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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005-0461(Print)
ISSN : 2287-7975(Online)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37 No.4 pp.251-258
DOI : https://doi.org/10.11627/jkise.2014.37.4.251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n Management Performance : Focused on the Manufacturer in the Small Businesses

Yong-Jun Kim*, Hyung-Geun Park**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Industrial Management, Shin Ansan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 pitt690309@daum.net
December 9, 2014 December 12, 2014 December 12, 2014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at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ffects to management performance in the small manufacturer. In order to carry out this research, we obtained 171 survey sheets and inspected seven assumptions based on the reliability, validity of the questionnaires. The results of regression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factor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innovative-ness, influences on the technical innovation performance and financial performance significantly. Second, the element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proactive-ness, has an important effect on the technical innovation performance and financial performance. Finally, the requisite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risk taking, affects to the technical innovation performance significantly, but not the financial performance. Based on the results, the companies that achieve the technical innovation and financial performance have an atmosphere to encourage to perform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works and find out innovative ideas and improvement points in processes. However, the entrepreneur is required to take careful judgement for determining the uncertain circumstance.


기업가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중소기업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김 용준*, 박 형근**
*인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신안산대학교 산업경영과

초록


    1.서 론

    현대의 기업은 고객욕구의 다양화, 기술의 급변화, 경 쟁력의 심화 등 기업 환경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 경영자는 가치창출과 기 업의 성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자신의 경영철학으로 기업 의 성과를 향상시켜야 한다. 대기업의 경우 최고경영자 가 유능한 인력과 정교한 경영시스템을 가지고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경우는 최고경영자 한 사람 또는 소수의 경영진들의 경 험 및 능력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조직을 운영한다. 그 러므로 중소기업의 경영자는 조직 구성원들보다 뛰어난 능력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특히 시장의 불확실성과 위험에 대해 대처하고 위험 을 감수할 수 있는 기업가적 성향이 절실히 요구된다. 실 제적으로 기업가지향성을 가진 기업은 시장의 요구에 부 응하여 혁신적이고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며 시 장기회에 대하여 경쟁기업보다 진취적으로 대응할 수 있 는 의지를 보여준다[5]. 또한 기업가적인 전략적 성향이 높은 기업일수록 높은 사업성과를 창출 할 수 있다[22].

    우리나라에서 기업가지향성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 는 주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중소기업 에서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편이다. 이는 중소 기업이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점을 감 안하면 옳지 않은 현상이다. 이러한 이유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또한 본 논문은 제조 업체라는 특정 산업체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이는 국 내 산업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제조분야를 다룸으로써 그 활용도가 타 분야를 연구한 문헌에 비해 더 크기 때 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많은 연구자들이 기업가지향성 요소로 보고 있는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세 가지 구성요소를 중소기업 제조업체에 적용시켜 보았고, 기업 가지향성의 성과로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던 경영성과 (기술혁신성과, 재무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서론으로 연구배경과 목적 및 연구의 구성체계를 기술하 였다. 제 2장은 기업가지향성의 3가지 요소에 대한 이론 적 배경과 경영성과의 2가지 요소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변수들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하였 다. 제 3장에서는 본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설 문의 타당성․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4장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된 가설을 검증하고, 연구결과를 도 출하였다. 제 5장은 결론으로 연구결과를 요약․정리하 고,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2.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1.기업가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

    기업가지향성은 기업의 전략 연구에서 기원하여 기업전 략수립에 적용되어져왔다. Miller[15]는 기업가지향성 개념 의 조작적 정의를 제공하며, 기업가적 기업은 혁신적, 위험 감수, 전향적, 경쟁적 활동을 전개한다고 보았다. 또한 기업 가지향성이 강한 기업의 특성을 “제품과 시장의 혁신을 추 구하고,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며, 진취적으로 대응하 여 경쟁자의 기선을 제압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하였다. 이를 근거하여 여러 연구자들은 기업가지향성의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세 가지 개념에 동의하고 있다[5].

    Morris and Paul[18]은 기업가지향성을 선제적인 경쟁적 자세, 위험한 사업을 수용하려는 경영진의 성향,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대담하고 광범위한 행동에 개입하고자 하는 기업의 욕구와 관련이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Mintzberg[17]는 경영자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회와 문제 점을 찾고 이들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책을 주도해야 한다 고 하였으며, Burgelman[3]은 기업가지향성이 제품과 공정 혁신을 촉진함으로써 조직의 성공을 강화한다고 주장하였 다. Drucker[6]는 기업가를 민첩성을 가지고 기회를 극대화 하여 불균형한 미래시장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 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다수의 기존 문헌이 기업가지향성의 구성요소로 주장하고 있는 세 가지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3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설문 을 작성하고 분석하였다.

    2.1.1.혁신성

    혁신성은 남보다 먼저 새로운 것을 찾고자 하는 의지이 며 새로운 지식을 획득, 공유하며 활용하는 프로세스를 거 치기 때문에 학습지향성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19]. 또한 혁 신성은 시장지향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Drucker[7] 는 혁신성과 마케팅은 기업경영의 기본이며, 시장지향성의 핵심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Hampton et al.[8]는 기업 활 동에서 혁신성은 기술혁신을 강조하거나, 제품의 디자인 이나 시장조사 및 광고 활동 등의 제품-시장의 혁신활동을 추진, 공정이나 관리기법의 적극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등의 경영관리활동 추진, 공정이나 관리기법의 적극적인 변화 를 추구하는 등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조직의 성공을 가져다주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요소들을 포함하여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2.1.2.진취성

    진취성은 낙관적인 사고로 미래 지향적이고 목표지향 적으로 행동하는 성향이다[12]. 또한 진취적인 시각으로 새로운 기회를 예견하고 추구할 뿐만 아니라, 시장 내 경 쟁자에 대한 적극적인 경쟁의지와 우월한 성과를 창출하 려는 의지를 보이거나 시장내 지위를 바꾸기 위해 경쟁 사에 대해 직접적이고 강도 높은 수준으로 도전하는 자 세를 포함한다[14]. Bateman and Crant[1]는 진취성을 상 황적 제약을 받지 않고 환경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라 정 의하였고, Becherer and Maurer[2]는 진취성이 고조되면 변화 지향적이고 목표를 성취할 때까지 기회를 모색하게 된다고 강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요소들을 포함하 여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2.1.3.위험감수성

    위험감수성은 일반적으로 기업가와 경영자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많이 언급된다. 기업가지향성 연구에서 정의된 위험감수성은 이미 계산된 사업상의 위험을 기꺼이 수용 하려는 자세를 의미한다. 즉, 예상되는 이득과 손실에 대 한 불확실성이나 위험성을 감수하고 신사업 또는 신제품 등에 대한 의사결정으로 정의되었다[4].

    또한, Sexton and Bowman[2]은 불확실한 결과가 예상 됨에도 불구하고 과감히 도전하려는 의지의 정도로서, 위험에 무관심하고 위험을 즐기는 정도를 의미한다고 하 였고, Covin and Slevin[5]은 낮은 위험의 프로젝트보다 높은 위험의 프로젝트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적극적으로 기회를 모색하고 추구하고자 하는 의욕이라고 정의하였 다. Keh et al.[11]는 위험감수성은 성과가 매우 불확실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자원을 기꺼이 투입하고자 하는 성향이라고 하였고, Miller and Peter[16]는 실패로 인한 손실이 큰 사업에도 막대한 자원을 투입할 수 있는 성향을 말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여 5 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2.2.기업가지향성과 재무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일반적으로 혁신적이며 진취적이고, 위험을 감수하는 속성을 가진 기업가지향성을 가진 기업은 신제품 개발, 새로운 공정관리의 도입등 기술혁신성과와 긍정적인 관 계를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10]. Li and Zhao[13]은 기업 이 채택한 기업가지향성은 기업의 기술혁신성과에 영향 을 미치고, 새로운 제품개발에 기여한다는 연구를 진행하 였다. 또한, 기업가지향성을 가진 기업은 경쟁적인 우위 를 확보함으로써 재무성과를 높이는데 지대한 영향을 준 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근거하 여 기업가지향성과 기술혁신성과, 재무성과와의 연관성 을 찾아보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

    2.2.1.기술혁신성과

    기업의 기술혁신성과란 고객의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제품이나 신공정을 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특허수 나 신제품 개발건수와 같은 기업 내에서 발생하는 기술 혁신을 의미한다[9]. 따라서 기술혁신성과의 측정은 특허 와 연관된 기술혁신사업 추진으로 인한 기술경쟁력, 기 술혁신전략 사업과 관련한 문항을 포함하였고, 신제품의 개발 성과를 알아보기 위한 신제품 전략 및 사업 다각화 항목을 포함하여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2.2.2.재무성과

    Venkatraman[21]는 경영성과로 재무적 성과 및 조직 유 효성을 말하고 있고, 재무적 성과는 판매 성장률, 수익성 의 증가, 시장 성장률이 중심이 되며 이외에 시장 점유율, 품질, 마케팅 유효성 등의 운영적 성과가 포함되어 측정, 평가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재무성과를 최근 3년간의 매출액 증가 율, 자산 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생 산 향상율로 분류하여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3.연구 방법

    3.1.연구모형 및 가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의 이론적 배 경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고자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iller[15]에 의해 주 장된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 험감수성을 선택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경영성과 항 목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한 기술혁신성과, 재무성과 를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Figure 1>과 같다.

    시장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들이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 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기 업가지향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H1 : 기업가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 이다.

    H2 :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혁신성은 경영성과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 혁신성은 기술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 혁신성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진취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 진취성은 기술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 진취성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위험감수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1 : 위험감수성은 기술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2 : 위험감수성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3.2.설문지의 구성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제조업체의 기업가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설문지 구성을 하였다. 기업가지향성의 15개의 설 문 문항과 경영성과의 11개의 설문 항목으로 총 26개 문 항을 사용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Table 1>과 같다.

    각 문항들은 5점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고 3점이 보통 수준이며, 이보다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문항에 대한 긍정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하였고, 점수가 낮을수록 해당 문항에 대한 긍정의 정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조사를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 였고, 측정변수들의 요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요소에서 설문 문항들의 산술평균을 산출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3.3.표본의 특성

    본 연구는 기업가지향성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과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 기관은 중소기업 제조업체로 각 업체 품질 및 관리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총 20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이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이 많거나 회수하지 못한 설문지를 제외한 171부의 자료를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본 논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연 령 특성을 살펴보면, 51세 이상이 43명(25.1%)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30세 이하는 12명(7.0%)으로 가 장 낮은 비율을 보였다. 남녀 성별 분포 특성을 살펴보 면, 남자는 133명(77.8%), 여자는 38명(22.2%)으로 남자 의 비율이 3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설립기 간은 10년 이상된 기업이 전체 중 117개( 68.4%)를 차지 하고, 5년 미만 된 기업은 20개(11.7%)를 차지하였다. 직 위를 살펴보면 직원, 대리, 팀장급의 종업원들이 설문 대 상자 중 142명(83.1%)를 차지하였다. 제조업체 업종의 분 포를 살펴보면, 기타제조업이 78개(45.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전기․전자 업체가 44개(25.7%)로 그 다음으로 비율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ISO인증 유무에서는 전체 중 108개(63.2%)가 ISO 9001/14001을 취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요약하면 <Table 2>와 같다.

    3.4.신뢰성․타당성 분석

    본 연구에서 각 요소의 설문들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 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과정에서 공통성이 0.4 이하로 낮은 문항은 제외하였고, 공통성이 0.5 이상인 문항만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거된 설문 항목을 살펴보면, 혁신성 요소의 첫 번째 ‘R&D 및 기술적 우위의 강조’와 여섯 번째 ‘경쟁사와 비교한 신제품/서비스 종류의 수’ 항목을 제거하였고, 기술혁신성 과 요소의 첫 번째 ‘사업화 매출을 통한 미래 자금조달능 력’ 항목을 제거하였다.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요인의 회전은 베리맥스 방식을 사용하였 다. 기업가지향성의 요인분석을 통해 고유치가 1 이상인 3개의 요인이 탐색되었으며, 경영성과의 요인분석을 통 해 고유치가 1 이상인 2개의 요인이 탐색되었다. 이 요인 들은 전체변동의 대부분을 설명하는 요인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요소의 타당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요소에 관한 문항들간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하 여 크론바하의 를 사용하였다. 이는 측정도구의 신뢰성 을 확인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 으며, 검사의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한 검사 내 에서 변수들 간의 평균상관관계에 근거하여 검사문항들이 동질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크론바하의 는 흔히 0.6∼0.9이어야 설문이 신뢰성이 보장이 된다. 연구결과 신뢰도는 0.8 이상이므로 설문문항들 간에 내적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지향성과 경영성과간의 인과관계 를 파악하기 위한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기업가지향성의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경영성과의 요소인 기술혁신성과, 재무성과를 종속변수 로 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1의 분석결과 기업가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 업가지향성의 표준화계수는 0.704, p값은 0.000으로 채택 되었다.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가 경영성과의 각각 의 요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개별적 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2의 분석결과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혁신성은 기술혁신성과와 재무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p값은 각각 0.000, 0.021에서 채택되었다.

    가설 3의 분석결과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진취성은 기술혁신성과와 재무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p값은 각각 0.000, 0.011에서 채택되었다.

    가설 4의 분석결과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위험감수 성은 기술혁신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재무성과 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p값은 기술혁신성과에서 0.000으로 채택, 재무성과에서 0.145로 기각되었다.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 감수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요약하면 <Table 8> 과 같다. 즉, 기업가지향성의 혁신성, 진취성 요소는 기 술혁신성과와 재무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고, 위험감수성 요소는 기술혁신성과에만 유 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결 론

    본 연구는 중소기업 제조업체에서 기업가지향성의 3 가지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이 경영성과의 요소인 기술혁신성과, 재무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지향 성과 경영성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업가지향성 의 요소를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3가지 요소로 구 분하였고, 경영성과의 요소를 기술혁신성과와 재무성과로 구분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설문의 개념적 타당성 을 확인하였고, 신뢰성 검증을 통해 각 요소를 구성하는 항목들의 내적일관성을 판단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가 기술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살펴본 결과 진취성>혁신성>위험감 수성 순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가 재무성과에 미 치는 영향정도를 살펴본 결과 진취성>혁신성 순으로 유 의하게 나타났으나, 위험감수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학문적인 기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 산업의 대부분을 이 루고 있는 중소기업 제조업체를 다룸으로 인해 그 활용 도나 가치가 타 분야를 연구한 문헌에 비해 더 클 것이 라 기대한다. 둘째,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인 진취 성, 혁신성, 위험감수성이 기술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목표 지향적이며 신제품, 신 관리 기법에 대한 수용성 그리고 위험을 수용하려는 자세가 기술혁신성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기업가지향성의 두 가지 요소인 진취성, 혁신성이 재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목표 지향적 이며 새로운 것을 찾고자하는 의지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위험도가 높은 사업이나 불확실한 의 사결정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무적은 측면에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 기업의 기술혁신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과 기술혁신을 중요시하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하고, 기업 의 업무 프로세스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개선점을 적 극적으로 찾도록 장려하여야 한다. 둘째, 중소기업의 재 무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경쟁회사보다 먼저 제품 이나 관리기법에 관한 기술을 개발해야 하고 제조공정의 혁신이 필요하다. 그러나 위험도가 높은 사업이나 불확 실한 의사 결정에 있어서는 신중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제조업체의 기업가지향성과 경영 성과와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려고 노력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표본 수가 중소기업 제 조업체를 대표할 만큼 많지 않기 때문에 대표성이 결여 될 여지가 있다. 둘째, 중소기업 제조업체 중 주력업종이 전기․전자와 기타제조업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조업체 업종에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Figure

    JKISE-37-251_F1.gif

    Research Model

    Table

    Questionnaire Configuration

    Sample Characteristics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Items on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Items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Regression Analysis for Management Performance

    *P < .05,
    **P < .01,
    ***P < .001.

    Regression Analysis for the Technical Innovation Performance

    *P < .05,
    **P < .01,
    ***P < .001.

    Regression Analysis for Financial Performance

    *P < .05,
    **P < .01,
    ***P < .001.

    Hypothesis Testing Results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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