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 론
기업이 현재와 같은 치열한 세계화된 시장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적절한 제조설비를 취득하는 투자 활동은 기업의 주요한 의사결정 활동이다. 이렇게 특정 자산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을 화폐단위로 공정하게 측정하는 기법을 가치평가(valuation)라 하며, 전문적 공학지식과 판 단이 필요한 산업자산의 가치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추정하고 평가하는 학문을 가치평가공학(engineering valuation) 이라 한다[4]. 이러한 가치평가 분석을 위해 가장 주요한 자료 중의 하나가 시간의 경과에 따른 제조설비 의 감소된 가치를 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이다. 제조설비 의 가치가 퇴화와 진부화 등에 따라 가치가 감소되는 것 을 감가상각이라 한다[2, 3, 4]. 이러한 감가상각은 크게 회계적 감가상각(financial depreciation)과 경제적 감가상각 (economic depreciation)으로 구분 된다. 회계적 감가상각 이란 유형고정자산에 대해 추정된 내용연수 동안에 잔존 가치를 제외한 가치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분 배하는 회계 시스템이다. 이것은 할당의 과정이지 가치평 가의 절차는 아니다. 따라서 돈의 시간적 가치(time value of money)가 결여된 과거의 장부가(book value)가 근간이 되는 현실적 상황에서는 정확한 경제적 가치를 구현하기 어렵다[5]. 이에 반해 경제적 감가상각은 유형고정자산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발생하는 가치의 하락 분을 시장가 로 나타낸 것으로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특정한 자산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를 화폐단위로 올바르게 추정하는 가치평가를 뜻한다[2, 7].
그러므로 가치평가를 위한 감가상각시스템으로는 경 제적 감가상각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나 이를 위한 유형 고정자산의 경과연수 자료와 중고시장가격을 구할 수 있 는 자산은 극히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조 설비의 정확한 가치평가를 위하여 생존분석(Life analysis) 법[1, 5, 6, 11]을 활용하여, 제조설비의 시간의 경과 에 따른 실제적 가치상각의 형태를 제시하여 좀 더 효율 적인 경제적 감가상각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2.경제적 감가상각 방법
2.1.집단 상각법(Broad Group Procedure)
각 제조설비(item property)의 연도별 감가상각액은[9],
Dx = 특정연도 x의 감가상각액
= (실질상각률)×(감가기저)
로 정의된다.
따라서
여기서,
B = 감가기저(depreciation base),
V = 추정 잔존가치(estimated net salvage),
n = 예상사용수명(probable service life),
s = 잔존가치율(net salvage ratio),
이 된다.
그러나 집단 상각법에서는 집합설비들의 평균 실질 자산 액(average account balance)와 평균 사용수명(PASL; Probable Average Service Life)이 사용된다[9]. 따라서,
여기서,
Bx -1 = (x-1)연도의 집합설비의 실질 자산액,
Bx = x연도의 집합설비의 실질 자산액,
PASL = 평균 사용수명(probable average service life)
이 된다.
만약, 모든 집합설비가 같은 형태의 생존모형을 따르 고 잔존가치율이 0이라고 가정하면, 평균 실질 자산액 (average account balance)은 각 집합설비의 평균 실질 자 산액(average vintage balance)의 합계와 같으므로,
로 산정할 수 있다.
2.2.동일집합 상각법(Equal Life Group Procedure)
집단 상각법에서는 집단설비의 생존모형이 동일하다 는 가정하에 평균 사용수명(PASL)을 사용한다. 그러나 동일집합 상각법에서는 사용수명이 동일한 집단설비를 구분하여 감가상각을 하며, 동일집합 상각법의 절차는 다 음과 같다[10].
-
예상되는 생존곡선과 집단설비의 평균사용수명(PASL) 을 추정한다.
-
반년관례(Half year convention)를 적용하여 사용수명 이 1/4 년, 1년, 2년짜리 등으로 구분한다.
-
사용수명이 동일한 집단설비의 감가상각률을 산정한다.
-
구해진 감가상각률을 세분화 된 집단설비의 감가기저 에 적용하여 연도별 감가상각액을 산정한다.
3.사례연구
3.1.제조설비의 폐기자료
C회사에서 2,000년에 구입한 4대의 제조설비의 폐기 자료는 <Table1>과 같다.
3.2.집단 상각법을 적용한 경우
여기서,
Sx = x시점에서의 생존률(%)
<Table1>의 수명표(Life Table)에서 구해진 평균 사용 수명(PASL)은 식 (4)을 이용하면,
이 되며, 따라서, 잔존가치(s)가 없다고 가정하였을 때, 실질 상각률(d)은
이 된다.
집단 상각법을 활용한 연도별 감가상각액(Dx)은 <Table2>와 같다.
3.3.동일집합 상각법을 적용한 경우
Step 1 : 반년관례를 적용하여 <Table1>의 수명표(Life Table)를 사용수명이 동일한 집단설비로 <Table3>및 <Table4>와 같이 세분화 한다[10].
Step 2 : 각 집단설비의 연도별 감가상각률을 산정하면 <Table5>와 같다[10].
Step 3 : 각 집단설비의 연도별 감가상각액을 산정하면 <Table6>과 같다[10].
3.4.통계적 분석
앞에서 제안된 집단 상각법(<Table2>참조)과 동일집 합 상각법(<Table6>참조)에 의해 구해진 연도별 감가 상각액에 대한 SAS 프로그램의 TTEST 결과와 대응비교 의 분석결과는 <Table7>과 같다.
<Table7>에서 보는 바와 같이 두 방법에 의한 감가상 각액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있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동일 자산의 경우 실제적인 경제적 감가상각액 은 집단 상각법(Broad group procedure)을 사용하는 것이 동일집합 상각법(Equal life group procedure)보다 좀 더 효율적으로 산정할 수 있다. 그러나, 어느 방법을 사용하 여도 누적 감가상각액은 동일하지만 연도별 과세표준이 다르게 된다. 따라서, 돈의 시간적 가치를 고려한 순현금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재무 구조와 사업성평가에 중 요한 요인이 된다.
4.결 론
감가상각이란 고정자산의 가치가 감소하는 부분을 합 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배분하여 내용연수에 걸쳐 수익비용대응 원칙에 입각하여 당기 비용으로 인식하는 절차이다. 그러므로 제조설비의 실제적인 가치평가를 하 기 위해서는 연도별 감가상각액을 객관적으로 추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제조설비의 가치는 파손 등의 물리 적 열화와 기술의 개발 등에 따른 기능적 열화뿐만 아니 라 경영상의 원인 등으로 가치가 감소하기 때문에 정확 한 실질 가치를 구하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대부분의 나라에서 재무적 목적으로 회계적 감가상각법을 사용하 고 있다. 그러나 정확한 설비의 자산가치를 구하기 위해 서는 자산이 설치되어 폐기될 때까지의 생존형태를 정확 히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여 경제적 감가상각률을 구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C회사의 폐기자료를 활용하여 폐기 율과 생존곡선을 추정하고 이를 활용한 실질적인 감가상 가방법을 제안하였다. 특히 마모에 의한 폐기뿐만 아니 라 진부화 혹은 기술변화에 따른 폐기가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설비 도입 초기에 많은 감가상 각을 하는 게 기업의 재무구조에 유리하다. 따라서 본 연 구에서 제안된 집단 상각법이 동일집합 상각법을 적용한 경우보다 좀 더 효율적으로 실제적인 경제적 감가상각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