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 론
1.1.연구의 배경
청년실업 문제와 중소기업의 구인 문제를 해결을 위해 서는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구직 자는 대기업만 집착하거나, 임금과 기업의 브랜드에 기반 을 둔 지원행태에 대한 제고가 필요하고, 구인기업은 기 업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구직자가 요구하는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홍보하여 구직자의 취업을 가속화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구직자의 요구에 맞추 어 구직자가 기업을 판단할 수 있는 적절한 정보를 최소 한의 비용/시간으로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기존 공공기관과 사설기관이 제공하고 있는 구인/구직 을 위한 정보시스템 및 서비스는 웹, 앱, DB의 형식으로 다양하며, 다음과 같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국내의 경우 대표적인 구인/구직 사이트인 사람인,1) Job Korea2) 등과 같이 구인기업의 일반 표준정보의 제공 을 통하여 구직활동을 지원하거나, 둘째, Payopen3) 등과 같이 구직자의 특별한 관심을 갖는 기업의 정보를 제공 하거나, 셋째, 한국기업데이터4)와 NICE5)와 같이 기업의 제반 재무 및 신용의 방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존재한다.
이와 같은 기존 서비스는 구직자 개인의 특성을 반영 하지 않은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로, 수집 할 수 있는 가 장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해 구직자 입장에서 기업을 단 지 규모나, 브랜드 관점에서 판단하게 한다. 또한, 실체 를 파악할 수 없는 주관적 정보 또는 선별되지 않은 방 대한 정보 제공 등으로 구직자가 구직정보를 파악하는데 경제적/시간적인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 이와 같은 마찰 적 실업에 의한 구인구직의 미스매칭을 해결 하려는 필 요성은 언제나 존재하고 있다.
1.2.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효과적 구인/구직 서비스 구현을 위해 구직 자의 선호도 기반으로 구직기업의 선별과 정보제공을 위 한 서비스 구축을 위한 연구이다.
현재 다양한 유형의 구인/구직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구직의 개별 선호도에 의해 구인기업을 평가하는 방법이 체계적으로 제시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기존 제시된 구 직자 기반의 기업평가 모형을 기반으로 구인/구직서비스 를 위한 웹기반 지원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구직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기준으로 취업기업을 선별/평가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정보시스템 보다 개인화된 구인/구직 서비스의 제공을 통하여 현재 청년실업의 주요 원인인 구인구직 미스매치의 주요 원인 인 마찰적 실업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구직자기반 기업평가 모형을 적용 한 선호도 조사, 구인기업 정보조사와 시스템의 구축을 포함한다. 구축된 시스템을 CONPLE(Connect People)로 명명하였다. 또한 기업평가 모형에 따른 구직자별 선호도 와 진로성숙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시스템 구축에 진 로성숙도와 구직자기반 기업평가를 구현하였다.
2.이론적 배경
2.1.구직자 중심의 기업평가 모형
연구자들에 의해 제안/개선된 구직자 중심의 직장선택 평가모형[2, 3, 13]은 기존 연구에서 직업/직장 선택에 중 요하게 고려되는 요인[12]을 취합하고 구조화한 계층적 모형이다. 초기에 제안된 모형은 환경변화와 적용한 AHP [1, 14]의 문제점, 모호한 지표 등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개선되어 제시 되었다. 개선된 평가모형을 활용하여 구직 자의 유형별(성별, 구직경험, 전공 등) 구직선호도의 차이 를 분석하고, 사회지리학적인 구직자의 구분을 이용하여 집단 간에 기업선택의 선호도가 다름을 제시하였다[3].
구직자 기업평가 모형은 2단계로 활용되는데, 첫째, 구 직자 대상으로 구직자의 직장선택 요인별 중요도를 Fuzzy- AHP(F-AHP)[4, 9, 10]를 활용하여 분석한다. 둘째, 분석된 구직자의 직장선택 요인에 대해 구인기업의 현황을 추가 적으로 조사하여 구직자의 성향에 따라서 직장의 우선순 위를 추천하는 것이 가능하다.
구직자 관점의 기업평가 모형은 <Table 1>와 같이 3계층 (분류/요인/지표)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무역량, 기업역량, 근무여건, 임금복지의 4개 분류와 각 분류의 하위 개념인 12개의 요인, 36개의 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 연구 들에서 지표를 도출하고, 전문가 그룹의 논의를 거쳐 도 출되었다[3].
2.2.진로성숙도
진로성숙의 의미는 다음의 인용과 같이 진로를 결정 하기 위한 준비가 되었는가를 의미한다. 진로성숙의 개 념은 다음의 인용[6]을 통하여 의미를 명확히 하는 것이 가능하다. “진로성숙이란 자기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한 능력이 연령에 따라 변화하는 것에 주목하여, 진로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 한 준비도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즉, 개인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찾는 매칭(Matching) 원칙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최소한의 성숙이 전제된다. 자기이해에 바탕을 두고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는 매칭 모델의 전제는 첫째, 학생들이 충분히 성숙하여 안정된 흥미 및 적성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 자신에 대한 지식을 진로결정에 활 용할 수 있는 태도 및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Table 2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많은 학생들이 진로결정을 위한 충분한 정의적․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 며, 따라서 단순히 흥미나 적성검사의 결과에 따라서 진 로선택을 하라는 조언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진로성숙도에 관한 개념은 학자마다 다소 다르게 정 의되고 있으나, 진로성숙도에 대해 처음으로 개념화한 Super는 진로성숙이란 탐색기에서 쇠퇴기에 이르는 직업 발달의 연속선상에서 개인이 도달한 위치라고 정의하였 으며, 진로성숙이 일어나는 5가지 차원(①진로계획, ②직 업탐색, ③의사결정, ④직업세계에 대한 지식, ⑤선호하 는 직업군에 대한 지식)에서의 상대적인 위치가 개인의 진로성숙 정도를 나타낸다고 보았다[15].
진로 성숙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주로 살펴보면 학생의 성장 단계에 따른 특정한 요인(결 손가정, 학업성취수준, 자아 정체감)들이 진로성숙도에 미 치는 영향들에 대한 연구[7, 8, 11]가 주로 수행되었다. 진 로성숙 검사의 방향 수준 및 진로교육 방향 등의 성취(진 로성숙도)가 실제로 어떻게 구직자의 행태에 영향을 주는 지는 실증적으로 연구된 적이 없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적인 직장선택의 우선 고려 요소들 이 진로성숙도의 차이에 따라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 이를 정보시스템 구축에 적용하려고 한다.
3.진로성숙도에 따른 직장선택 선호요인 차이 분석
3.1.연구모형
진로성숙도가 직장선택 선호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기 위해 구직자관점의 기업평가 모형과 진로성숙도 측정 을 위한 설문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직장선택 중요도 분석 결과는 기존의 연구에서 이미 분석되고 제시 되었다[2].
진로성숙도 측정을 위한 설문은 한국직업능력원에서 실시한 진로성숙도 검사 모형[5]의 간략화하여 태도, 능력, 행동의 각 하위 척도에 대해 한 가지의 질문으로 설문 작성하였다.
진로성숙도의 평가는 각 질문에 대답을 Likert 5점 척 도를 이용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로 수준을 평가하고, 합산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평가된 점수를 상, 중, 하 세 그룹으로 분리하고 각각 의 그룹의 대상자들이 직장 선택 시 고려요인으로 어떤 지표․요인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 하였다.
진로성숙도 그룹별 구직선호 요인과 요인별 중요도 조 사를 위하여 2013년 하반기에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구 직자 및 구직 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 분석하였다.
설문분석에 총 600개의 설문이 사용 되었으며, 개별 설 문의 요인별 가중치와 CI을 계산하였다. 이 중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 설문 144부는 최종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제외 기준은 일관성지수 값이 0.1 이상인 경우를 대상으 로 하였다. 최종적으로 456개의 설문이 분석되었다.
설문조사의 응답자의 학년, 성별 진로성숙도 그룹의 인 구통계학적 분포는 <Table 3>에 정리되어 있다.
3.2.설문 분석 결과
진로성숙도 그룹별로 직장선택 선호요인의 분류별 중요 도를 요약하면 다음 표와 같다. 진로성숙도 수준별 ‘상’ 그룹 은 기업선택 시 기업의 재무역량(0.302), 임금․복지(0.251), 근무여건(0.248), 기업역량(0.199)순으로 나왔고, ‘중’ 그룹은 ‘상‘ 그룹과는 다르게 임금․복지(0.296), 근무여건(0.283), 재무역량(0.239), 기업역량(0.182) 순으로, ‘하’ 그룹은 임금․ 복지(0.284), 근무여건(0.284), 재무역량(0.241), 기업역량 (0.190) 순으로 중요도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성숙도 수준이 ‘상’ 그룹이 하위 그룹보다는 상대적으로 재무역량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Table .4
3.3.진로성숙도 그룹별 비교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류로 구분하여 그룹별 직장선택 선호요인의 차이를 분석 하였다. 진로성숙도별 구직 선호요인의 중요도 분석의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분류에서는 재무역량과 임금․복지 간에 유의한 차이 (p = 0.018)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재무역량과 임금․ 복지에 대해서는 ‘상’ 그룹이 재무역량을 상대적으로 중 요하게 고려함을 알 수 있다.
요인에서는 안정성, 성장성, 자기계발지원간 유의한 차 이가 나타났으며, ‘상’ 그룹은 안정성과 성장성을, ‘하’ 그 룹은 자기계발지원을 중시여기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표에서는 사원수, 이직률, 평균 연령, 해외근무기회, 위험요소, 호봉/연봉제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상’ 그룹은 사원수와 호봉/연봉제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중 요도를 나타내었으며, ‘하’ 그룹은 이직률, 평균 연령, 해 외근무기회, 위험요소에 대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중요 도를 나타내었다.
4.자료조사 분석 및 기업평가
정보시스템 구축 및 활용을 위한 기본 조사를 위하여 <Figure 1> 다음과 같이 구직자 설문 조사를 통하여 직장 선택의 요인별 중요도를 F-AHP를 이용해 파악하였고, 기 업 평가를 위한 기업 데이터 설문을 수행하였다. 설문 수 행 후 부족한 데이터의 경우 ㈜기업정보데이터의 신용정 보서비스를 활용하여 확보하였다. 조사된 기업 정보를 구 직자의 주요 고려 사항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절차를 수행 하고, 이를 서비스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구직자는 기본적으로 회원 가입 후 구직자 정보 입력 을 수행하는데, 이 단계에서 기업 평가 모형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쌍대 비교에 의한 선호도 조사를 수행 한다. 선 호도 조사 후 제공된 기능 즉 기업 순위조회, 맞춤 기업 조회, 개인 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맞춤 기업 비교 등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구인 기업의 경우 설문을 통해 기업의 기본 자료를 입 력하고, 외부 DB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추가하면, 구직자 입장에서의 해당 기업의 위치, 선호도 등의 파악이 가능 하다.
4.1.직장선택 요인 중요도 조사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직장선택 중요도 조사는 기존의 연구에서 이미 분석되고 제시 되었다[3]. 자세한 내용은 연구자의 논문에 설명되어 있다. 본 제안 시스템에서는 기존 연구에 따라 구직자가 웹 시스템을 통해 직장선택 요인 중요도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과 설문의 유의성을 평가하고, 개별 기준에 의한 집단의 직장선택 중요도가 조사 되었다.
4.2.기업현황 조사
기업현황조사 기업은 연구자가 근무하는 학교의 관련 기업(졸업생 취업 기업, 현장 실습 제공기업, 취업기회 제 공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직장선택 요인에 해당사항에 대 한 설문 조사를 직접방문, 우편, 전화를 통하여 수행하였다. 총 207개의 설문을 배포하여, 97부를 회수하였으며, 부실 한 데이터를 제공한 기업을 제외한 70개 기업의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설문에 의한 정보 이외의 집적 DB에서 수집 할 수 있는 정보는 한국기업데이터(주)의 기업신용정보 서비스6)에서 추출하였다.
4.3.기업 평가 방법(스코어링)
기존의 연구[1, 3]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동일한 방법 을 통하여 기업 순위 평가를 위한 종합 점수를 취득하였 는데,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Ej는 j기업의 구직자 관점의 기업 선호도이며, Sij는 직장선택을 위한 i번째 지표에 대한 기업 j의 선호 점수 이며, Wi는 i번째 지표의 중요도를 의미한다.
일부지표의 경우 정량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 용자의 주관적인 의견에 의한 것인데, 현재는 고정 정수 를 배분하여 기업별 차이가 없는 상태로 평가 하였으나, 사용자의 평가를 통하여 기업 정보가 확보될 수 있음으 로, 시스템 구축 요구 사항에 추가 하였다.
5.정보시스템 구축
5.1.기능 및 사용자별 메뉴 구성
조사한 기업 데이터와 구직자 조사 결과를 활용하고, 새로운 기업 사용자 및 구직자가 가입 및 정보 추가가 가능하고, 구직자 별 기업 평가가 가능한 정보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기업평가 지원 시스템 개발을 위한 환경으로 Windows7 환경에서 MySQL 5.6, Tomcat 7.0, Spring 3.0을 사용하 여 개발하였으며, Internet Explorer 11과 Chrome 등의 브 라우저를 통해 테스트하였다.
개발된 평가 시스템은 사용자(구직자, 구인기업, 기타) 별로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각 사용자별 기능을 <Figure 2>에 메뉴 구조로 표시하였다.
구직자는 기본적으로 회원 가입 후 구직자 정보 입력 을 수행하는데, 이 단계에서 기업 평가 모형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쌍대 비교에 의한 선호도 조사를 수행한다. 선 호도 조사 후 제공된 기능 즉 기업 순위조회, 맞춤 기업 조회, 개인 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맞춤 기업 비교 등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구인 기업의 경우 설문을 통해 기업의 기본 자료를 입 력하고, 외부 DB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추가하면, 구직자 입장에서의 해당 기업의 위치, 선호도 등의 파악이 가능 하다.
5.2.CONPLE 시연
<Figure 3>의 사용자별 시스템 사용 시나리오와 부합 하여 시스템 사용 화면을 제시하였다.
회원가입 후 구직자의 직장 선호도 검사를 위한 고려 요인의 쌍대 비교를 통한 정보 입력(<Figure 4>(a))후, 자 신의 요인의 우선순위를 전체 집단 또는 특정 그룹과 비 교하는 것이 가능하다(<Figure 4>(b)). 비교를 통하여 타 인 및 이종의 집단과 사용자의 구직 고려요인의 선호도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구인 관심 기업 을 선택하여 관련 정보를 열람하거나(<Figure 4>(c)), 개 인 선호도 및 집단 선호도를 통해 점수화해 리스트를 만 드는 것도 가능하다(<Figure 4)(d)>).
구인 기업의 경우 회원 가입 후 구직자 기반의 평가 점수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Figure 5>(a)). 상대적인 위치 및 모델의 수준 별 평가 점수를 확인하는 것이 가 능하다. 또한 특정 기업과의 구체적인 비교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벤치마킹이 가능하다(<Figure 5>(b)). 포괄적 으로 점수별 기업을 나열하고(<Figure 5>(c)), 특정 기업 과 비교 및 구체적인 평가 근거를 확인 하는 것도 가능 하다(<Figure 5>(d)).
6.결 론
본 연구는 구직자에게 효과적 구직관련 기업정보를 제공하고, 구인기업에는 구직자가 평가하는 기업의 상황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함으로 구인문제 해결 및 효율성 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제안된 구직자 의 기업평가 모형의 실효성을 확인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하여 다음 세부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구직자의 진로성숙도 유형에 따라, 취업 기업선 택을 위해 고려하는 요인이 상호 다르다는 것을 실증적 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구직자의 직장선택 요인을 활용하여 기업을 객 관적 지표로 평가 할 수 있는 모형을 적용하고 기업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셋째,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설문정보를 이용한 시스템 을 통해 기존 구인구직 매칭지원 시스템과의 사용성, 효 과성에서 차이를 보이고자 개인별/소속집단별 맞춤 기업 추천을 사용자 기능적으로 구현하였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다음의 추가연구와 이를 응 용한 사업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고려된다.
첫째, 현재 제안된 시스템에서 활용한 데이터는 한정 된 대학과 관련한 학생 및 기업의 정보이다. 구직자와 구 인기업의 샘플 수가 제한되어, 본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구직자의 선호도 평균과 구인기업의 정보의 한계가 존재 한다. 향후 구직자와 구인기업 정보의 확대와 다양화를 통하여 제공정보의 일반화가 필요하다.
둘째, 현재 대학별로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나 구직자인 학생들에게 무차별적이고, 정제되지 않는 기업 추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시스템 을 활용하여, 구직자 특성을 반영한 개인화 된 서비스를 통하여 효과적인 구직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셋째, 개인별 맞춤화된 구직서비스는 기존의 헤드헌팅 서비스와 같이 제한된 영역에서 이루어져왔는데, 제안된 방법과 유사하게 개인화에 보다 적합한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다.
넷째, 상기 데이터를 활용하여 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선별, 인증과 같은 다양한 추가사업의 적용이 가능하다. 구직자 관점에서 우수기업을 선별하고 이를 인증하므로 구직자의 중소기업 선택의 용이성을 제공할 수 있으며, 직장선택 요인 분야별 기업순위와 전년도비 기업별 순위 등 다양한 정보의 제공이 함으로 부분적으로나마 구인구 직 미스매치 해결에 활용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