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 론
현재 기업 경영환경의 급변화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 이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급류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서 각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많은 노 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합한 시기에 개발하여 내놓는 것이다. 국내의 내로라하는 대기업들의 경우에는 잘 갖 춰진 정보망과 뛰어난 기술력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극복 해 나가고 있다.c
하지만 중소제조기업들의 경우는 이와 다르다. 작은 변화에도 경영 여건이 쉽게 악화 될 수 있으며 혹여 이러 한 변화가 빈번히 일어난다면 중소제조기업들은 변화에 적응을 하다가 끝을 내야 하는 경우가 대다수일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중소제조기업에 중심을 두고 다루고자 한 다. 중소제조기업이란 중소기업법에 의거한 분류기준에 의하여 이는 상시 근로자 300명 미만 또는 자본금 80억 원 이하로 정의할 수 있다. 2010년 통계청 자료를 기준으 로 국내 전체 기업수의 99.9%, 전체 종사자수의 87.5%를 차지하고 있는 중소제조기업은 이러한 수치로만 보아도 국내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규모이다. 따라서 이들의 경쟁력 확보는 곧 국가 경제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이러한 중소제조기업들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경 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개발 하 고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즉, 기업의 R&D 역량에 비중을 두어 기술개발 능력을 충분히 확보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계획해야 한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규모에서 가능한 기술투자 여 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합리적인 수준에서 기술개발 투 자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기업이 기술지향적 경 영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추진할 수 있도록 실증적인 자 료분석을 통한 효과입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술지향성, 기업경영성과의 구 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를 알아보고 국내 중소제조기업 들의 현황파악을 위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관련 설문조사 를 진행하였으며, 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진행 하여 중소제조기업의 기술지향성에 대한 인식수준 및 효과를 실증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의 기술지향성이 기업경영성과에 어떠 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해당 자료의 분 석 결과를 확인하여 기술지향적 기업운영의 효과 및 타 당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1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을 설명하고 제 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에서는 기술지향성의 개념과 각 요소, 그리고 기업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서 술하였다. 제 3장 연구 모형 및 방법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모형을 가설과 함께 해당 분석방법 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결과를 제 4장 분석결과에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제 5장 결론에서는 연구결과에 대한 요약 및 해석을 제시하였다.
2.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1.기술지향성
Jeong 등[4]은 기술지향성을 혁신적이고 기술적으로 우 위에 있는 제품들의 개발에 회사의 혁신적 기술들, 연구 개발 자원들, 기술적 기반들을 중점적으로 사용하여 시 장에서 혁신적이고 더 좋은 디자인의 제품들을 가져오고, 경쟁에 의해서 쉽게 복사될 수 없는 기술적 우위를 달성 하여 기업에게 더 커다란 경쟁적 우위를 제공할 잠재력 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Cooper[1]는 기술지향성을 기술적 지향성이라 부르기도 하고 신제품에 사용되는 기술적 바 탕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역량으로 정의하였다. Lee[8] 는 기술지향성을 유․무형 자원을 집중하고 몰입하여 신 제품, 신공정, 신방법, 신서비스를 창조하거나 첨단기술 혁신을 도입하여 이를 이용하는 조직의 능력이라 정의하 였다.
Kang and Park[5]의 연구에서는 시장지향성 및 기술지 향성이 기술적 성과와 고객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Lee[11]는 기술혁신적 요소에서 기술혁신기반조성의 세부 구성요소로 연구개발 능력과 기 술사업화 능력을 고려하여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 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Lee[9]는 기술지향성의 요소인 연구개발 활동과 연구개발 환경이 기업의 SCM 유연성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기업성과에 간접적으 로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2.1.1.연구개발 활동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서 새로운 기술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즉, 혁신적 기술의 개발, 기술의 수준, 기술에 대한 대내외 교육 및 공급, 기 술을 개발하려는 인식, 전략적 회의, 도입능력 및 프로젝 트 관리 등의 활동을 말한다[5, 12]. 본 연구에서는 대상 기업의 연구개발 활동의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Kang and Park[5]의 선행연구에서 개발 및 활용된 측정 변수를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 및 보완하여 신기술 창출을 위 한 기존 기술과 연계, 신기술 교육의 대내․외적인 연수, 경쟁사 대비 더 많은 제품개발 신기술 투입, 구성원의 외 부 기술의 도입 및 수용에 대한 적극성, 구성원의 기술 개발 인식 정도, 기술개발을 위한 정기 전략회의, 연구개 발 프로젝트의 체계적 관리에 대하여 5점 척도로 측정하 였다.
2.1.2.연구개발 환경
기업이 연구개발 활동을 하기 위한 외적인 요인으로 기업이 전략적 비전을 갖고 있는지, 경영자의 후원은 제 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아울러 기업역량과 새로운 아 이디어, 개발에 관련한 경영적 차원의 논의 및 그러한 과 정을 문서화 하였는지를 포함한다[5, 12]. 본 연구에서는 해당 기업의 연구개발 환경에 대한 환경조성 정도를 측 정하기 위하여 경영자의 신제품 및 신기술에 대한 전략 적 비전 제시, 기술개발에 대한 경영자의 관심 및 지원, 신기술을 위한 내부역량, 경영자의 기술개발 아이디어 모색 강화, 신제품 및 기술개발을 위한 빈번한 회의, 개 발 중 문제점 및 아이디어 문서화에 대하여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2.1.3.연구개발 능력
중소기업이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 경쟁우위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을 통해 경영성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10].
즉, 연구개발 능력이란 기업이 연구 역량을 발휘하기 위하여 제반 시설 및 연구인력 등에 대한 충분한 정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개발 투자비 율, 기술개발인력, 인력의 질적 수준, 연구개발 목표, 연 구수행실적, 전담조직 편성 유무에 대하여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2.1.4.기술사업화 능력
사업화능력은 기업가의 능력인 자본능력, 관리능력, 혁 신능력, 아이디어를 갖춘 개인이나 소집단이 사업기회를 포착하여 사업목표를 설정하고 자본․노동력․설비를 확 보하여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11]. 즉, 기술사업 화 능력이란 신기술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하여 사 업기회를 포착하고 이에 대하여 자본의 조달 및 생산에 필요한 제반 요소들을 구성하여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 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 기업의 기술사업화 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성과 생산성으 로 나누어 프로세스의 표준화, 기술표준화, 생산관리 시 스템, 시험장비의 정확도, 품질보증 수준으로하여 5점 척 도로 측정하였다.
2.2.기업경영성과
경영성과는 크게 경제적․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심 리적)성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수익성, 성장성, 생산성, 총매출액 등은 재무적 성과의 대표적인 지표이고 구성원 들의 사기, 직무만족, 조직몰입 등은 비재무적 성과의 대 표적 지표이다[11].
Swamidass[13]는 기업성과를 측정할 때 객관적 자료를 얻기 어려울 경우 대체적 수단으로서 주관적 척도를 이 용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Lee[9]는 시장지향성과 기술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연구를 진행하면서 기업성 과 요소로 ‘현금흐름 개선’, ‘매출액 증가’ 등과 같은 재 무적 성과를 고려하였다. 또한 Lee[11]는 기술지향성 요 소와 경영성과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였으며 이때 경영성 과 요소로 기술성과, 전략성과, 재무성과 세 가지를 활용 하여 연구한 바 있다.
2.2.1.기술성과
기술성과는 다른 경영성과들에 비하여 객관적인 정보 에 대하여 측정이 용이하고 신속하게 데이터를 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성과의 원인이 되는 현장의 활 동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기 때문에 기업의 전략적 목표 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기업의 내부능력을 향상시키기 위 한 학습을 통해 업무성과의 개선에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다[11]. 본 연구에서는 생산품질, 기술개발 능력향 상, 제품의 성능 향상, 기술의 파급효과, 연구개발 능력 제고, 비용절감, 불량율 감소로 보고 기술적 우위를 알아 보고자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2.2.2.신제품성과
Crowford[3]는 신제품을 ‘기업에게 새로운 마케팅이 필 요한 제품(재화 및 서비스)으로서 단순한 촉진 상에서의 변화는 제외하고 실질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라고 정 의하여 기업 관점에서 신제품을 분류한 바 있다. 신제품 성과는 고객의 입장에서 만족도가 높을뿐더러 전략적으 로 적절하게 개발, 출시되어 경쟁 기업에 효과적으로 대 응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수월함을 의 미한다[2]. 본 연구에서는 대상 기업의 신제품성과를 측 정하기 위하여 제품차별화, 신제품의 원가 절감효과, 신시 장 개척의 용이성, 제품 성능의 개선에 대하여 5점 척도 로 측정하였다.
2.2.3.재무성과
Venkatraman[14]은 기업성과로 재무적 성과를 들고 있 으며 이러한 재무적 성과에는 판매 성장률, 수익성의 증 가, 시장 성장률이 중심이며 이 외에 시장 점유율, 품질, 마케팅 유효성 등 운영적 성과가 포함되어 경영성과가 측정 및 평가 된다고 언급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 상기업의 재무적 성과 측정을 위하여 매출액 증가율, 자 산의 증가율, 당기 순이익 증가율, 영업이익율, 생산향상 율에 대하여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3.연구모형 및 방법
3.1.연구모형 및 가설
앞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내용을 바탕 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함으로써 각 변수들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기술지 향적 요소인 연구개발 활동, 연구개발 환경, 연구개발 능 력, 기술사업화 능력이 기업경영성과 요소인 기술성과, 신제품성과,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며 해당 모형은 <Figure 1>과 같다.
위의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기술지향성의 네 가지 요 소들이 기업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 기 위하여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H1 : 기술지향성은 기업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기술지향성의 네 가지 요소 중 연구개발 활동은 기 업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 연구개발 활동은 기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 연구개발 활동은 신제품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 연구개발 활동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기술지향성의 네 가지 요소 중 연구개발 환경은 기 업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기술지향성의 네 가지 요소 중 연구개발 환경은 기 업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 연구개발 환경은 신제품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3 : 연구개발 환경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기술지향성의 네 가지 요소 중 연구개발 능력은 기 업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1 : 연구개발 능력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2 : 연구개발 능력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3 : 연구개발 능력은 신제품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기술지향성의 네 가지 요소 중 기술사업화 능력은 기업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1 : 기술사업화 능력은 기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2 : 기술사업화 능력은 신제품성과에 유의한 영향 을 미칠 것이다.
H5-3 : 기술사업화 능력은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와 같이 제시한 가설들에 대하여 선행연구의 이론 적 근거를 바탕으로 중소제조기업 대상의 실증적 설문 조사를 통하여 연구모형의 타당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3.2.연구방법
3.2.1.조사대상
본 연구는 중소제조기업의 기술지향성이 기업경영성과 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따라서 중소기업법 에 의거한 분류기준에 의하여 상시 근로자 300명 미만 또 는 자본금 80억 원 이하의 기업체를 선정하여 각 업체의 품질 및 관리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 및 미회수 설문지를 제외한 212부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3.2.2.설문척도 및 설문지의 구성
본 연구에서는 중소제조기업의 기술지향성이 기업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을 구성하였 으며 그 내용은 <Table 1>과 같다.
해당 설문의 각 문항들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응답하도 록 하였고 3점이 보통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문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정도가 높아지도록 설문을 구성하였 다. 설문의 각 요소들에 대한 항목의 산술평균을 산출하 여 통계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3.2.3.표본의 특성
본 연구에서 회수한 설문지들을 취합하여 분석한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기업별 분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 과 같다. 분석 대상의 총 설문지 212부를 기준으로 연령 대는 51세 이상이 47명(22.2%)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하였고, 성별로는 남자가 160명(75.5%)로 여성에 비하여 약 3배 가량 더 많았다. 응답자들의 직위를 살펴보면 대 리․과장의 경우가 97명(45.8%)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 하였으며 이로써 각 업체의 품질 및 관리담당자의 직위를 어느 정도 예측 할 수 있다. 또한 설문에 응한 기업체들의 전문분야를 살펴보면 기타제조업 분류를 제외하면 전 기․전자 업종이 53개(2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 였다. 이에 대한 자세한 구성 내용은 <Table 2>와 같다.
3.3.자료의 분석방법
본 연구는 설문지의 각 문항을 점수화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통계분석은 선택한 요인들의 신뢰성 및 타당성 을 먼저 검증하고 각 변수들간에 유의한 관계성 검증을 위하여 SPSS 18.0을 이용하였다.
3.3.1.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각각의 요소에 대한 설문 문항간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 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사용하였다. 신뢰성은 측정결과 의 일관성, 예측가능성, 정확성 등과 관련된 것으로 동일 한 개념에 대하여 측정을 반복할 때 동일한 결과를 예측 할 가능성을 의미한다. 이는 변수들 간의 평균상관관계에 근거하여 검사문항들이 동질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α 값이 0.8~0.9면 바람직한 수준의 신뢰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으며 0.6~0.7이면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 항목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 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타당성은 조사자가 측정하 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한 측정 도구가 그 개념과 속성을 얼마나 정확히 측정하는가를 말 하며 요인분석은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변수들의 공통차원을 통하여 변수 들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계기법이다. 이때 요인 추출 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고 이 과정에서 공통성 이 0.4 이하로 낮은 문항은 제외하였으며, 추출된 요인에 대한 적재 값은 0.5 이상인 문항을 요인분석에 포함하였다.
그 결과 기술지향성의 네 가지 요소에 대한 문항의 Cronbach’s α값이 모두 0.8 이상을 나타내었고 타당성 또 한 요인 적재량이 모두 0.5를 넘는 값을 나타내고 있어 해당 항목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은 입증 되었고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기업경영성과에 대한 요인분석 역시 기술지향성 요소 의 경우와 동일하게 진행하였다. 기업경영성과의 경우 신 뢰성 및 타당성 분석 과정에서 제거된 항목이 존재하였 으며 이들에 대하여 살펴보면 기술성과 항목 중 비용절 감’ 항목과 신제품 성과 항목 중 ‘신제품 개발로 인한 특 허/실용신안 건수 증가’ 항목이 제거 되었다.
해당 항목을 제거한 후에 신뢰성 분석을 한 결과 기업 경영성과 세 가지 요소 모두 Cronbach’s α값이 0.9 이상 으로 나타났고 요인 적재량 또한 모두 0.5 이상으로 설 문에 대한 타당성 또한 입증 되었으며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able 4>와 같다.
4.분석 결과
기술지향성(연구개발 활동, 연구개발 환경, 연구개발 능력, 기술사업화 능력)을 독립변수로 하고 기업경영성과 (기술성과, 신제품성과, 재무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 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Table 5>와 같다. H1의 분석결과 기술지향성은 기업경영성과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기술 지향성에 대한 요소를 잘 반영하여 고려한 운영을 할수록 기업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기술지향성의 네 가지 요소가 기업경영성과 의 요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가설검정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6>, <Table 7>, <Table 8>에 나타 난 결과로 분석해보았다.
H2-1~H2-3에 대하여 가설검정을 해본 결과 기술지향 성의 요소 중 연구개발 활동은 기업경영성과의 세 가지 요소에 대하여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p <: 0.001). 따라서 기업이 신기술 교육, 제품개발에 대한 투자, 지속적인 기술개발 회의 등의 기술개발 활동 에 대하여 관심을 높이고 접근한다면 기업경영성과에 긍 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H3-1~H3-3에 대한 가설검정 결과 기술지향성의 요소 들 중 연구개발 환경은 기업경영성과 요소인 기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연구개발 환 경이라는 요소가 기술적 활동을 진행함에 있어 기술개발 에 대한 지속적 회의, 경영자의 기술개발에 대한 관심과 지원 정도 등 주변 여건을 만들어 주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기술성과를 달성하는데 대한 직접적인 효과가 있 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H4-1~H4-3에 대한 가설검정 결과 기술지향성의 요소 들 중 연구개발 능력은 기업경영성과 요소인 기술성과, 신제품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비의 증가, 전담 인력의 질적 수준, 연구기자재 및 설비의 충분성 등의 기술개발능력 요소가 기업경영성과에 있어서의 기술성과와 그로 인해 개발되 는 신제품에 대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 라고 할 수 있다.
H5-1~H5-3에 대한 가설검정 결과 기술지향성의 요소 들 중 기술사업화 능력은 기업경영성과의 요소들에 대하 여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되 었다.
위의 내용에 대하여 가설검정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기술지향성은 기업경영성과에 유의한 영 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에 대해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소제조기업이 기술지 향적 요소를 고려한 경영을 할 경우 기업경영성과에 긍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 결과에 대하여 기술지향성의 세부적인 요소에 대한 가설 검정결과 첫 째, 기술지향성 요소 중 연구개발 활동은 기업경영성과 모두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둘째, 기술지 향성 요소 중 연구개발 환경은 기술성과에 대하여 유의 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셋째, 기술지향성 요소 중 연구개 발 능력은 기술성과와 신제품 성과에 대하여 유의한 영 향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기술지향성 요소 중 기술 사업화 능력은 기업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술사업화 능력의 구성이 제품 개발프로세스의 표준화, 품질보증의 수준 등 외부로부터 의 평가요소가 많이 들어가 있는 반면, 기술성과나 신제 품성과, 재무성과는 기업의 내부적인 분석요소가 다소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판단된다.
각각의 가설에 대한 검정결과를 위와 같이 정리해보 았으며 이에 대한 요약은 <Table 9>와 같다.
5.결 론
본 논문의 목적은 중소제조기업들의 기술지향성이 기 업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함이다. 대기업의 경우 충분한 자본력, 정보력을 바탕으로 양질의 인력, 첨단 기술을 도입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내․외부적 여건이 충분히 되지만 중소제조기업들은 대부분의 경우 그들이 임의적으로 할애 할 수 있는 여력에 여유가 없다.
현재 국내 중소제조기업들이 처한 어려운 현실을 타개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자신들만이 가질 수 있 는 고유한 기술, 다시 말해 기업과 국가 경쟁력에 기여 할 ‘경쟁력 있는 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하지 만 대부분의 중소제조기업들이 자금력 부족, 지원인력 부 족 등의 이유로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물적․인적 투자를 적극적으로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중소제조기업들에게 기업의 기술적 관심과 투자, 즉 기술지향성이 기업경영성과와 무 관한 것이 아닌 기업의 중장기적인 생존전략을 뒷받침하 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임을 보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제시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중 소제조기업의 연구개발 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하 여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 줄 수 있으므로 신기술에 대한 개발, 기술개발에 대한 비전의 제시 및 공유 등에 대한 실 질적 활동 요소가 적극적으로 고려되어야 하고, 이에 대 하여 최고 경영자의 관심과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 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심과 지원에는 연구개발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개발 환경을 알맞은 수 준으로 갖추고 기술개발에 충분히 기여 할 수 있는 연구 인력을 확보해내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기업은 최종적인 개발제품에 대한 성과 및 기업의 기술노하우 축적 등에 대한 기술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중소제조기업들이 충분한 수준으로 기술지향성을 고려하 고 기술적 역량을 갖춘다면 기업에게 필요한 성과를 가져 다 줄 수 있는 경쟁력과 중장기적 생존을 위한 기업의 기 술 자산을 확보하는데도 역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 다고 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바 있듯이 기업이 중장기적 인 생존을 위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기업 자체 의 고유기술 및 이를 개발 할 수 있는 기술력이다. 그러므 로 중소제조기업들의 최고 경영자는 구성원과 기업의 기 술개발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지원하여 기술개발에 대 한 긍정적인 인식 및 관심을 조성하고 구성원들은 이에 따라 자신과 자신이 속한 기업의 기술력 제고를 위한 노 력을 더해야 한다. 따라서 중소제조기업들은 지금 당장 눈앞의 성과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고유기술을 바탕으 로 하여 재무적인 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중소제조기업이 처한 현실을 고려해 보았을 때 기업이 단독으로 진행하기 어려우며, 그렇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의 정책적 관심과 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 중소제조기업은 우리나라 국내 경제의 많은 부분을 지탱 하고 있으며 국가 경쟁력 또한 상당부분을 책임지고 있 는 만큼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어느 때 보다 절 실히 필요하다.