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 론
수출주도형 산업이 대부분인 한국경제는 물류가 경제 및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국토해양부 「국토해양통 계연보, 2012」에 따르면 국내 철도의 수송량은 컨테이너 수송실적 증가에 따라 2005년을 기점으로 반등하여 2010 년에는 전년대비 0.8% 증가했고 공로의 화물수송은 2002 년까지 석탄을 제외한 모든 품목의 수송이 증가하여 지난 10년간 연평균 1.0% 증가하였으며 2010년에도 전년대비 2.0% 증가했다. 따라서, 국제․국내의 물류는 양적으로 증대되고 통합 물류관리의 중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기업 경쟁력은 생산 프로세스(생산 및 품질)의 혁신을 통한 원 가절감과 품질향상 뿐만 아니라 생산된 제품이 고객에 인 도되기까지의 물류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통한 다양한 고 객의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에 좌우되므로 생산 및 물류 의 전체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최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조회사들이 생산프로세스뿐만 아니 라 물류 프로세스까지의 전체 프로세스를 효율화할 수 있 는 전문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 서 제품의 운송에 필요한 하역, 보관, 수․출입관세 등의 물류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다양한 운송 자원을 활용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전문 물류대행회사의 필요 성이 대두되었다. 제3자 물류(3PL : Third-Party Logistics) 회사는 하주기업이 고객서비스 향상 및 물류비 절감 등 물류활동을 효율화할 수 있도록 공급사슬 상의 기능 전체 혹은 일부를 대행․수행하는 전문 물류회사를 의미한다. 제3자 물류회사의 관점에서 물류의 흐름을 보면, 제조업 체로부터 생산된 완제품은 저장과 분배를 위해 제3자 물 류센터로 운송되며, 보관되고 있는 일부의 제품은 고객의 수요에 따라 제3자 물류센터로부터 고객에게 납품된다. 제3자 물류회사는 제조업체와 제3자 물류회사간의 전략 적 계약 하에서 물품의 재고관리와 운송을 대행한다. 일 반적인 제3자 물류회사는 대리점, 소매업체, 다양한 운송 수단 등과 같은 하류(Downstream)의 공급사슬 요소들을 제조업체에게 제공한다. 따라서 제조업체는 제품의 생산 에 핵심역량을 집중할 수 있고 제3자 물류회사는 고객에 대해 다양하고 매력적인 운송 및 납품 대안을 제시함으로 써 물류비용의 절감과 질 높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하여 경 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 제조업체로부 터 제3자 물류센터로 또는 제3자 물류센터로부터 고객으 로의 제품 운송은 컨테이너, 트럭, 선박, 비행기 등 여러 가지의 운송수단을 운용하게 된다. 다양한 적재용량을 갖 는 운송수단의 조합은 수송비용과 제3자 물류센터에서의 공급비용과 재고비용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물품의 보 충을 위한 로트크기 결정(Lot-Sizing)문제와 각각의 고객 들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납품결정(Dispatching) 문제 들을 야기한다. 따라서 제조업체와 제3자 물류센터 간 또는 제3자 물류센터와 고객간의 물류 최적화를 위해서 는 a) 언제 공급할 것인지? b) 얼마만큼 공급할 것인지? c) 어떤 운송 수단을 사용할 것인지? 에 대한 공급계획들 을 효과적으로 수립하여야 한다. 또한, 제3자 물류센터부 터 고객에게 납품되는 제품들을 디스패칭 정책들을 고객 에게 제시하여 납품회사(고객)의 운송수단의 일정에 맞 게 a) 언제 납품할 것인지? b) 얼마만큼 납품할 것인지? 에 대한 납품계획을 효과적으로 수립하여야 한다. 현 문 제는 제조회사로부터 제3자 물류센터로 입고되는 물품 들의 관련비용 즉 운송비용과 재고비용의 최소화에 관심 을 가지고 있으며 디스패칭에 관한 물품들의 관련비용은 납품되는 고객들이 물품운송을 관할하고 있다고 가정하 므로 납품비용은 현 문제의 관련비용에서 제외한다. 따 라서, 본 연구는 납품시간창과 같은 디스패칭 정책을 고 려한 인바운드 물류관련비용을 최소화하는 의사결정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제3자 물 류센터의 물류의 흐름 및 물류 프로세스에서 발생될 수 있는 의사결정 문제의 이슈들을 정리하면 <Figure 1>과 같다.
제3자 물류센터로부터 고객에게 납품되는 제품들은 특 정시간에 정량의 제품이 납기에 맞추어 배송되어야 한다. 하지만 다양한 디스패칭 정책을 이용하여 배송되는 경우 도 있다. 일반적으로 제3자 물류센터에서 많이 쓰이는 배송정책은 납품시간창을 이용하는 경우인데 이는 고객 과의 공급계약에 의해 특정한 벌과비용(Penalty Cost)없 이 납품될 수 있는 납품허용기간을 배려 받을 수 있으며 이를 납품시간창(Delivery Time Window)이라 한다. 각각 제품 i가 고객 j로의 배송되는 납품시간창은 가장 이른 납품시간 Eij과 가장 늦은 납품시간 Lij으로 구성되는 시 간구간으로 형성되며 제품은 이 구간 내에 고객에게 인 도되어야 한다. 또한, 납품시간창 [Eij, Lij] 내에서 고객 j 에게 인도되어야 할 제품 i에 대한 총 디스패칭량 TDij를 만족시키며 시간구간 내에 자유롭게 배송량이 형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제3자 물류창고 프로세스 전체의 관점 에서 인바운드 운송비용과 재고비용을 포함하는 총비용 을 최소화하고 납품시간창을 고려해서 다종제품-단종차 량 그리고 다종제품-다종차량 두 가지 경우에 대해 로트 크기와 디스패칭 스케줄을 동시에 결정할 수 있는 효과 적인 운영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각 문제에 대해 납품시간창을 고려한 정책과 납품시간창을 고려하지 않 은 정시 납품정책을 위의 2가지 경우에 대해 상호 비교 함으로써 납품시간창 디스패칭 정책이 미치는 영향을 분 석한다.
2.문헌연구
지금까지의 연구관련 국내․외 연구동향은 다음과 같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형태의 문제를 일반적으로 동적 로트크기결정 문제(Dynamic Lot Sizing Problem)라고 한 다. 동적 수요를 만족시키는 단일제품에 대한 동적 로트 크기결정 문제는 Wagner와 Whitin[10]에 의해 처음으로 연구되었다. 이러한 전통적인 동적 로트크기결정 문제에, 화물 컨테이너의 사용대수에 비례하는 화물운송비용을 포함할 경우, 이 문제는 다수의 고정비율을 갖는 문제로 확장된다[8]. 이것은 문제를 한층 복합하게 만드는 요인 으로 작용한다. Jaruphongsa et al.[4]은 제한된 물류센터 용량과 납품시간창을 고려한 동적 로트크기결정 문제를 다루었다. Hwang and Jaruphongsa[2]은 새로운 분해원리 를 기초로 납품시간창을 고려한 동적 납품시간창을 동시 에 고려한 동적 로트크기결정 문제에 대한 Polynomial Time 알고리즘을 제안하였고 다양한 확장문제들에 대해 연구하였다. Hwang[3]은 추후 조달이 허용되지 않을 경 우에 대한 개선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최근, Hwang and Jaruphongsa[1]은 주요수요에 대해서는 납품시간창을 허용하고 그 외의 수요에 대해서는 시간창을 허용하지 않 는 동적 로트크기결정 문제를 다루었다. Lee[9]은 생산과 수송이 통합 된 제3자 물류환경에서 납품시간창을 고려 한 동적 로트크기결정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Kim and Lee[5]는 납품시간창을 허용하고 단일 운송차량 을 고려하여 동적 로트크기결정 문제의 효율적인 해를 구 하기 위한 유전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Kim and Lee[6]은 Kim and Lee[5]의 연구를 확장하여 다종의 차량을 고려 한 동적 공급계획과 인바운드 디스패칭에 대해 지역해 탐색 방법을 포함하는 유전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Kim et al. [7]은 납품시간창을 고려한 동적 인바운드 주문과 아웃바 운드 디스패칭 문제를 풀기 위한 유전 알고리즘을 제시하 였다.
연구관련 국내․외 연구동향을 살펴 본 바로는 납품 시간창을 고려한 기존연구들은 최근에 몇가지 제안되었 지만 이와 함께 납품시간창 정책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존재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Kim and Lee[5, 6]과 Kim et al.[7]의 연구를 현실적으로 확장하여 팔렛(Pallet) 사이즈를 고려한 다종제품-단종차량 그리고 다종제품-다 종차량 두 가지 경우에 대해 로트크기와 디스패칭 스케 줄을 동시에 결정할 수 있는 납품시간창 디스패칭 정책 을 고려 했을 경우와 고려하지 않을 경우의 최적화 모형 들을 각각 개발하고 각각의 경우에 대해 납품시간창을 고려하지 않는 정시납품 정책을 이용하는 경우에 대한 모델과 비교하여 납품시간창을 고려한 운영정책의 효과 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3.문제정의 및 분류
본 연구에서는 제3자 물류센터부터 고객에게 인도되 는 형태는 단일고객이 아닌 여러 수요지에 납품될 수 있 는 복수고객으로 가정한다. 그리고 차량의 형태에 따라 다종제품-단종차량, 다종제품-다종차량에 대한 2가지 최 적화 모형을 제시하고 각각의 모형에 대해 납품시간창 디스패칭 정책을 고려했을 경우와 고려하지 않는 정시납 품 정책을 이용하는 경우를 각 모형에 반영하여 상호 비 교한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모형을 분류하 면 다음과 같다.
-
A Multi-item Multi-customer Single-vehicle Dynamic Lot- Sizing Problem(MIMCSV)
-
A Multi-item Multi-customer Single-vehicle Dynamic Lot- Sizing Problem with a Delivery Time Window Dispatching Policy(MIMCSV-TW)
-
A Multi-item Multi-customer Multi-vehicle Dynamic Lot- Sizing Problem(MIMCMV)
-
A Multi-item Multi-customer Single-vehicle Dynamic Lot- Sizing Problem with a Delivery Time Window Dispatching Policy(MIMCSV-TW)
(1), (2)은 단종차량에 대한 최적화 모형이고 (3), (4)은 다종차량일 경우의 최적화 모형이다. 각각 최적화 모형 의 이름이 길기 때문에 약어를 만들어 언급한다.
첫째, MIMCSV 및 MIMCSV-TW의 공통적인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각 제품 i는 하나의 고객에게만 납품하는 것이 아닌 여러 고객들에게 납품할 수 있는 경우를 고려 한다. 수송방법은 단종차량을 이용하여 다종제품들을 수 송한다. 운송비용은 사용되는 차량대수에 비례한다. 적 재용량은 서로 동일하고 다종제품의 적재크기 또한 동일 하나 제품의 크기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적재할 수 있는 다종제품의 개수는 서로 다를 수 있다. 각 제품의 초기 및 기말재고는 0으로 가정한다. 주어진 수요는 반드시 만족을 해야 하고, 추후 조달(backlogging)은 허용되지 않 는다. 한편, MIMCSV 및 MIMCSV-TW의 차이점을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MIMCSV는 각 제품에 대한 수요는 동적으로 발생된다. 납품시간창 정책을 고려하지 않는다. MIMCSV-TW는 각 제품의 수요는 주어진 납품시간창 내에 전달되어야 한다. 유한계획기간 내에 각 제품에 대 한 납품시간창은 단 한번 발생하고 여러 고객들에게 납 품한다. 그리고 납품시간창 정책을 고려한다.
둘째, 최적화 모형 MIMCMV와 MIMCMV-TW의 공통 적인 가설에서 추가된 차이점은 차량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수송방법은 다종차량을 이용하여 다종제품들을 수송하고 다종차량의 적재용량은 서로 다르다. 운송비용 은 차량의 종류별 사용대수에 비례한다.
4.최적화 모형
본 절에서는 앞 절에서 소개한 문제의 수리적 모형을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 다른 문제는 Kim and Lee[5, 6]과 Kim et al.[7]의 문제와 유사성을 보이므로 관련 수리모 형들을 근간으로 하여 인바운드 로트크기결정 및 아웃바 운드 디스패칭결정 문제에 대해 납품시간창 디스패칭 정 책을 고려한 경우와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최적화 모형을 제시한다.
MIMCSV와 MIMCSV-TW 최적화 모형들을 위한 모수 및 의사결정변수들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T : 계획기간 크기
t : 계획기간의 인텍스(t = 1, 2, ... T
L : 제품 종류
i : 제품 종류의 인텍스 (i = 1, 2, ... L)
pi : 한 개의 팔레트에 채울 수 있는 제품 최대 수
r : 차량에 적재될 수 있는 최대 팔레트 수
fj : 3PL 물류센터부터 고객 j에게 사용되는 차량의 대당 운송비용
hit : 기간 t 부터 t + 1 까지 제품 i의 당위당 재고유지 비용
dijt : 기간 j 에서의 제품 u에 대한 고객 j의 디스패칭 납품량
xijt : 기간 t에서 고객 j로부터의 제품 i에 대한 주문량
Iit : 기간 t에서의 제품 i에 대한 기말재고량
yjt : 기간 t에서 고객 j로 운송되는 차량사용 대수
gijt : 기간 t에서 고객 j로 납품되는 제품 i에 대한 팔레트 수
TDij : 제품 i을 고객 j로 납품되는 총 디스패칭의 합
Eij : 가장 이른 납품시간
Lij : 가장 늦은 납품시간
정의된 모수와 의사결정변수들을 이용하여 MIMCSV 의 최적화 모형은 다음과 같이 제시된다.
MIMCSV-TW의 최적화 모형은 MIMCSV 모형으로부터 납품시간창에 관한 제약식들을 추가한 모형이다. 기본적 인 MIMCSV-TW 목적식과 제약실(1)-(6) 이외에 추가되 는 납품시간창에 관한 제약식들은 아래와 같다.
제약식 (1) 초기 및 기말재고수량은 0이다. 식 (2) 제품 i의 시점 t 에서의 재고량은 직전 시점 t-1 일 때의 재 고와 시점 t 일 때의 주문량의 합에 수요량을 차감한 값 이다. 식 (3) 기간 t 에서 고객으로부터의 제품 i 에 대한 주문량을 제품 i 의 한 개의 팔레트에 채울 수 있는 양을 나눈 값은 기간 t 에서 제품 i 의 운송을 위해 필요한 팔 트 수보다 작거나 같아야 한다. 식 (4) 모든 제품 i에 대 해 기간 t에서 운송에 필요한 팔레트 수를 차량에 적재할 수 있는 최대 팔레트 수로 나눈 값은 기간 t에서 사용된 차량 수보다 작거나 같아야 한다. 식 (5) 각 제품 i에 대 해 기간 t에서 운송에 필요한 팔레트 수를 차량에 적재할 수 있는 최대 팔레트 수로 나눈 값에서 1을 더한 값은 기 간 t에서 사용된 차량 수보다 크거나 같아야 한다. 식 (7) 납품시간창[Eij, Lij]에서 복수 고객에게 인도되어야 할 각 각의 제품 i에 대한 총 디스패칭 합은 TDij와 같다. 식 (8) 납품시간창 [Eij, Lij]에서 기간 t에서 복수 고객에게 인도 되는 제품 i의 디스패칭 납품량은 0보다 크거나 같다. 식 (9) 가장 이른 납품시간 Eij 보다 이전에 디스패칭되는 납품량은 0이다. 식 (10) 가장 늦은 납품시간 Lij 이후에 디스패칭되는 납품량은 0이다.
다음으로 MIMCSV와 MIMCSV-TW 최적화 모형들을 위한 모수 및 의사결정변수들의 정의는 앞의 MIMCSV 와 MIMCSV-TW 최적화 모형들을 위한 모수 및 의사결 정변수들에 대한 정의 이외에 다종차량과 관련된 모수 및 의사결정변수가 추가되며 그 정의는 다음과 같다.
rn : 차량형태 n에 적재될 수 있는 최대 팔레트 수
fjn : 3PL 물류센터부터 고객 j에게 운송되는 차량형태 n의 운송비용
xijt : 기간 t에서 고객 j로부터의 제품 i에 대한 주문량
yjnt : 기간 t에서 고객 j로 운송되는 차량형태 n의 사용 대수
MIMCMV의 최적화 모형은 다음과 같다.
nonnegative integer.
제약식 (15)와 식 (16)은 기간 t에서 최대로 보낼 수 있 는 팔레트 수(git)는 기간 i에서 제품 i의 운송에 필요한 팔레트 총 수(rn . ynt)보다 크거나 같다. MIMCMV-TW의 최적화 모형은 MIMCMV에서 납품시간창을 고려한 제약 식을 추가한 모형이고 그 제약식은 다음과 같다.
5.컴퓨터 실험조건
5.1.MIMCSV 및 MIMCSV-TW 실험조건
본 연구에서 제시한 MIMCSV와 MIMCSV-TW 두 모 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실험조건을 설계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한다.
-
계획기간 크기(T)는 6, 8, 10, 12, 15, 제품 종류(L) 는 2, 3, 4, 5로 분류하고, 고객 수(J)는 2, 3, 4로 나 눈다. 그리고 각 수요에 대한 납품시간창 크기(TW) 는 계획기간(T)의 30%, 50%, 70%로 분류한다.
-
수요 i는 정규분포 N(µi, σ2i)를 따르며, 평균 µi는 균 등분포 U(100, 300)에 의해 발생되고, 표준편차 σi는 µi와 µi/5중에 임의의 한 개의 값으로 랜덤(Random) 하게 발생시킨다.
-
한 팔레트 안에 들어갈 제품의 최대 수(pi)는 균등분포 U(10, 50)에 의해 발생된다.
-
제품에 대한 재고유지비용(hit)은 제품크기(pi)에 10을 나눈 정수값이다.
-
차량에 들어갈 최대 팔레트 수(r)는 10으로 고정한다.
-
운송비용(f)은 300으로 한다.
-
계획기간 크기(5가지), 제품종류(4가지), 고객수(3가지), 납품시간창 크기(3가지)에 대해 총 180가지(= 5×4×3 ×3)의 실험 조합들에 대해 각각 3개의 샘플 데이터 (Instance)를 생성하고 CPLEX 12.5를 이용하여 2시간 동안의 실험시간으로 10번의 반복 실험을 통해 구해진 최적해 혹은 최선해를 평균값을 상호 비교․분석한다.
5.2.MIMCMV 및 MIMCMV-TW 실험조건
본 연구에서 제시한 MIMCMV와 MIMCMV-TW 두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실험조건을 설계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한다.
-
계획기간 크기 (T)는 6, 7, 8, 9, 10, 제품종류(L)은 2, 3, 4, 5로 분류하고, 고객 수(J)는 2, 3, 4로 나눈다. 각 수요에 대한 납품시간창 크기(TW)는 계획기간(T) 의 30%, 50%, 70%로 분류한다.
-
수요 i는 정규분포 N(µi, σi2)를 따르며, 평균 µi는 균 등분포 U(100, 300)에 의해 발생되고, 표준편차 σi는 µi와 µi/5 중에 임의의 한 개의 값으로 랜덤(Random) 하게 발생시킨다.
-
한 팔레트 안에 들어갈 제품의 최대 수(pi)는 균등분포 U(10, 50)에 의해 발생된다
-
제품에 대한 재고유지비용(hit)은 제품크기(pi)에 10 을 나눈 정수값이다.
-
한 차량에 들어갈 최대 팔레트 수(rn)는 차량의 종류 (N)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한다.
-
N = 2 : 10, 20
-
N = 3 : 10, 20, 30
-
N = 4 : 10, 20, 30, 40
-
운송비용함수(fjn)은 적재용량(rn)에 따라 다음과 같 이 3가지 경우로 한다.
-
Uniform : fjn × rn
-
Increasing : fjn = 30 × [rn + 0.10 × rn × (n - 1)
-
Decreasing : fjn = 30 × [rn - 1.10 × rn × (n - 1)
-
계획기간 크기(5가지), 제품종류(4가지), 고객수(3가지), 납품시간창 크기(3가지), 차량종류(3가지), 운송비용함 수 종류(3가지)에 대해 총 1,620가지(= 5×4×3×3×3×3) 의 실험 조합들에 대해 각각 3개의 데이터(Instance)를 생성하고 두 가지 최적화 모형에 대해 CPLEX 12.5를 이용하여 2시간 동안의 실험시간으로 10번의 반복 실 험을 통해 구해진 최적해 혹은 최선해를 평균값을 상호 비교․분석한다.
-
6.실험 결과
목적함수값의 비교는 다음의 기준(GAP)을 이용하여 비 교한다.
여기서, Ztw 납품시간창 정책을 고려한 목적함수 Z = 납품시간창 정책을 고려하지 않은 목적함수 값임.
6.1.MIMCSV 및 MIMCSV-TW 비교
본 절에서는 단종의 차량이 존재할 경우, 납품시간창 디스패칭 정책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납 품시간창 디스패칭 정책을 고려했을 때 비용절감 효과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납품시간창의 허용기간의 변화에 따른 여러 요인들에 대한 비용절감 효과를 분석 한 결과이다.
<Figure 2>는 계획기간 크기(T)와 납품시간창 크기 (TW)의 변화에 따른 납품시간창 디스패칭 정책의 비용절 감 효과를 나타낸다. 그래프로부터 TW의 범위 30%일 때 총비용 절감효과는 가장 적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TW 의 범위가 50%일 때 비용절감 효과는 평균적으로 크나 그 절감효과는 TW의 범위가 70%일 때 다시 떨어짐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TW가 작을 경우 효율적인 배송단위 로의 취합에 대한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되고 TW가 너무 큰 경우에도 다양한 고객의 수요를 만족시키는 배송단위 로의 취합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T 의 크기와 TW의 크기간의 상관관계는 현재의 그래프에서는 상관관 계를 보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한편, <Figure 3>의 그래프로부터 고객 수(J)와 TW의 변화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를 살펴보면, TW의 범위가 30%일 때 고객의 수가 4일 때 비용절감 효과는 가장 적게 나타났다. TW 범위가 증가하고 J 가 증가할수록 미세하 지만 비용절감 효과는 평균적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다.
L과 TW의 변화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를 나타내면 <Figure 4>와 같다. L이 감소할수록 TW의 범위가 증가할수록 총 비용의 감소효과는 크다. 또한,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L이 감소할수록 비용감소 효과의 GAP 차이가 뚜렷이 증 가한다. 하지만 L이 증가할수록 TW의 범위가 감소할수 록 총비용의 감소효과는 적다. 이러한 결과를 보이는 이 유는 L이 증가하게 되면 물품취합을 통한 유닛로드(Unitload) 화를 이루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납품 시간창 배송정책의 취합의 효과를 상대적으로 획득하기 어려워지게 됨을 유추할 수 있다.
6.2.MIMCMV 및 MIMCMV-TW 비교
본 절에서는 다종의 차량이 존재할 경우, 납품시간창 디 스패칭 정책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납품 시간창 디스패칭 정책을 고려했을 때 비용절감 효과가 큰 것 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납품시간창의 허용기간의 변화에 따 른 여러 요인들에 대한 비용절감 효과를 분석한 결과이다.
<Figure 5>는 운송비용(f)과 TW의 변화에 따른 납품 시간창 디스패칭 정책의 비용절감 효과를 나타낸다. 단 종차량과 달리 운송적재량에 따라 단위당 운송비용이 작 아지는 감소(Decreasing)하는 경우가 나머지 2가지 경우 에 비해 평균적으로 비용절감효과를 보인다. 또한, TW의 범위가 커짐에 따라 비용절감 효과가 커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의 원인은 적재용량이 큰 트럭을 이용할수록 상대적으로 납품시간창을 이용한 디스패칭 정책으로 인 한 물품 취합가능성이 커지고 이로 인한 비용절감 및 운 송비용의 가격할인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Figure 6>는 차량 종류(N)과 TW의 변화에 따른 납품 시간창 디스패칭 정책의 비용절감 효과를 나타낸다. 그 래프로부터 N과 TW가 증가할수록 비용절감 효과는 큼 을 알 수 있다. 비용감소 효과의 GAP 역시 N과 TW가 증 가할수록 점진적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 의 원인은 차량의 종류가 다양할수록 제품 주문량에 따 라 차량을 선택 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다종 차량일 때 납품시간창 디스패칭 정책의 비용절감 효과는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7.결 론
본 논문에서는 제품종류, 제품종류, 차량종류, 납품시 간창 크기, 그리고 운송비용함수 종류를 고려한 납품시 간창 디스패칭 정책 및 정시납품 정책 하의 최적화 모형 들을 개발하였다. 제시된 최적화 모형들을 이용하여 다 양한 실험데이터 상황 하에 상호 비교함으로써 납품시간 창 디스패칭 정책의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본 논문의 실 험의 결과값에 대한 분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납품시간창 크기(TW)가 중간크기(실험에서는 30%, 50%, 70% 중 50%에 해당)에서 평균적으로 비용절감 효과 큼을 알 수 있다.
-
제품종류(L)가 감소할수록 납품시간창 크기(TW)가 증 가할수록 비용절감 효과는 크다.
-
고객수(J)가 증가할수록 납품시간창 크기(TW)가 증가 할수록 비용절감 효과는 크다.
-
차량종류(N)가 증가할수록 납품시간창 크기(TW)가 증 가할수록 비용절감 효과는 크다.
-
운송비용함수(f)은 운송적재량에 따라 단위당 운송비 용이 작아지는 감소(Decreasing)하는 경우가 비용절감 효과가 크고 납품시간창 크기(TW)도 증가할수록 효과 가 크다.
-
차량종류(N)가 증가할수록 제품 주문량에 따라 차량 을 선택 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다종차량 일 때 납품시간창 디스패칭 정책의 비용절감 효과는 점진적으로 커지게 된다.
본 논문의 한계점은 문제의 규모가 커질수록 최적해의 산출이 과도한 컴퓨터 계산시간의 소모 및 계산처리 메모 리 요구로 CPLEX를 통한 최적해 탐색이 불가능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과제는 규모가 큰 문제들의 분석을 위 한 효과적인 휴리스틱 알고리즘의 개발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