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 론
신뢰도란 구성품, 장치, 설비 또는 시스템이 주어진 사용 조건하에서 규정된 기간 동안 의도한 기능을 수행할 확률 을 의미한다.
오늘날 과학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사용 되는 용품부터 각종 전자제품, 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 첨단 장치에 이르기까지 시스템의 기능과 구조가 복잡하 고 정교화 되면서 과거보다 고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스템이 주어진 기간 동안 정해진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에 높은 관심을 갖게 되었 으며, 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시스템의 임무 성공에 대 한 척도가 신뢰도이다[5].
기업들은 복잡하고 새로운 시스템 구조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부품 고장 시 대기부품이 작동되는 중복구조를 많이 채택하고 있다. 중복구조의 경우 비 중복구조에 비 해 높은 신뢰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높은 신뢰도를 필 요로 하는 산업에서 주로 이용되고 있다. 한편, 중량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 선박이나 항공기의 경우 주요부품 마다 대기부품을 갖추기 어려워 일반적인 중복구조를 적 용시키기엔 제약이 따른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여러 주요부품의 기능을 대신 수행할 수 있는 다기능 대 기부품을 이용하여 중복시스템을 구성할 경우 중량과 신 뢰도라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신뢰도는 시스템의 운영단계에서 향상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시스템 설계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 소이며, 이러한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시스템에 중 복구조를 적용한다.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 중복구조에 관한 연구는 MIL-HDBK-338B[9], Osaki and Asakura[11], Subramanian and Venkatakrishnan[13]이 제안한 2개의 부 품을 갖는 대기중복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경우 주요 부품이 고장이 나면 대기 중이던 대기부품이 그 기능을 대신 수행한다. Agarwal et al.[1]은 부품의 고장을 경미 한 고장과 주요 고장으로 분류하여 2개의 수리시설이 있 는 작동 장치와 비 작동 대기(cold standby) 장치로 구성 된 복잡한 시스템의 신뢰도를 연구하였다. Ram et al.[12] 은 수리를 고려한 주 장치와 대기 장치로 구성된 5개의 상태를 갖는 시스템에서 라플라스 변환을 이용하여 가용 성, 평균고장시간, 비용을 분석하였다.
모든 시스템은 주어진 환경에서 의도한 작업을 수행하 도록 설계되었다. 그 중 일부는 시스템의 성능지수에 따라 완전작동과 완전고장 사이에 다양한 수준의 상태에서 작 업을 수행할 수 있다. Lisnianski et al.[8]은 이러한 성능지수 가 유한한 시스템을 다중상태시스템(Multi-state System)이 라고 정의하였다. 일반적으로 이진 시스템은 완전작동과 완전고장 2가지 상태만을 갖는 다중상태시스템의 가장 간 단한 경우이다. 이러한 다중상태시스템의 신뢰성 평가 방 법으로 확률론적 과정 접근법인 마르코프 체인(Markov Chain) 분석 방법이 있다. El-Damces and Temraz[2]은 시스 템이 완전작동과 완전고장 사이에 다양한 성능수준을 가 질 수 있는 다중상태시스템에 대해 연속 마르코프 보상 모 델을 적용하여 가용도와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Muhammad et al.[10]은 4개의 상태를 갖는 다중상태시스템에서 이산 시간 마르코프(discrete time markov) 과정과 연속 시간 마르 코프(continuous time markov) 과정을 기반으로 한 신뢰도 평가 모델을 제시하였다. Lisnianski et al.[7]은 화력발전부 품의 신뢰도 연구에서 4개의 상태를 갖는 시스템을 가정하 고 다중상태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하여 신뢰도를 분석하 였다. Jackson[3]은 마르코프 분석과 와이블 분포를 결합하 여 복잡한 시스템에서의 신뢰도 모델링을 수행함으로써, 기존의 지수분포만을 고려한 전통적인 마르코프 분석의 다양성을 확장시켰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Kim et al.[4]이 고려한 다기 능 대기부품을 갖는 항공기 유압펌프 시스템에서 부품의 고장률이 일정한 경우만을 분석한 지수분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보다 현실적으로 다양한 고장률을 반영할 수 있는 와이블 분포를 이용하여 마르코프 분석 방법을 통 해 신뢰도 분석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2.이론적 배경
본 논문에서 사용되는 기호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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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 부품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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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 성능수준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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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i : 부품 i(i = 1, 2, …,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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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t) : 부품 i의 고장률(i = 1, 2, …,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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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j : 시스템의 성능수준(j = 1, 2, …,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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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j(t) : t시점에서 시스템 성능수준이 gj일 확률 (j = 1, 2, …,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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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 : 상태확률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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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t) : 상태확률 전치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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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상태천이행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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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j(t) : 시스템의 요구성능수준(w)이 gj인 경우 신뢰도(j = 1, 2, …, k)
2.1.마르코프 체인(Markov Chain)
마르코프 체인은 확률론적 과정 접근법의 일종으로, 각 시행의 결과가 바로 앞의 시행의 결과에만 영향을 받 는 일련의 확률적 시행을 말한다. 마르코프 분석을 적용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약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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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전 상태에서 다음 상태로의 전이 확률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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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태 i에서 상태 j로 전이하는 확률 Pi→j는 상태 i와 j에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상태 i 이외의 과거 상태 와는 독립적이다.
상태 i에서 j로의 전이 확률을 Pi→j, 상태 j에서 i로의 전이 확률을 Pj→i라 할 때 <Figure 1>과 같은 상태천이 도로 표시할 수 있다.
<Figure 1>의 상태천이도의 전이확률을 통해 식 (1)과 같은 상태천이행렬을 작성할 수 있다.
2.2.다중상태 신뢰도
부품들의 고장에 따른 시스템 성능수준 gj의 상태를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이때의 시스템 구조는 2개 의 주요부품이 병렬로 연결된 시스템에 다기능 대기부품 을 추가한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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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4 : 2개의 주요부품 모두 고장이 나지 않고 완전히 작동하는 가장 양호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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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g3 : 1개의 주요부품의 고장으로 다기능 대기부품이 그 기능을 대신 수행하는 상태이다. 전체 시스 템 관점에서 봤을 때 g4에 비해 시스템 성능은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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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g2 : 1개의 주요부품만 작동하거나 다기능 대기부품 만 작동하는 상태이다. 시스템의 기능이 한쪽 방 향으로만 작동되므로 g3에 비해 시스템 성능은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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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1 : 2개의 주요부품, 다기능 대기부품 모두 작동이 불가능한 완전한 고장 상태이다.
Kim et al.[4]이 정의한 다중상태시스템의 신뢰도는 다 음과 같다. j = 2, 3, 4에 대하여 시스템의 요구성능수준 (w)이 j번째 성능수준과 일치한다면, 즉, w = gj이라면 t 시점에서의 신뢰도는 다음의 식 (2)와 같이 정의된다.
2.3.와이블 분포(Weibull Distribution)
본 논문에서는 부품의 고장률이 항상 일정한 지수분포 대신, 다양한 고장률 형태를 반영할 수 있는 와이블 분포 를 사용한다. 와이블 분포는 형상모수(β), 척도모수(α ), 위치모수(γ) 모수를 갖는 연속형 확률분포로 시간의 경 과에 따라 감소(β < 1), 일정(β = 1), 증가(β > 1)하는 고 장률을 표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치모수를 0으 로 가정한다. 따라서 와이블 분포의 고장밀도함수 f(t), 신뢰도 R(t), 불신뢰도 F(t), 고장률 h(t)는 각각 식 (3)~식 (6)과 같이 정의된다.(4)(5)
3.다기능 다중상태 대기시스템의 신뢰도모형
3.1.다기능 다중상태 대기시스템의 신뢰도
3.1.1.항공기 유압펌프 시스템의 구조
Kim et al.[4]이 고려한 다기능 대기부품을 갖는 항공기 유압펌프 시스템의 구조는 <Figure 2>와 같다. 이 시스템 의 모든 펌프는 동일한 압력을 생성하고 상호교환이 가능 하다. 펌프 1과 펌프 2는 주요펌프로 각각 저유기와 전환 밸브를 통해 왼쪽 부품(A, B, C)과 오른쪽 부품(D, E, F) 에 유압을 공급한다. 이때, 대기펌프는 주요펌프가 고장이 날 때까지 작동하지 않는 비 작동 대기상태(Cold standby) 에 있다. 주요펌프 고장 시 대기펌프는 전환밸브를 통해 왼쪽 부품(A, B, C)과 오른쪽 부품(D, E, F)에 유압을 공급 할 수 있으므로 다기능을 가진 대기부품이라 할 수 있다.
3.1.2.시스템 구조
<Figure 2>의 유압펌프 시스템을 신뢰성 블록도로 표 현하면 <Figure 3>과 같다. 이 시스템의 구조는 기본적인 병렬시스템에 다기능 대기부품이 추가된 형태이다. X1과 X2는 주요부품으로 동일한 부품이지만 서로 다른 기능 을 수행한다. X3는 다기능 대기부품으로 비 작동 대기상 태에 있다가 주요부품 고장 시 그 기능을 대신 수행한다.
본 모형의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한 가정사항은 다음 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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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요부품과 대기부품은 모두 동일한 부품이며 동일 한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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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각 부품의 고장은 상호 독립적이고 동시에 2개 이상 의 부품이 고장 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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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각 부품은 완전작동과 완전고장 2가지 상태만을 갖 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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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각 부품의 고장시간 분포는 와이블 분포를 따르며 고 장 시 수리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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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기능 대기부품은 비 작동 대기부품으로 대기상태 에서 고장률은 0이다.
3.1.3.신뢰도 분석
<Figure 3>의 신뢰성 블록도를 참고하여 부품들의 고 장유무에 따른 시스템의 상태는 <Table 1>과 같이 7개의 상태로 정의한다. 이때 W(Work)는 작동상태, F(Fail)는 고장상태, 그리고 SB(Standby)는 비 작동 대기상태이다.
<Table 1>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상태천이도를 작성하 면 <Figure 4>와 같다. <Figure 4>에서 상태 1은 주요부품 모두 고장이 나지 않은 시스템의 완전작동 상태이고 상태 2와 상태 3은 주요부품 1개 고장 시 다기능 대기부품이 그 기능을 대신 수행한 상태이다. 상태 4, 5, 6은 모든 부 품 중 1개의 부품만 작동한 상태이다. 마지막으로 상태 7 은 모든 부품의 고장으로 인한 시스템 완전고장 상태이다. 임의의 시간 t에 대한 각 부품의 고장률은 h1 (t) , h2 (t) , h3 (t)로 표기하였다.
<Figure 4>의 상태천이도를 통해 콜모고로프 전진 방 정식 을 이용하여 미분연립방정식 을 작성할 수 있다. 이 때 상태천이행렬은 식 (7)과 같다.
식 (7)의 상태천이행렬을 이용하여 식 (8)과 같은 미분 연립방정식을 작성할 수 있다.
식 (8)의 미분방정식에 와이블 분포의 고장률 를 대입하여 방정식을 풀면 식 (9)와 같이 임의 의 시간 t시점에서 각 상태에 있을 확률을 구할 수 있다. 이때 모든 상태의 확률의 합은 1이므로 상태 7의 확률은 1에서 모든 상태의 확률을 뺀 여사건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
앞서 식 (2)에서 요구성능수준(w)이 gj(j = 2, 3, 4)인 경우 시스템 신뢰도를 정의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다음의 식 (10)과 같이 각 요구성능수준에 대한 신뢰도를 구할 수 있다.
식 (10)에서 구한 각 성능수준 별 다기능 다중상태 대 기시스템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척도모수 α = 0.005, 형 상모수 β = 0.5(감소형), 1.0(일정형), 3.5(증가형)로 설정 하여 임의의 시간 t에 대한 신뢰도 그래프를 <Figure 5>~ <Figure 7>에서 작성하였다. 그 결과 시스템은 각 성능 수준에 대해서 형상모수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신뢰도를 반영할 수 있다.<Figure 6>
3.2.비교 모형
부품의 고장률이 와이블 분포를 따르는 다기능 다중 상태 대기시스템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비교 모형을 제시한다. 대기부품을 갖지 않는 기 본적인 병렬시스템과 주요부품 모두 대기부품을 갖는 대 기시스템의 신뢰도를 분석한다. 모든 부품의 고장시간 분포는 와이블 분포를 따르며, 앞의 다기능 다중상태 대 기시스템의 모형에서 신뢰도 분석 시 사용한 5가지 가정 사항을 동일하게 적용한다.
3.2.1.병렬시스템(Parallel System)
<Figure 8>은 대기부품을 갖지 않는 가장 기본적인 병렬 시스템의 신뢰성 블록도로 X1, X2는 모두 주요부품이다. <Figure 8>을 참고하여 부품들의 고장유무에 따른 시스템 의 상태는 <Table 2>와 같이 4개의 상태로 정의한다.
<Table 2>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상태천이도를 작성하 면 <Figure 9>와 같다. 임의의 시간 t에 대한 각 부품의 고장률은 h1 (t) , h2 (t)로 표기하였다.
<Figure 9>의 상태천이도를 통해 본 논문의 제 3.1절과 같이 콜모고로프 전진 방정식을 이용하여 식 (11)과 같은 미분연립방정식을 작성할 수 있다.
제 3.1절과 동일한 방법으로 식 (11)의 미분방정식에 와이블 분포의 고장률 를 대입하여 방정식을 풀면 식 (12)와 같이 임의의 시간 t시점에서 각 상태에 있을 확률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각 요구성능수준에 따른 시스템 신뢰도는 다 음 식 (13)과 같다.
3.2.2.대기시스템(Standby System)
<Figure 10>은 주요부품 모두 대기부품을 갖는 가장 기본적인 대기시스템의 신뢰성 블록도로 X1, X2는 주요 부품이며 X3, X4는 각 주요부품에 대한 대기부품이다. <Figure 10>을 참고하여 부품들의 고장유무에 따른 시스 템의 상태는 <Table 3>와 같이 9개의 상태로 정의한다.
<Table 3>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상태천이도를 작성하 면 <Figure 11>과 같다. 임의의 시간 t에 대한 각 부품의 고장률은 h1 (t) , h2 (t) , h3 (t) , h4 (t)로 표기하였다.
<Figure 11>의 상태천이도를 통해 본 논문의 제 3.1절 과 같이 콜모고로프 전진 방정식을 이용하여 식 (14)와 같은 미분연립방정식을 작성할 수 있다.
제 3.1절과 동일한 방법으로 식 (14)의 미분방정식에 와이블 분포의 고장률 를 대입하여 방정 식을 풀면 식 (15)와 같이 임의의 시간 t시점에서 각 상 태에 있을 확률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각 요구성능수준에 따른 시스템 신뢰도는 다 음 식 (16)과 같다.
4.수치 예제
앞서 제 3장을 통해 시스템의 요구성능수준(w)이 gj(j = 2, 3, 4)인 경우 각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이 때, 다기능 다중상태 대기시스템의 신뢰도를 RMj (t) , 병렬 시스템의 신뢰도를 RPj (t) , 대기시스템의 신뢰도를 RS (t) 로 설정한다. 직관적인 판단에 의해 RMj (t)는 RPj (t)와 RS (t) 사이에 위치함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기능 다중상태 대기시스템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Kim et al. [4]이 고려한 [RS (t) -RPj (t) ]에 대한 [RMj (t) -RPj (t) ]의 비를 이용한다. 식 (17)은 다기능 다중상태 대기시스템의 효과 EMj (t)에 관한 식이다. EMj (t)의 값이 1이면 다기능 다중상태 대기시스템의 신뢰도가 대기시스템의 신뢰도와 같다는 것이므로, 효과가 높다고 할 수 있다. EMj (t)의 값 이 0이면 다기능 다중상태 대기시스템의 신뢰도가 병렬 시스템과 같다는 것이므로, 효과가 낮다고 할 수 있다.
시스템의 요구성능수준(w)이 g4인 경우, RM4 (t)의 값 과 RP4 (t)의 값이 동일하므로 EM4 (t)의 값은 식 (18)과 같이 0으로 나오게 된다. 따라서 다기능 다중상태 대기 시스템의 효과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시스템의 요구성능수준(w)이 g3인 경우, 다기능 다중 상태 대기시스템의 효과 EM3 (t)는 식 (19)와 같다.
이때, 형상모수의 값에 따라 고장률의 형태가 달라지므로 형상모수 β = 0.5(감소형), 1.0(일정형), 3.5(증가형) 세 가지 경우로 분류하여 EM3 (t)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임의의 척도 모수 α = 0.001과 α = 0.005로 설정하여 각 형상모수 값에 따른 EM3 (t)의 변화는 <Figure 12>~<Figure 14>와 같다. <Figure 12>에서 β = 0.5인 경우, EM3 (t)는 αt < 4 즉, 일 때 EM3 (t)의 값이 0.5보다 크게 되므로 다기능 다중상 태 대기시스템의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Figure 13>에서 β = 1.0인 경우, EM3 (t)는 αt < 2 즉, 일 때 EM3 (t)의 값이 0.5보다 크게 되므로 시스템의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Figure 14>에서 β = 3.5인 경우, EM3 (t)는 αt < 1.22 즉, 일 때 EM3 (t)의 값이 0.5보다 크게 되므로 시스 템의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고장률의 형태에 따른 세 가지 경우 모두 신뢰도가 약 RM3 (t) = 0.092, RP3 (t) = 0.018, RS3 (t) =0.165이다. 실제 공정에서 요구하는 시스템 신뢰도 는 이보다 훨씬 크므로 각각 αt ≪ 4, αt ≪ 2, αt ≪ 1.22일 때이다. 따라서 다기능 다중상태 대기시스템의 효과는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시스템의 요구성능수준(w)이 g2인 경우, 다기능 다중 상태 대기시스템의 효과 EM2 (t)는 식 (20)과 같다.
앞과 동일하게 형상모수의 값에 따라 고장률의 형태가 달라지므로 형상모수 β = 0.5(감소형), β = 1.0(일정형), β = 3.5(증가형) 세 가지 경우로 분류하여 EM2 (t)의 변화를 확인 하였다. 임의의 척도모수 α = 0.001과 α = 0.005로 설정하 여 각 형상모수 값에 따른 EM2 (t)의 변화는 <Figure 15>~ <Figure 17>과 같다.<Figure 16>
<Figure 15>에서 β = 0.5인 경우, EM2 (t)는 αt < 1.99 즉, 일 때 EM2 (t)의 값이 0.5보다 크게 되므로 다기능 다중상태 대기시스템의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Figure 16>에서 β = 1.0, α = 0.001인 경우 t < 1411일 때 EM2 (t)의 값이 0.5보다 크게 되므로 시스템의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Figure 17>에서 β = 3.5, α = 0.001인 경우 t < 1104일 때 EM2 (t)의 값이 0.5보다 크게 되므로 시스템의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α = 0.005인 경우에도 이와 비슷한 특성 을 가진다. 고장률의 형태에 따른 세 가지 경우 모두 신뢰도 가 약 RM2 (t) = 0.629, RP3 (t) = 0.428, RS3 (t) = 0.830이다. 실제 공정에서 요구하는 시스템 신뢰도는 이보다 훨씬 크므로 각각 αt ≪ 1.99, t ≪ 1411, t ≪ 1104일 때이다. 따라서 다기 능 다중상태 대기시스템의 효과는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5.결 론
본 논문에서는 부품의 고장시간 분포가 와이블 분포 를 따르는 다기능 대기부품을 갖는 다중상태 대기시스템 의 신뢰도 분석 모형을 제안하였다. 해당 시스템의 신뢰 도를 분석하기 위해 마르코프 체인 분석 방법을 이용하 였다. 시스템의 신뢰도 그래프를 작성해본 결과 신뢰도 는 항상 0과 1사이에 존재한다. 또한 형상모수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신뢰도를 반영할 수 있는 것을 통해 신뢰 도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시스템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수치 예제를 통한 가장 기본적인 병렬시스템과 대기시스 템을 고려하여 형상모수에 따라 각 고장률의 형태(감소 형, 일정형, 증가형)에 대한 다기능 다중상태 대기시스템 의 신뢰도 분석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와이블 분포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 모델링은 고장률이 증가형을 따르는 선박이나 항공기 등 다기능 대기부품을 갖는 다양한 산업 외에도 다양한 고장률의 시스템 신뢰 도 분석 시 용이하게 사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부품이 고장 났을 경우 수리가 불가능 한 비수리계 시스템의 경우로 한정하였는데 이를 확장하 여 일반적인 수리계 시스템에서의 가용도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브릿지 시스템과 같은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 이 다기능 대기부품을 갖고 있을 경우 신뢰도를 용이하 게 분석할 수 있도록 확장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 구에서 제시한 신뢰도 분석 모델링을 확장하여 비용함수 를 포함한 다기능 대기부품의 최적 교체 주기 모형을 개 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