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 론
현대의 기업은 고객욕구의 다양화, 기술의 급변화, 경 쟁력의 심화 등 기업 환경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 경영자는 가치창출과 기 업의 성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자신의 경영철학으로 기업 의 성과를 향상시켜야 한다. 대기업의 경우 최고경영자 가 유능한 인력과 정교한 경영시스템을 가지고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경우는 최고경영자 한 사람 또는 소수의 경영진들의 경 험 및 능력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조직을 운영한다. 그 러므로 중소기업의 경영자는 조직 구성원들보다 뛰어난 능력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특히 시장의 불확실성과 위험에 대해 대처하고 위험 을 감수할 수 있는 기업가적 성향이 절실히 요구된다. 실 제적으로 기업가지향성을 가진 기업은 시장의 요구에 부 응하여 혁신적이고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며 시 장기회에 대하여 경쟁기업보다 진취적으로 대응할 수 있 는 의지를 보여준다[5]. 또한 기업가적인 전략적 성향이 높은 기업일수록 높은 사업성과를 창출 할 수 있다[22].
우리나라에서 기업가지향성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 는 주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중소기업 에서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편이다. 이는 중소 기업이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점을 감 안하면 옳지 않은 현상이다. 이러한 이유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또한 본 논문은 제조 업체라는 특정 산업체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이는 국 내 산업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제조분야를 다룸으로써 그 활용도가 타 분야를 연구한 문헌에 비해 더 크기 때 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많은 연구자들이 기업가지향성 요소로 보고 있는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세 가지 구성요소를 중소기업 제조업체에 적용시켜 보았고, 기업 가지향성의 성과로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던 경영성과 (기술혁신성과, 재무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서론으로 연구배경과 목적 및 연구의 구성체계를 기술하 였다. 제 2장은 기업가지향성의 3가지 요소에 대한 이론 적 배경과 경영성과의 2가지 요소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변수들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하였 다. 제 3장에서는 본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설 문의 타당성․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4장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된 가설을 검증하고, 연구결과를 도 출하였다. 제 5장은 결론으로 연구결과를 요약․정리하 고,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2.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1.기업가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
기업가지향성은 기업의 전략 연구에서 기원하여 기업전 략수립에 적용되어져왔다. Miller[15]는 기업가지향성 개념 의 조작적 정의를 제공하며, 기업가적 기업은 혁신적, 위험 감수, 전향적, 경쟁적 활동을 전개한다고 보았다. 또한 기업 가지향성이 강한 기업의 특성을 “제품과 시장의 혁신을 추 구하고,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며, 진취적으로 대응하 여 경쟁자의 기선을 제압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하였다. 이를 근거하여 여러 연구자들은 기업가지향성의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세 가지 개념에 동의하고 있다[5].
Morris and Paul[18]은 기업가지향성을 선제적인 경쟁적 자세, 위험한 사업을 수용하려는 경영진의 성향,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대담하고 광범위한 행동에 개입하고자 하는 기업의 욕구와 관련이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Mintzberg[17]는 경영자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회와 문제 점을 찾고 이들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책을 주도해야 한다 고 하였으며, Burgelman[3]은 기업가지향성이 제품과 공정 혁신을 촉진함으로써 조직의 성공을 강화한다고 주장하였 다. Drucker[6]는 기업가를 민첩성을 가지고 기회를 극대화 하여 불균형한 미래시장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 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다수의 기존 문헌이 기업가지향성의 구성요소로 주장하고 있는 세 가지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3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설문 을 작성하고 분석하였다.
2.1.1.혁신성
혁신성은 남보다 먼저 새로운 것을 찾고자 하는 의지이 며 새로운 지식을 획득, 공유하며 활용하는 프로세스를 거 치기 때문에 학습지향성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19]. 또한 혁 신성은 시장지향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Drucker[7] 는 혁신성과 마케팅은 기업경영의 기본이며, 시장지향성의 핵심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Hampton et al.[8]는 기업 활 동에서 혁신성은 기술혁신을 강조하거나, 제품의 디자인 이나 시장조사 및 광고 활동 등의 제품-시장의 혁신활동을 추진, 공정이나 관리기법의 적극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등의 경영관리활동 추진, 공정이나 관리기법의 적극적인 변화 를 추구하는 등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조직의 성공을 가져다주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요소들을 포함하여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2.1.2.진취성
진취성은 낙관적인 사고로 미래 지향적이고 목표지향 적으로 행동하는 성향이다[12]. 또한 진취적인 시각으로 새로운 기회를 예견하고 추구할 뿐만 아니라, 시장 내 경 쟁자에 대한 적극적인 경쟁의지와 우월한 성과를 창출하 려는 의지를 보이거나 시장내 지위를 바꾸기 위해 경쟁 사에 대해 직접적이고 강도 높은 수준으로 도전하는 자 세를 포함한다[14]. Bateman and Crant[1]는 진취성을 상 황적 제약을 받지 않고 환경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라 정 의하였고, Becherer and Maurer[2]는 진취성이 고조되면 변화 지향적이고 목표를 성취할 때까지 기회를 모색하게 된다고 강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요소들을 포함하 여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2.1.3.위험감수성
위험감수성은 일반적으로 기업가와 경영자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많이 언급된다. 기업가지향성 연구에서 정의된 위험감수성은 이미 계산된 사업상의 위험을 기꺼이 수용 하려는 자세를 의미한다. 즉, 예상되는 이득과 손실에 대 한 불확실성이나 위험성을 감수하고 신사업 또는 신제품 등에 대한 의사결정으로 정의되었다[4].
또한, Sexton and Bowman[2]은 불확실한 결과가 예상 됨에도 불구하고 과감히 도전하려는 의지의 정도로서, 위험에 무관심하고 위험을 즐기는 정도를 의미한다고 하 였고, Covin and Slevin[5]은 낮은 위험의 프로젝트보다 높은 위험의 프로젝트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적극적으로 기회를 모색하고 추구하고자 하는 의욕이라고 정의하였 다. Keh et al.[11]는 위험감수성은 성과가 매우 불확실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자원을 기꺼이 투입하고자 하는 성향이라고 하였고, Miller and Peter[16]는 실패로 인한 손실이 큰 사업에도 막대한 자원을 투입할 수 있는 성향을 말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여 5 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2.2.기업가지향성과 재무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일반적으로 혁신적이며 진취적이고, 위험을 감수하는 속성을 가진 기업가지향성을 가진 기업은 신제품 개발, 새로운 공정관리의 도입등 기술혁신성과와 긍정적인 관 계를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10]. Li and Zhao[13]은 기업 이 채택한 기업가지향성은 기업의 기술혁신성과에 영향 을 미치고, 새로운 제품개발에 기여한다는 연구를 진행하 였다. 또한, 기업가지향성을 가진 기업은 경쟁적인 우위 를 확보함으로써 재무성과를 높이는데 지대한 영향을 준 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근거하 여 기업가지향성과 기술혁신성과, 재무성과와의 연관성 을 찾아보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
2.2.1.기술혁신성과
기업의 기술혁신성과란 고객의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제품이나 신공정을 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특허수 나 신제품 개발건수와 같은 기업 내에서 발생하는 기술 혁신을 의미한다[9]. 따라서 기술혁신성과의 측정은 특허 와 연관된 기술혁신사업 추진으로 인한 기술경쟁력, 기 술혁신전략 사업과 관련한 문항을 포함하였고, 신제품의 개발 성과를 알아보기 위한 신제품 전략 및 사업 다각화 항목을 포함하여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2.2.2.재무성과
Venkatraman[21]는 경영성과로 재무적 성과 및 조직 유 효성을 말하고 있고, 재무적 성과는 판매 성장률, 수익성 의 증가, 시장 성장률이 중심이 되며 이외에 시장 점유율, 품질, 마케팅 유효성 등의 운영적 성과가 포함되어 측정, 평가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재무성과를 최근 3년간의 매출액 증가 율, 자산 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생 산 향상율로 분류하여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3.연구 방법
3.1.연구모형 및 가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의 이론적 배 경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고자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iller[15]에 의해 주 장된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 험감수성을 선택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경영성과 항 목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한 기술혁신성과, 재무성과 를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Figure 1>과 같다.
시장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들이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 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기 업가지향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H1 : 기업가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 이다.
H2 :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혁신성은 경영성과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 혁신성은 기술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 혁신성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진취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 진취성은 기술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 진취성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위험감수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1 : 위험감수성은 기술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2 : 위험감수성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3.2.설문지의 구성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제조업체의 기업가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설문지 구성을 하였다. 기업가지향성의 15개의 설 문 문항과 경영성과의 11개의 설문 항목으로 총 26개 문 항을 사용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Table 1>과 같다.
각 문항들은 5점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고 3점이 보통 수준이며, 이보다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문항에 대한 긍정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하였고, 점수가 낮을수록 해당 문항에 대한 긍정의 정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조사를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 였고, 측정변수들의 요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요소에서 설문 문항들의 산술평균을 산출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3.3.표본의 특성
본 연구는 기업가지향성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과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 기관은 중소기업 제조업체로 각 업체 품질 및 관리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총 20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이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이 많거나 회수하지 못한 설문지를 제외한 171부의 자료를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본 논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연 령 특성을 살펴보면, 51세 이상이 43명(25.1%)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30세 이하는 12명(7.0%)으로 가 장 낮은 비율을 보였다. 남녀 성별 분포 특성을 살펴보 면, 남자는 133명(77.8%), 여자는 38명(22.2%)으로 남자 의 비율이 3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설립기 간은 10년 이상된 기업이 전체 중 117개( 68.4%)를 차지 하고, 5년 미만 된 기업은 20개(11.7%)를 차지하였다. 직 위를 살펴보면 직원, 대리, 팀장급의 종업원들이 설문 대 상자 중 142명(83.1%)를 차지하였다. 제조업체 업종의 분 포를 살펴보면, 기타제조업이 78개(45.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전기․전자 업체가 44개(25.7%)로 그 다음으로 비율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ISO인증 유무에서는 전체 중 108개(63.2%)가 ISO 9001/14001을 취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요약하면 <Table 2>와 같다.
3.4.신뢰성․타당성 분석
본 연구에서 각 요소의 설문들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 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과정에서 공통성이 0.4 이하로 낮은 문항은 제외하였고, 공통성이 0.5 이상인 문항만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거된 설문 항목을 살펴보면, 혁신성 요소의 첫 번째 ‘R&D 및 기술적 우위의 강조’와 여섯 번째 ‘경쟁사와 비교한 신제품/서비스 종류의 수’ 항목을 제거하였고, 기술혁신성 과 요소의 첫 번째 ‘사업화 매출을 통한 미래 자금조달능 력’ 항목을 제거하였다.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요인의 회전은 베리맥스 방식을 사용하였 다. 기업가지향성의 요인분석을 통해 고유치가 1 이상인 3개의 요인이 탐색되었으며, 경영성과의 요인분석을 통 해 고유치가 1 이상인 2개의 요인이 탐색되었다. 이 요인 들은 전체변동의 대부분을 설명하는 요인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요소의 타당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요소에 관한 문항들간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하 여 크론바하의 를 사용하였다. 이는 측정도구의 신뢰성 을 확인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 으며, 검사의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한 검사 내 에서 변수들 간의 평균상관관계에 근거하여 검사문항들이 동질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크론바하의 는 흔히 0.6∼0.9이어야 설문이 신뢰성이 보장이 된다. 연구결과 신뢰도는 0.8 이상이므로 설문문항들 간에 내적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지향성과 경영성과간의 인과관계 를 파악하기 위한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기업가지향성의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경영성과의 요소인 기술혁신성과, 재무성과를 종속변수 로 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1의 분석결과 기업가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 업가지향성의 표준화계수는 0.704, p값은 0.000으로 채택 되었다.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가 경영성과의 각각 의 요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개별적 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2의 분석결과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혁신성은 기술혁신성과와 재무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p값은 각각 0.000, 0.021에서 채택되었다.
가설 3의 분석결과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진취성은 기술혁신성과와 재무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p값은 각각 0.000, 0.011에서 채택되었다.
가설 4의 분석결과 기업가지향성의 요소 중 위험감수 성은 기술혁신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재무성과 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p값은 기술혁신성과에서 0.000으로 채택, 재무성과에서 0.145로 기각되었다.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 감수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요약하면 <Table 8> 과 같다. 즉, 기업가지향성의 혁신성, 진취성 요소는 기 술혁신성과와 재무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고, 위험감수성 요소는 기술혁신성과에만 유 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결 론
본 연구는 중소기업 제조업체에서 기업가지향성의 3 가지 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이 경영성과의 요소인 기술혁신성과, 재무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지향 성과 경영성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업가지향성 의 요소를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3가지 요소로 구 분하였고, 경영성과의 요소를 기술혁신성과와 재무성과로 구분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설문의 개념적 타당성 을 확인하였고, 신뢰성 검증을 통해 각 요소를 구성하는 항목들의 내적일관성을 판단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가 기술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살펴본 결과 진취성>혁신성>위험감 수성 순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가 재무성과에 미 치는 영향정도를 살펴본 결과 진취성>혁신성 순으로 유 의하게 나타났으나, 위험감수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학문적인 기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 산업의 대부분을 이 루고 있는 중소기업 제조업체를 다룸으로 인해 그 활용 도나 가치가 타 분야를 연구한 문헌에 비해 더 클 것이 라 기대한다. 둘째, 기업가지향성의 세 가지 요소인 진취 성, 혁신성, 위험감수성이 기술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목표 지향적이며 신제품, 신 관리 기법에 대한 수용성 그리고 위험을 수용하려는 자세가 기술혁신성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기업가지향성의 두 가지 요소인 진취성, 혁신성이 재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목표 지향적 이며 새로운 것을 찾고자하는 의지는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위험도가 높은 사업이나 불확실한 의 사결정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무적은 측면에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 기업의 기술혁신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과 기술혁신을 중요시하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하고, 기업 의 업무 프로세스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개선점을 적 극적으로 찾도록 장려하여야 한다. 둘째, 중소기업의 재 무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경쟁회사보다 먼저 제품 이나 관리기법에 관한 기술을 개발해야 하고 제조공정의 혁신이 필요하다. 그러나 위험도가 높은 사업이나 불확 실한 의사 결정에 있어서는 신중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제조업체의 기업가지향성과 경영 성과와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려고 노력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표본 수가 중소기업 제 조업체를 대표할 만큼 많지 않기 때문에 대표성이 결여 될 여지가 있다. 둘째, 중소기업 제조업체 중 주력업종이 전기․전자와 기타제조업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조업체 업종에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