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 론
신문, 우유, 잡지 등 단일 기간(single-period) 상품들은 일반적으로 판매 기간 동안 가격의 변동이 있는데, 보통 판매 시작 시점에서는 최고 가격이며 판매 종료 시점에 는 최저 가격을 형성하게 된다. 판매 기간은 상품에 따라 다르며 보통 유효 기간이 있기 때문에 유효 기간이 끝나 면 판매할 수 없거나 하찮은 가격에 팔 수 밖에 없다. 따 라서 사업 관리자 입장에서는 총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 하여 판매 기간의 시작 시점에서 최적의 주문량을 결정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고전적인 단일 기간 모델은 신문 배달 소년 문제(newsboy problem)로 알려져 있으며 총 비용을 최소화하거나 총 이익을 최대화하는 최적 주문량을 결정하는 해법이 제 시되었다[5, 15]. 이 모델은 판매 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만 약 재고가 남아있으면 상품의 가격은 매우 하찮게 되며, 이와 반대 경우에는 기회 비용과 이익 창출의 기회를 잃게 된다는 가정에 기반하고 있다. 따라서 수요의 불확실성으 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기대치를 사용하여 최소 비용 혹은 최대 이익 문제를 푼다[8].
최근 신문 배달 소년 문제를 공급사슬관리 측면에서 단일 기간 재고 문제로 간주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예를 들어 보면, 특정한 생산 시스템에서 무 작위 산출 문제[7], 의사 결정자의 행위가 주문량 결정에 따른 위험에 미치는 영향[17, 18], 주문량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소매자와 재고 위험을 공유하기 위하여 재조자의 재구입(buyback) 정책[1], 그리고 재정적인 제약이 공급 사슬관리(SCM)에 미치는 영향[10] 등이 있다. 이러한 연 구들은 단일 품목에 관한 연구들인데, 일반적으로 신문 배달 소년 유형의 문제는 여러 종류의 제품들 그리고 여 러 유형의 제약 조건을 고려할 수 있다. Silver 등[15]은 복수 제품(multi-item), 단일 제약 조건(single-constraint) 신문 배달 소년 문제에서 기대 이익을 최대화하는 해법 을 제안하였다. 또한 Shao와 Ji[13]는 단일 제약 조건에 서 퍼지 형태의 수요(fuzzy-demand)에 대한 연구를 수행 하였다.
또한 근래 전통적인 신문 배달 소년 문제를 확장한 연 구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관련 연구의 예를 들면, 수요 의 불확실성에 따른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제조사와 소매상 사이의 다른 전략을 다양한 의류 품목에 대하여 적용한 두 단계(two-stage) 신문 배달 소년 문제[16], 시 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하락되는 품목들의 수요와 가 치하락의 이중적인 불확실성을 고려한 연구[6], 그리고 가격과 저장 수준의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경우에 대하여 발송 계획 문제를 신문 배달 소년 문제 측면에서 고려한 연구[4] 등을 들 수 있다.
보다 현실적인 모델이 Chen과 Chen[2]에 의하여 제안 되었는데, 이들은 복수 제품, 단일 제약 조건 신문 배달 소년 문제에 예약 정책(reservation policy, or advance-purchase policy)을 포함시켰다. 예약 정책은 항공권[3] 및 서비스 산업[14] 등에 널리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수요 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기 때문에 이익을 증대할 수 있 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는 예약을 통한 할인 등이 중요 한 인센티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예약을 선택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할인율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예약 의 욕은 일반적으로 높아짐으로 할인율은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또한 주문량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높은 할 인율은 높은 판매에도 불구하고 낮은 이윤 혹은 손실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최적의 주문량과 최적의 할인율 을 결정하는 것이 최고의 이윤을 위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Chen과 Chen은 복수 품목에 대하여 예약에 따른 할인율과 예산에 대한 제약 조건이 있는 경 우의 신문 배달 소년 모형을 제안하고, 최적 주문량과 최 적 할인율을 계산하기 위하여 소위 MCR 알고리즘을 제 안하였다. 특히 MCR 알고리즘은 최적 주문량 계산에 필 요한 누적확률분포의 역함수를 근사 방법을 사용하여 구 하고, 예산에 따른 제약 조건을 만족하는 해를 구하기 위 하여 라그랑주 승수(Lagrange multiplier)를 휴리스틱 방 법을 사용하여 구하는 해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Chen과 Chen이 제안한 모형에 대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해를 구하기 위하여 정규화(normalization) 와 수치 적분을 사용하여 누적확률분포의 역 함수를 정확하게 구하는 방법과 제약 조건을 만족하는 해가 유일하게 존재함을 증명하여 라그랑주 승수를 효율 적으로 구하는 방법v[11]을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제안 하는 방법은 근사 방법이나 휴리스틱 방법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최적 주문량과 할인율을 보다 정확하게 계 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방법보다 간단하기 때 문에 보다 빠른 시간에 최적 주문량과 할인율을 계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다. 제 2장에서는 고 려하는 모형을 위한 기호를 설명하고 수리 모형과 그 특 징을 언급하였다. 제 3장에서는 Chen과 Chen이 제시한 기존의 방법론을 살펴보고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론 을 소개하였다. 제 4장에서는 예제를 통해 제안한 방법론 의 효율성을 살펴보고, 예산 제약의 변동에 따른 기대 이 익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제 5장에서는 본 논 문의 결론을 제시하였다.
2.모형 정의
각 제품(i = 1, 2,..., n)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 고려하 는 모형을 위해 사용한 기호들은 다음과 같다.
ci : 제품 단위당 가격
si : 제품 단위당 판매 가격
vi : 제품 단위당 구제 가격(salvage cost)
pi : 제품 단위당 재고 부족 가격(shortage cost)
Xi : 수요량으로 정규 분포를 따르는 확률 변수, 즉 Xi ~N (μXi , σ2Xi )
Qi : 주문량으로 결정변수
ai : 할인율(discount rate)로 결정변수
βi : 의욕율(willingness rate)
wi : 추가 수요율(extra demand rate)
B : 최대 허용 예산
할인율은 αi∈[0, 1]를 만족하며, βi는 의욕율로 αi의 연속 함수이다. 의욕율은 수요에 대한 비율로 할인율 αi 가 높을수록 예약하려는 “의욕”이 높아지는 경향을 고려 하여 할인율에 대한 함수로 표현한다. 따라서 βi = gi (ai ) 로 표현하고, 다음과 같은 성질을 만족한다[2].
따라서 βi∈[0, 1]이다. 추가 수요율 wi역시 αi에 대한 함수로 수요에 대한 비율이며 의욕율과 동일한 성질을 가지나, 직관적으로 볼 때 예약에 따른 주문량보다 적음 으로 공리적 요구 조건(axiomatic requirement) [9]을 적용 하여 wi (αi = 1) ≤ 1을 만족하도록 wi (αi ) = δgi (αi )로 정 하며, 여기서 0 ≤ δ ≤ 1이다[2]. 또한 의욕율과 추가수요 율 모두는 주문량에 영향을 준다.
신문 배달 소년 문제에서 예약 정책이 있는 경우, 제 품 i에 대한 총 이익 Zi 는 보통 판매 이익 Ziu와 예약에 따른 판매 이익 Zir의 합으로 이루어진다. 할인율은 의욕 율과 이에 따른 추가 수요율을 결정하므로 할인율은 주 문량과 총 이익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주문량과 할인 율이 이 모형에서 기대 총 이익을 최대화하는 결정 변수 가 된다. 보통 판매로 인한 이익은 보통 수요량과 주문량 에 의존하는데, 보통 수요량은 (1 - gi (αi )) Xi 로 주어짐으 로 보통 판매로 인한 이익은
이 된다. 또한 예약 정책에 의한 추가 수요량은 wi (αi ) Xi 이므로 예약에 따른 수요량은 {gi (αi ) + wi (αi )} Xi 로 주 어지고, 예약에 따르는 이익은
가 된다. 따라서 제품 i에 대한 총 이익의 기대값은 E( Zi ) = E ( Zir) +E ( Ziu)로 주어진다. 수요량이 정규분포를 따르는 확률 변수인 경우, 각 제품에 대한 이익의 기대값은 아래 와 같이 주어진다.
여기서 fXi (xi )는 평균이 μXi 이고 분산이 σXi 인 정규 분 포를 따르는 확률밀도함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려하는 문제의 수학 모형(F1)은 다음과 같다.
subject to
식 (6)은 목적 함수로 모든 제품의 기대 이익을 최대 화하는 것이며, 식 (7)은 주문 비용의 합이 예산 B 이내 로 하는 제약 조건이다.
3.기존의 해법과 제안하는 해법
수학 모형 F1을 풀기 위해 라그랑주 함수(Lagrange function) 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라그랑주 함수 L( Qi, αi )를 Qi 와 αi에 대해 편미분하고 0으로 두면 라그랑주 함수를 최적화하는 문제의 제1계 필요조건(first order necessary condition)을 구할 수 있다.
위의 두 방정식의 해인 최적 주문량과 할인율은 참고 문헌 [2]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여기서
로 정의되며, fN (zi )는 표준정규분포를 따르는 확률밀도 함수이고 FN (zi )는 fN (zi )의 누적확률함수이다. 특히 최 적 할인율 αi는 식 (12)의 음함수(implicit function)의 해 로 주어지기 때문에 방정식 (12)의 해가 αi가 된다.
3.1.기존 해법
주어진 λ에 대하여 식 (11)과 식 (12)를 사용하면 최적 주문량 Qi과 할인율 αi을 계산할 수 있다. 이때 만약 할 인율이 음수가 되면 αi = 0으로 둔다. Qi와 αi가 결정되 면 주문 비용 Σin = 1 ci ( Qi + [wi (αi ) + gi (αi )]μXi )을 계산하 여 최대 허용 예산에 적합한지 여부를 알 수 있다. 따라 서 예산에 따르는 제약 조건을 만족하는 최적의 λ를 구 하는 것이 관건이 된다. Chen과 Chen은 초기에 λ = 0(즉, 제약 조건이 없는 경우)으로 두고, 식 (11)과 식 (12)에 대 한 해를 구한 다음 제약 조건인 식 (7)의 만족 여부를 판 별하였다. 만약 제약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제약 조건 을 만족할 때까지 λ값을 일정량 증가시켜서 주문 비용을 다시 계산하여 허용 예산에 대한 적합 여부를 반복적으 로 판단하는 휴리스틱 (heuristic)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식 (11)과 식 (13)을 사용하여 주문량을 계산하기 위해 누적확률함수의 역함수 FX i - 1(ξi )를 계산하는데, ξi값에 따라서 다른 방법을 사용하였다. 즉, P( Xi ≤ μXi - 3σ Xi ) ≡ 0.00135(εi = 0.00135)을 이용하여, ξi > εi인 경우에는 FX i - 1 (ξi )를 직접 계산하고, 0 < ξi < εi인 경우에는 FX i - 1(ξi )를 계산하지 않고 주문량을 근사적으로 max(0, μXi - 3σ Xi )로 정하 였다. 이것은 ξi가 매우 작은 값인 경우에는 FX i - 1(ξi ) 의 계산이 느리게 수렴되기 때문에 수치적으로 정확한 계 산이 어렵기 때문이다. 즉 F ( Hi ) = ξi를 사용하여 매우 작 은 ξi값에 대하여 Hi 를 직접 구하는 경우에는 Hi ≪ 1에 대한 적분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Chen과 Chen이 제 시한 해법은 다음과 같다.
Step 1 : λ = 0로 둔다.
Step 2 : 주어진 λ에 대하여 ξi와 할인율 αi를 식 (13)에 의해 계산한다.
Step 3 : 예약에 따른 예약 주문 비용 Gr = Σi,αin > 0 ci {gi (αi ) + wi (αi )}μXi 을 계산한다.
Step 4 : ξi > εi인 제품에 대하여 Qi를 구하여 보통 판매 주문 비용 Gu = Σi,ξi > εinciQi 를 계산하고, 0 < ξi < εi인 제품에 대하여 Gt = Σi, 0, < ξi < εinci max(0, μXi - 3σ Xi )를 계산한다.
Step 5 : G = Gu +Gr을 계산한다. 만약 G > B 이면 λ ← λ + (G -B )/B 로 두고 Step 2로 돌아간다. 만약 G < B이고 < 0.001이면 종료하고, 그렇지 않 으면 Step 6으로 간다.
Step 6 : G ′ = G + Gt를 계산한다. 만약 G ′ < B 이면 λ ← λ - (B -G ′)/B 로 두고 Step 2로 돌아간다.
3.2.제안하는 해법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해법은 FX i - 1(ξi )와 라그랑주 승수 λ를 보다 효율적으로 구하는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제안 하는 해법에서는 정규화를 사용하여 ξi 값의 크기에 무관 하게 FX i - 1(ξi )를 계산한다. 즉, ξi 값이 작은 경우에도 Chen 과 Chen이 제안한 근사법을 사용하지 않고 FX i - 1(ξi )를 직접 계산한다. ξi가 매우 작은 값인 경우에도 FX i - 1 (ξi )를 추가 적으로 계산해야 하므로 계산량이 늘어나지만, 총 계산 시간에 비하여 현실적으로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도 (약 5%) 정도이다. 제안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식 (13)의 FX i - 1(ξi ) = Hi의 양변에 역함수를 취하면 FX i ( Hi ) = ξi가 된다. 또한
이므로 정규화 를 적용하면,위의 식 (14)는
가 된다. 따라서 FN (zi ) = ξi를 만족하는 zi를 식 (15)를 사용하여 구한 다음, 정규화 관계인 Hi = μXi + ziσ Xi 를 사 용하면 ξi값의 크기에 무관하게 ξi가 작은 경우에도 Hi 를 구할 수 있다.
<Figure 1>은 FN - 1(ξi )을 10-7 ≤ ξi ≤ 10-2인 영역에 대 하여 Romberg 적분 방법[12]을 사용하여 구하여 그 결과 를 나타낸 것이다. Romberg 적분법은 계산 속도가 빠르 고 필요한 계산 정밀도를 보장하는 장점이 있다. <Figure 1>에서 볼 수 있듯이 ξi≲10-3인 경우에도 누적확률함수 의 역함수는 연속적으로 매끄럽게 변화함을 알 수 있다. 이것은 Chen과 Chen의 경우에 ξi≲10-3에 대하여 근사값 을 취한 것과 대조된다.
제안한 FX i - 1(ξi ) 계산 방법의 효용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Chen과 Chen[2]이 사용한 제품 2를 위한 매개변수 μXi = 10,000과 σ Xi = 2,400에 대하여 제안한 방법과 기존 방법을 적용하여 Hi값을 구하고 그 결과를 <Figure 2>에 나타내 었다. <Figure 2>에서 볼 수 있듯이 ξi값이 εi = 0.00135 (<Figure 2>의 화살표)보다 작은 경우, Chen과 Chen의 방 법은 Hi = max(0, μXi - 3σXi )에서 Hi = 2,800으로 고정되 는 반면, 제안한 방법은 ξi < εi인 경우에도 Hi 값은 지속 적으로 변화하며 ξi ≈ 1.6 × 10-5에서 Hi = 0이 된다. 또한 μXi < 3σXi 인 경우(제품 1에 해당), Chen과 Chen의 방법은 모든 ξi < εi에 대하여 Hi = 0이나 제안하는 방법은 ξi에 의존하는 연속적인 Hi값을 가진다.
의 해가 최적의 λ가 된다.
위의 방정식 h(λ) = 0의 해는 아래의 조건 (a)~조건 (c)를 만족하면 유일하게 존재하므로 이분법(bisection method) 등을 사용하여 방정식의 해를 구할 수 있다. 이분 법을 사용하면 구하는 해는 최적 λ에 지수적으로 수렴 한다. 이와 달리 기존 방법은 후보 λ를 일정한 크기인 (B -G ′)/B 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선형적으로 수렴한다. 따라서 지수적으로 수렴하는 이분법이 근사적 방법보다 정확한 해를 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빨리 수렴하기 때문에 계산량도 적다고 할 수 있다.
(a) h(λ)는 λ에 대하여 연속이다.
(b) h(λ)는 단조 증가 혹은 감소 함수이다.
(c) h(λ1) > 0, h(λ2) < 0인 λ1, λ2가 존재한다.
식 (11)과 식 (12)에 의하여 Qi와 αi는 λ의 함수이므로 ωi (αi ) + gi (αi ) 역시 λ의 함수가 되기 때문에 h(λ)는 λ에 대하여 대하여 연속이다. 따라서 조건 (a)는 만족된다. 조 건 (b)가 만족함을 보이기 위하여 > 0 (즉, h(λ) > 0 (즉, h(λ)는 단조 증가 함수)임을 Appendix에서 증명하였다. > 0 이므로 h(λ)는 단조 증가 함수이고, λ ≥ 0조건 하에서 h(λ) = 0인 해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h(λ = 0) < 0이어야 한다. 이 조건은 매개변수 값을 제약하는 조건으로 사용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을 사용하여 제안하는 해법은 다음과 같다.
Step 1 : h(λ1) > 0, h(λ2) < 0인 λ1, λ2를 식 (16)을 사용 하여 구한다.
Step 2 : 로 두고 h(λnew )를 계산한다. 만약 h(λnew ) > 0이면 λ1 = λnew로 두고, 그렇지 않으 면 λ2 = λnew로 둔다.
Step 3 : 만약 (h(λ1 ), - h(λ2 )) < ε이면 Step 4로, 아니면 Step 2로 돌아간다. 여기서 ε은 미리 정의된 임 의의 작은 값이다.
Step 4 : λ1 혹은 λ2에 대하여 식 (11)~식 (13)를 사용하여 Qi 와 αi를 구하여 총 이익의 기대값인 E( Zi ) = E ( Zir) +E ( Ziu)을 계산한다.
4.예 제
제안한 방법의 유의성을 예제를 통해 입증하기 위하여 적절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추가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Table 1>은 추가 실험에서 사용한 매개변수이다. <Table 1>에서 주어진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추가 실험한 결과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구한 결과를 <Table 2>를 통해 비교해 보면, 기존 방법을 적용 한 경우의 총 주문량(total order quantity)은 제안한 방법보다 크기 때문에 주문 비용(order cost)과 기대 이익(expected profit)도 기존 방법이 큰 결과를 얻는다. 그러나 기존 방법 으로 구한 해는 예산 제약(budget constraint)을 만족하지 않음으로 유의한 해가 아니다. 즉, 제안한 방법은 예산 제 약을 만족하는 해가 존재하는 반면, 같은 조건에서 기존 방법을 적용하면 예산 제약 조건을 만족하지 않게 됨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기존의 근사 방법을 사용하면 필요 이 상의 주문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위에서 제안한 해법의 효용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Chen과 Chen[2]이 다루었던 예제를 제안한 해법에 적용 하고자 한다. Chen과 Chen은 4개의 제품이 있다고 가정 하였고, 각 제품에 대한 매개변수들은 <Table 3>에 주 어져 있다. 또한 각 제품에 대한 의욕율은 g1 (α1) = α1, g2 (α2) = , g3 (α3) = , g4 (α4) = α42, 그리고 추가 수요율 상수는 δ = 0.5로 정하였다. 또한 제안한 알고리 즘 Step 3에서 ε = 10-7로 정하여 최적의 λ를 위한 유효 숫자를 충분하게 정하였다.
<Figure 3>은 <Table 3>의 매개변수 값을 사용하여 예 약 정책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각각에 대하여 h(λ)를 λ에 대해 나타낸 것이다. 제 3장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h(λ)는 연속이고 단조 증가 함수이며, 또한 h(λ = 0) < 0 임을 알 수 있다. <Figure 4>은 최적의 λ를 구하기 위하 여 반복에 따른 λ값의 변화를 살펴본 것이다. <Figure 4>을 통해 볼 수 있듯이 제안한 방법은 매우 빠르게 최 적의 λ값에 수렴시킴을 알 수 있다.
제안한 방법을 사용하여 구한 최적 주문량, 할인율, 기대 이익 등의 최적해를 예약 정책을 사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는 경우(괄호 안)에 대하여 <Table 4>에 나타내었다. <Table 4>에 서 알 수 있듯이 예산 제약으로 인해 두 경우 모두 주문 비용은 거의 동일하나, 예약 정책을 사용한 경우가 그러지 않는 경우 보다 더 높은 기대 이익을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보통 주문량은 예약 정책이 없는 경우가 있는 경우 보다 제품 종류에 무관하게 더 많으나, 예약 정책에 따른 주문으로 인하여 총 주문량은 예약 정책이 있는 경우가 더 크며 기대 이익 역시 더 크다. 특히 제품 3에 대한 할인율 은 계산상으로는 α2 = - 0.033089이나 음수이므로 α2 = 0 가 되며, 할인율이 없는 제품 3의 경우에는 예약 정책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더 많은 이익이 창출됨을 알 수 있다.
허용하는 예산에 따른 기대 이익의 변화를 예약 정책의 유무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를 <Figure 5>에 나타 내었다. <Figure 5>을 통해 볼 때 허용 예산이 클수록 예약 정책을 사용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총 기대 이익의 차이가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허용 예 산이 클수록 예약 정책을 사용하는 것이 이익 창출 측면에 서는 유리함을 의미한다.
5.결 론
본 연구에서는 Chen과 Chen[2]이 제안한 예약 정책과 예산 제약이 있는 경우의 복수 제품 신문 배달 소년 모 형에 대한 효율적인 해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해법은 정규화와 수치 적분을 사용하여 누적확률분포의 역함수 를 구하는 방법과 제약 조건을 만족하는 해가 유일하게 존재함을 증명하여 라그랑주 승수를 효율적으로 구하는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제안한 방법은 기존의 근 사 방법이나 휴리스틱 방법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고 려하는 모형의 최적 주문량과 할인율을 보다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방법에 비하여 간단하 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모형의 해를 구할 수 있는 장점 이 있었다.
제안한 방법의 장점을 입증하기 위하여 적절한 매개 변수 값들을 사용하여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반복에 따 른 λ값의 변화를 통해 볼 때 제안하는 방법은 최적의 λ 값을 매우 빠르게 찾아감을 알 수 있다. 특히 제안한 방 법을 사용하여 구한 최적해는 예약 정책을 사용한 경우 가 그렇지 않는 경우 보다 높은 기대 이익을 얻을 수 있 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허용 예산에 따른 기대 이익의 변화를 예약 정책의 유무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허용 예 산이 클수록 예약 정책을 사용하는 것이 그렇지 않는 경 우에 비하여 기대 이익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