 해당하는 소분류 항목의 가중치는 지역에서의 ‘정비 인력수급가능성’, ‘동종업체의 수’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 는 상용차 정비기술 인력이 승용 정비기술자에 비해 부 족하고 이직률이 높기 때문이다.

    3.3 후보지 선정

    H사는 가진 A, B, C 지역 중 한 곳에 상용차 전문정 비업체를 건립할 계획이다. 먼저 입지선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세 후보지역 중 최적입지를 선정하고자 한다. 세 후보지의 특징은 다음 과 같다.

    • (1) A지역(충청북도) : 고속도로 IC에서 2분 이내에 접근 가능하며, 대지면적은 3,000평, 인근에는 물류센터 3 곳, 농공단지 등이 있어 화물차량 이동량이 많은 편임.

    • (2) B지역(대전광역시) : 고속도로 IC에서 10분 이내에 접근가능하며, 대지면적은 1,000평, 인근에는 특수산 업단지는 없으나 고속도로 진출입화물차량의 이동량 이 어느 정도 있는 편임.

    • (3) C지역(충청남도) : 고속도로 IC에서 10분 이내에 접 근가능하며, 대지면적은 2,000평, 인근에는 현대제철 소가 있어 화물차량 이동량이 많은 편임.

    3.3.1 입지선정 요인에 의한 후보지 평가

    <Table 6>은 입지요인에 대한 후보지들의 상대적 평 가치이다. 최종가중치는 대분류와 소분류의 가중치들을 곱한 값이며, [A, B, C]후보지들의 평가치는 소분류 항목 별로 후보지들의 상대적 평가치를 나타낸다. 각 후보지 별 종합 평가치는 각 세부평가요인의 최종가중치와 각 후보지의 평가치를 곱한 값들의 합이다. <Table 6>에 의 하면 대중교통편리성, 근린휴게시설, 고속도로근접성, 부 지면적, 부지의 확장 가능성, 주차장크기, 임금수준, 상용 차량의 교통량, 지역의 산업분포, 성장가능성 등의 요인 을 고려하면 A지역이, 부품업조달업체의 인접성, 유지비 용, 인력수급능력을 고려하면 B지역이, 동종업체의 수를 고려하면 C지역이 선택될 것이다. 그러나 입지선정 요인 모두를 고려한다면 A지역이 최종 후보지로 낙점된다.

    3.3.2 최종 후보지 선정

    14개 입지선정 요인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후보지를 평가한 결과, A지역(.512), B지역(.249), C지역(.241)로 상 용차정비업체를 설립하기 위한 최적의 입지는 A지역(충 북)으로 나타났다.

    A지역은 고속도로 진출입로와 2분 이내의 거리에 있 어 접근성이 매우 좋고, 지역 내 4곳의 대형 물류창고 및 농공단지가 조성되어 화물차량의 이동이 활발하다. 또한, 부지면적이 넓고,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기존 휴게시설 과도 인접하므로 접근성, 시장수요, 부지면적의 중요 요 인들을 고루 충족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A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충북 옥천 고속도로 IC 진출입로에 위치하며 휴게 시설 ‘만남의 광장’ 안에 있는 부지

    • 고속도로 진출입이 용이하고, 상용차량의 차고지 및 넓은 주차장 완비

    • 운전자를 위한 휴게시설, 식당, 편의점 등 입점

    •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

    • 지역주도 산업으로 대형 물류창고, 택배회사 등이 다수 있는 물류거점 센터

    • 대전광역시와는 24km로 근접하여 부품조달 및 인력 수급 원활

    4. 결 론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전기차, 자율주행자동차 등 자동차산업 전반에 큰 변화가 예상되며 정비구조 개편, 전 문인력 수급 등의 문제로 정비산업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자동차 정비 산업은 신속 정확한 서비스로 정비품질을 높이고 비용감 소를 통한 적정가격 책정, 적정 편의시설 제공 등 고객만 족을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해졌다. 더욱이 상용차는 승용 에 비해 높은 설립비용과 유지비가 발생하기 때문에 입지 선정 단계부터 과학적인 접근방식을 적용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HP기법에 의해 최적의 상용차 정비업체 입지를 위한 평가요인을 선정하고 요인의 가중 치를 계산하여 정비업체 후보지를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용차 정비업체의 입지선정 시 고려해야 할 요인 은 [접근성-시장수요-부지-비용-경쟁력] 순으로 나타났 다. 상용차정비업체는 장시간 고속도로 운행을 하는 상용 차의 특성을 감안하여 고속도로에서의 접근성이 좋고 근 린휴게시설 설치가 가능한 다소 넓은 부지면적이 중요하 게 나타났다. 이는 승용차정비업체 입지선정을 위한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경쟁환경-지역특성-교통 및 접근성-부 지면적-시각성-노동력-운송비]의 순서와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입지선정요인들의 가중치를 고려하여 후보지인 A지역, B지역, C지역에 대해 적정성을 평가한 결과, 접 근성, 부지, 시장수요가 우세한 A지역이 상용차 정비업 체 최적의 후보지로 선정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상용(Bus & Truck) 자동차 정비업 체의 입지선정과 관련, 객관적이고 타당한 평가요인 도 출하고 성공적인 입지선정방법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향후에는 낙점된 후보지역에 신설되 는 정비업체의 영업실적을 분석하여 입지선정의 합리성 을 검증해보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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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HP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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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ctor We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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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Weight of Subfactor ‘Acces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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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Weight of Subfactor ‘Market demand’

    JKISE-42-4-23_F5.gif

    The Weight of Subfactor ‘Site’

    JKISE-42-4-23_F6.gif

    The Weight of Subfactor ‘Cost’

    JKISE-42-4-23_F7.gif

    The Weight of Subfactor ‘Competitiveness’

    Table

    Review of Vehicle Location Selection Factors

    Priority of Location Selection Factors by Type of Maintenance Company

    Expert Group Composition

    Final Location Selection Factors

    Final Weight by Location Selection Factor

    Final Evaluation by Candidate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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